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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국내연구동향 및 적용가능성) 본문

* 상담이론/- 진로상담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국내연구동향 및 적용가능성)

남ol 2023. 5. 12. 09:00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은 진로상담과정에서 주로 쓰이며, 개인의 기질 및 성향 이외에 진로상담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표로 학습의 측면을 강조한 입장이다. 본 게시글에서는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이 국내에서는 어떻게 연구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사회(한국 내담자)에 적용 가능한지 그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국내에서의 연구동향

- 진로신념검사 번안 , 타당화 작업 ( 이경희 , 2001)

- 대학생의 진로계획과 진로신념 ( 김미희 , 2002): 성취 , 협의 / 탐색 , 직업기술 배우기 , 개방성 , 내적 만족 척도에서 높은 점수 vs. 직업대안 , 진로계획 , 동료경쟁 , 구조화된 업무환경 , 타인의 인정 척도에서 낮은 점수

- 대학생의 진로신화가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 최석규 , 2007): 완벽성 신화가 진로신념에 대한 전문교육의 필요성에 유의한 영향 / 검사 신화 , 완벽성 신화 , 자기존중감 신화가 진로유연성 신념에 유의한 영향 / 검사 신화가 진로대안에 정적 영향 & 완벽성 신화가 부적 영향

- 진로사고검사 (Career Thought Inventory: CTI) 관련 연구 다수 : 수행불안 척도 , 외적 갈등 척도 , 의사결정혼란 척도

 

key word 검색

계획된 우연이론 ( 학술논문 10 건 ), Krumboltz( 학술논문 4 건 ), 진로신념 ( 학술논문 34 건 ), 진로사고 ( 학술논문 74 건 )

 

■   한국 내담자에 대한 적용 가능성

1) 학습을 강조하는 측면

▶ 사회학습이 추구하는 상담목표

진로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변화시키기

의사결정 기술과 과제접근 기술이 부족하다면 가르치기

탐색과 실제 경험을 하도록 격려하여 내담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기

내담자가 긍정적인 강화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만들기

내담자가 긍정적인 역할 모형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내담자가 자기 스스로 목표를 선택해 나갈 수 있도록 적절한 진로설계 기술을 향상시키기

내담자로 하여금 불확실한 상태라는 것이 정상적인 상황임을 받아들이고 우연한 상황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돕기

 

첫째 , 사회학습이론은 현재 개인의 흥미영역을 확장시키는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진로상담의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 준다 .

둘째 , 지시적인 상담 , 보다 구조화된 상담을 선호하는 내담자들에게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 상담자의 적극적 역할 ( 비합리적 신념 탐색 , 계획 , 교육 등 ) 이 기대된다 .

2) 진로신념검사

; 이경희 (2001) 의 번안된 진로신념검사는 문화적인 이유로 수정 , 보완작업이 필요하다 .

첫째 , 현재 고용지원센터에서 실행하고 있는 검사 중에는 내담자의 인지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는 검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 , 심층상담 초기에 내담자의 진로를 방해하는 생각을 밝혀낸다면 내담자의 문제를 돕는 데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

둘째 , CBI 검사는 내담자의 진로를 방해하는 생각뿐 아니라 진로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생각도 알아낼 수 있다 .

셋째 , 내담자의 의미 있는 타인 ( 부모 등 ) 과 진로갈등이 있는 경우 , 이러한 갈등이 어떤 생각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볼 수 있다 .

넷째 , 진로관련 집단 상담 프로그램에서 CBI 검사결과에 대해 상호 피드백을 나눔으로써 자신의 생각에서 잘못된 점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다섯째 , 진로사고 검사를 활동한 상담매뉴얼 개발할 수 있다 ( 단회상담 , 5 회상담 등 ).

 

3) ‘ 계획된 우연 ’ 모형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그 기회를 활용할 것인지 그 방법에 대해 알도록 도와주는 한국형 사례집 개발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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