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내담자의 인지, 계획된 우연) 본문

* 상담이론/- 진로상담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내담자의 인지, 계획된 우연)

남ol 2023. 5. 11. 09:00

2. 진로와 관련된 내담자의 인지

▶ 자기관찰 일반화 (self-observation generalization): 자기 자신에 대한 관찰결과 얻어진 것 ; 자신의 태도 , 업무습관 , 가치관 , 흥미 , 능력수준에 대한 일반화 포함 , 학습경험과 일반화 간 상호작용
예 ) 과학경진대회에 나가서 상을 탄 여학생은 자신이 과학을 잘 한다고 생각하여 과학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이러한 과정은 반복 순환되어 일반화에 영향을 미친다 .

▶ 세계관 일반화 (worldview generalization):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일반화된 생각 , 학습경험의 결과
예 ) 가난 때문에 무시당한 경험을 한 사람은 ‘ 돈이 없으면 사람은 무시당하며 , 사람답게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다 .’ 라는 생각을 갖고 살 가능성이 높다 .

▶ 일반화된 생각은 개인의 경험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오류 가능성이 있다 . 따라서 개인의 일반화된 생각 중 진로에 방해되는 생각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사회학습이론의 관심이다 .

** 진로신념검사 (Career Belief Inventory: CBI)
: 내담자의 진로발달 및 진로선택을 방해하는 생각 , 가정 ( 비합리적 신념 ) 을 명료화하여 상담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기 위해 개발되었다 (Krumboltz, 1994a).

영역 척도
1 나의 현재 진로 상태 취업상태 , 진로계획 , 진로를 계획하는 것에 대한 불안 , 자유롭게 이야기하려는 의지
2 나의 행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성취 , 대학교육 , 좋아하는 일 , 앞서고자 하는 의욕 , 구조화된 업무환경
3 나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 , 전문가에 대해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 누구를 기쁘게 하려고 하는가 , 누구와 경쟁하는가 , 선택하고자하는 것이 얼마나 다양한가 , 진로가 얼마나 경직되어 있는가
4 내가 이루고자 하는 변화 초기에 훈련받는 것과 다른 것을 하고자 하는가 , 새로운 직업을 찾아보려 하는가 , 직장을 옮기려 하는가
5 내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 기술을 향상시키려고 하는가 , 어떤 힘든 일이 있을 때 일을 시작해보기도 전에 최종 결정을 내리지는 않는가 , 실패에 대한 생각으로 무기력해 있지는 않는가 , 직업훈련 받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가 , 현재 직장에서 좀 더 잘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 자신을 방해하고 있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된 일도 있게 마련이라는 생각을 하는가

 

3. ' 계획된 우연 ‘ 모형

계획된 우연 (planned happenstances): 한 사람의 진로발달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사건들이 일어날 수 있는데 , 이는 개인의 노력에 따라 진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를 가리켜 계획된 우연이라 부른다 . 우연하게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자신의 진로에 적극적으로 유리하게 만들어 가는 능력은 교육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 .

 

▶ 도움이 되는 기술

호기심 (curiosity): 새로운 학습기회를 탐색하는 것

인내심 (persistence): 좌절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지속하는 것

융통성 (flexibility): 태도와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

낙관성 (optimism): 새로운 기회가 올 때 , 그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

위험감수 (risk taking): 불확실한 결과 앞에서도 행동화하는 것

 

단계 1: 내담자로 하여금 ‘ 계획된 우연한 일 ’ 은 삶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것임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
- 상담의 첫 회기에 자신에게 발생한 우연한 일에서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

Q: 계획하지 않은 일들인 00 씨의 진로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

Q: 그러한 각각의 일들이 00 씨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어떻게 할 수 있었나요 ?

Q: 앞으로도 00 씨의 삶에서 계획하지 않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을 텐데 , 어떻게 느끼나요 ?

 

단계 2: 내담자가 가진 호기심을 학습과 탐색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도록 돕는다 .

- 내담자들이 우연한 사건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탐색해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

Q: 00 씨는 어떨 때 호기심을 느끼게 되나요 ?

Q: 우연한 사건들이 어떻게 00 씨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었나요 ?

Q: 자신의 호기심을 높이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 왔나요 ?

Q: 어떻게 자신의 호기심 속에 담겨진 진로관련 의미들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

 

단계 3: 자신의 진로에 우연적인 일들을 바람직하게 만들어 내도록 가르친다 .

- 내담자가 스스로 바람직한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 . 예 ) 관심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 방문 , 자신이 희망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선배 만나기 , 인맥 만들기 등

Q: 자신에게 일어났으면 하고 바라는 우연적인 일이 있다면 , 어떤 것이 있는지요 ?

Q: 그런 바람직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항 지금 00 씨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

Q: 만약 00 씨가 그렇게 행동한다면 삶이 어떻게 바뀔까요 ?

Q: 만약 00 씨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 삶이 어떻게 바뀔까요 ?

 

단계 4: 실천하는 데 방해되는 것들을 극복하도록 가르친다 .

- 내담자가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

Q: 00 씨가 원하는 것을 하는데 어떤 어려움을 겪어왔나요 ?

Q: 그러한 어려움이 얼마나 지속적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었나요 ?

Q: 다른 사람들은 그러한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던가요 ?

Q: 00 씨는 어떻게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첫 시도를 할 수 있을까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