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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알아보기 (크롬볼츠 진로선택)

남ol 2023. 5. 10. 10:55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은 직업선택과 진로 개발에 대한 이론으로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배우고 성장하는지를 설명합니다.

Krumboltz는 개인이 진로를 선택할 때 환경 요인, 즉 사회-문화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개인이 가족, 친구, 교육, 미디어 등을 통해 경험한 것들이 직업 선택과 진로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Krumboltz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람들의 성장과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혔습니다.

 

1.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Mitchell & Krumboltz, 1996)

1)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 : 외모, 신체능력, 특정 질병 소인, 기질 등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개인의 특성 예) 달리기를 잘하는 사람, 절대음감이 있는 사람 등

 

2) 환경적 상황과 여러 가지 일들: 12가지 환경조건 범주 제시: 일의 기회, 사회정책(소수민족 보호 등), 직업에 제공되는 보상, 노동법, 물리적 여건, 자연환경, 기술의 발전, 사회조직의 변화, 가족자원, 교육체제, 공동체 및 지역사회 영향 등

예) 국가정책에 따른 특정 직종의 일자리수 증감(영어회화전문강사), 자연재해와 기후 등에 따른 개인 진로선택의 변화(영화 트위스터) 등

 

3) 학습 경험: 직업에 대한 선호 경향성은 개인의 이전 학습경험의 결과

① 도구적 학습경험(조작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화란? 사람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계속 수행하고, 부정적 결과를 낳는 행동들은 피하도록 학습하게 되는 것

■ 어떤 사람이 특정 행동의 결과로 긍정적인 경험을 했는가, 부정적인 경험을 했는가에 따라 특정 직업에 대한 선호가 생길 수 있다.

■ 예) 수업시간에 발표를 했는데(행동) 선생님으로부터 말을 조리 있게 잘 한다는 칭찬을 들었다면(긍정적 결과) 아나운서와 같은 직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② 연합적 학습경험(고전적 조건화)

■ 고전적 조건화란? 이전에 중립적이던 자극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극과 연합되면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반응을 하도록 학습하게 되는 것

■ 어떤 사람이 특정 경험을 함으로써 그와 관련된 직업에 대한 호불호가 생길 수 있다.

■ 예) 자동차는 중립적 자극이지만 자동차 사고를 경험한 사람에게 자동차는 부정적 자극이 된다. 따라서 자동차 사고를 경험한 사람은 자동차와 관련된 직업을 싫어할 수 있다.

■ 관찰학습이란? 타인을 모델로 삼아 학습하는 것으로서, 대리학 습이나 모델링이라고도 함.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생긴 대리 경험이나 영화, 텔레비전, 책 등을 통한 간점 경험이 특정 직업에 대한 관심이나 선호를 형성할 수 있다.

■ 예) 어떤 특정 직업인(교사, 가수 등)이 자신의 직업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한 경험이 긍정적이라면 그 직업에게 호감을 가질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생길 수 있다.

③ 특정 직업에 대한 선호경향을 갖게 되는 경우 vs. 비선호경향을 갖게 되는 경우(Krumboltz, 1994b)

■ 그 직업의 전형적인 과제에서 성공한 사람 vs. 실패한 사람

■ 그 일을 하는 역할 모형이 강화 받는 것을 지켜본 사람 vs. 강화 받지 못하는 것을 지켜본 사람

■ 그 직업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들은 사람 vs. 좋지 않은 이야기를 들은 사람

 

4)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다루는 기술

■ 개인이 어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원하는 기술로서 수행에 대한 기대, 업무습관, 인지적 과정, 정서적 반응을 포함한다.

■ 예)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 대학생 A와 B의 다른 행동: 현재 해야 할 일에 치여 막상 진로와 관련된 탐색을 못하는 A vs. 짬짬이 시간을 내어 심리검사를 받거나 선배를 만나 의견을 묻는 등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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