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집단
- 해결중심
- 사티어
- 자아존중감
- krumboltz
- 이마고
- 생애역할
- SCT검사
- 크롬볼츠
- 보웬
- 경험적가족치료
- 이마고부부치료
- 진로이론
- imago
- 진로발달이론
- 집단상담
- 미누친
- mmpi-2
- mmpi
- 구조주의가족치료
- 이야기치료
- 사회학습이론
- cbt
- Bowen
- satir
- 가족규칙
- 자아분화
- 심리검사
- 가족상담
- 가족치료
- Today
- Total
마음반창고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크롬볼츠 진로선택) 본문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은 직업선택과 진로 개발에 대한 이론으로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배우고 성장하는지를 설명합니다.
Krumboltz는 개인이 진로를 선택할 때 환경 요인, 즉 사회-문화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개인이 가족, 친구, 교육, 미디어 등을 통해 경험한 것들이 직업 선택과 진로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Krumboltz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람들의 성장과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혔습니다.
1.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Mitchell & Krumboltz, 1996)
1)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 : 외모, 신체능력, 특정 질병 소인, 기질 등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개인의 특성 예) 달리기를 잘하는 사람, 절대음감이 있는 사람 등
2) 환경적 상황과 여러 가지 일들: 12가지 환경조건 범주 제시: 일의 기회, 사회정책(소수민족 보호 등), 직업에 제공되는 보상, 노동법, 물리적 여건, 자연환경, 기술의 발전, 사회조직의 변화, 가족자원, 교육체제, 공동체 및 지역사회 영향 등
예) 국가정책에 따른 특정 직종의 일자리수 증감(영어회화전문강사), 자연재해와 기후 등에 따른 개인 진로선택의 변화(영화 트위스터) 등
3) 학습 경험: 직업에 대한 선호 경향성은 개인의 이전 학습경험의 결과
① 도구적 학습경험(조작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화란? 사람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계속 수행하고, 부정적 결과를 낳는 행동들은 피하도록 학습하게 되는 것
■ 어떤 사람이 특정 행동의 결과로 긍정적인 경험을 했는가, 부정적인 경험을 했는가에 따라 특정 직업에 대한 선호가 생길 수 있다.
■ 예) 수업시간에 발표를 했는데(행동) 선생님으로부터 말을 조리 있게 잘 한다는 칭찬을 들었다면(긍정적 결과) 아나운서와 같은 직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② 연합적 학습경험(고전적 조건화)
■ 고전적 조건화란? 이전에 중립적이던 자극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극과 연합되면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반응을 하도록 학습하게 되는 것
■ 어떤 사람이 특정 경험을 함으로써 그와 관련된 직업에 대한 호불호가 생길 수 있다.
■ 예) 자동차는 중립적 자극이지만 자동차 사고를 경험한 사람에게 자동차는 부정적 자극이 된다. 따라서 자동차 사고를 경험한 사람은 자동차와 관련된 직업을 싫어할 수 있다.
■ 관찰학습이란? 타인을 모델로 삼아 학습하는 것으로서, 대리학 습이나 모델링이라고도 함.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생긴 대리 경험이나 영화, 텔레비전, 책 등을 통한 간점 경험이 특정 직업에 대한 관심이나 선호를 형성할 수 있다.
■ 예) 어떤 특정 직업인(교사, 가수 등)이 자신의 직업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한 경험이 긍정적이라면 그 직업에게 호감을 가질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생길 수 있다.
③ 특정 직업에 대한 선호경향을 갖게 되는 경우 vs. 비선호경향을 갖게 되는 경우(Krumboltz, 1994b)
■ 그 직업의 전형적인 과제에서 성공한 사람 vs. 실패한 사람
■ 그 일을 하는 역할 모형이 강화 받는 것을 지켜본 사람 vs. 강화 받지 못하는 것을 지켜본 사람
■ 그 직업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들은 사람 vs. 좋지 않은 이야기를 들은 사람
4)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다루는 기술
■ 개인이 어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원하는 기술로서 수행에 대한 기대, 업무습관, 인지적 과정, 정서적 반응을 포함한다.
■ 예)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 대학생 A와 B의 다른 행동: 현재 해야 할 일에 치여 막상 진로와 관련된 탐색을 못하는 A vs. 짬짬이 시간을 내어 심리검사를 받거나 선배를 만나 의견을 묻는 등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B
'* 상담이론 > - 진로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국내연구동향 및 적용가능성) (0) | 2023.05.12 |
---|---|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내담자의 인지, 계획된 우연) (0) | 2023.05.11 |
4.진로발달이론(C-DAC모형) (0) | 2023.05.04 |
3. 진로발달이론 (생애공간이론) (0) | 2023.05.03 |
2. 진로발달이론 (전생애 발달이론) (0) | 2022.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