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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가족치료 : 치료기법 본문

* 상담이론/- 부부·가족상담

경험적 가족치료 : 치료기법

남ol 2020. 12. 31. 09:00

VIII. 치료기법

1. 가족재구성 (Family Reconstruction)

Satir에 의해서 개발된 가족재구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원가족의 역사적, 심리적 모체 안으로 재통합되도록 도와주어 성장, 통합, 그리고 건강하고 최상으로 기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주는 치료기법이다. 사이코드라마와 같은 역할극을 통해서 내담자가 가족 삼대의 중요사건을 탐색하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어린 시절 한 부분을 선택하여 재연하고 그것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로부터 자신에 대한 다른 감정과 시각을 가지도록 재구조화하여 건강한 가족과 기능적인 인간으로 형성되게 도움. 가족재구성은 두 가지 방식으로 작용한다.

갇혀있는 감정을 풀어주고, 과거의 역기능적 유형, 지각, 그리고 기대 등의 영향력을 극 복하게 하는 것과 관련된다.

가족 재구성 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원가족에 대한 이해와 영향력, 내담자의 충족되지 못한 기대나 열망, 자아존중감, 의사소통 및 대처방식 등 가족이 역동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변화를 시도할 수 있게 된다,

사티어는 치료의 대상을 스타라고 지칭.

 

1) 예비단계

원가족 도표(3세대), 가족생활사건연대기(3세대), 영향력의 수레바퀴를 작성하게 한다. 이는 스타가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해주고 스타의 원가족에 관한 중요한 사실들을 탐색하도록 돕는다. 영향력의 수레바퀴 차트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지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스타에게 영향을 미친 모든 사람들을 보여준다. 스타의 이름을 중앙에 적고 다른 사람들은 마치 가지가 달려 있는 수레바퀴처럼 원 주위에 표시한다.

 

원가족 도표(family of origin map)

스타를 중심으로 스타의 현재 핵가족, 스타의 어머니 원가족, 스타의 아버지 핵가족 도표를 나타내며 이름, 나이, 직업, 교육정도 등 개인의 인구학적 정보뿐만 아니라 대처유형, 성격특성, 관계양상을 표시,

이 도표를 통하여 가족구성원의 성격, 자아존중감 정도, 대처방법인 의사소통 방식, 가족 규칙, 가족의 역동성, 가족 내의 대인관계, 세대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사회와의 연계성 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내담자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일치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기 위해 사용된다.

원가족 삼인군 치료 : 이 치료의 궁극적 목적은 내담자가 원가족 삼인군에서 학습한 역기능적 대처방법에 집착하는 것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개별성을 갖도록 돕는 데 있다.

 

1단계: 원가족 도표작성

2단계: 원가족 도표를 사용하는 치료과정

3단계: 원가족도표를 근거로 가족조각 실시

 

가족생활사건연대기 (family life fact chronology)

가계도와 같이 3대 가족들이 중요한 사건을 열거하여 다루는 것. 스타는 자신의 조부모의 출생에서부터 자신까지 대가족 역사 속에서 나타나는 의미있는 사건을 연도별로 기록하여 작성한다. 스타는 가족생활사건연대기를 적는 과정에서 가족들이 경험한 개인적 사건과 함께 사회적, 역사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스타는 자신의 문제를 가족의 역사적 상황과 연관지어 이해하게 되면 가족의 재구조화를 위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의 출생, 결혼, 이혼, 죽음, 재혼, 이사, 입학, 졸업, 유학, 취업, 승진, 해고, 은퇴, 자연재해, 전쟁, 경제 위기 등의 사회적 사건

 

영향력의 수레바퀴 (the wheel of influence)

스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신에게 영향을 주었던 사람이나 사건을 바퀴 모양의 그림으로 나타낸 것, 이 그림을 통하여 스타가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했던 경험과 관계, 그리고 그 영향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먼저 스타를 중앙에 그린 다음 스타에게 영향을 준 사람이나 사건을 바퀴모양으로 적는다.

스타와 이들 간의 친밀도를 선으로 표시한다. 굵은 선은 더욱 밀접한 관계를 드러내주며 물결선은 갈등을 나타내 준다.

영향을 준 사람과 사건의 특성을 형용사로 서너 가지 정도 묘사한다.

 

2) 스타의 원가족 조각

스타가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웠던 장면이나 의미있는 경험을 회상하여 조각하도록 요구하며 그러한 상황들이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느껴졌는지 물어봄으로써 각 구성원들의 내적 과정이 명확하게 드러나고 스타는 이를 통해 자신과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새로운 지각과 이해를 얻게 된다.

 

3) 가족재구성에서 스타가 하는 일

충족하지 못한 기대와 열망을 언어화하고 소유하기

충족하지 못한 열망과 기대에 관한 자신의 느낌을 연결시키고 표현하기

부모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하고, 이것을 자신과 연결시키고,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과 부모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자신의 고유한 개성과 부모의 개성을 새로운 수준으로 받아들이도록 노력하기

자신과 부모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받아들이기

부모는 그들이 알고 있는 방법으로 최선을 다했던 사람이라고 받아들이기

스타가 더 이상 과거에 놓쳤던 인정이나 승인에 대한 열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사실 을 알게 됨으로써, 자신을 높은 자존감을 가진 자로 인정하고 그것을 부모와 함께 나누기

 

4) 가족재구성의 성과

사람들이 부모와 대등한 인간으로서 의사소통할 수 있다

사람들로 하여금 현재를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경험의 모든 부분들 사이의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긍정적, 부정적 경험들에 부여한 가치 편중을 재평가하는 것

잘못된 의사소통을 바꾸어 서로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정보와 지각을 부가하여 부모의 사랑을 새롭게 깨닫고 경험하여 행동보다는 부모 와의 관계에 있어서 문제가 무엇이었는가를 알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5) 가족 재구성에서의 변화의 수준

(내적과정을 외현화시키기 위해서 역할 연기를 하게 됨)

(1) 일차수준

접촉하기

안내자는 스타를 만나서 스타가 곧 실시하게 될 가족재구성을 통해 표현하기 원하는 희망과 소원을 확인한다. 그들은 또한 가계도와 연대기 그리고 영향력의 수레바퀴를 준비한다. 이 회기는 스타가 자신과 가족에 존재하는 생명력의 연속성을 지각하도록 돕는다.

가족재구성 단계뿐만 아니라 준비 단계에서도 스타가 자신의 삶을 더 지속적인 형태로, 더 통합적이고 응집력 있게 그려내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삼는다. 조각하기는 재구성 동안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강력한 기법이다.

감정 해소하기

스타가 안전하고 수용적인 환경 하에서 느낌과 접촉하고, 느낌을 경험 또는 재경험 하도록 한다. 이것은 카타르시스의 한 형태이다. 개인이 일단 이러한 느낌을 경험하고 소유할 수 있다면 재구성 동안 적절한 시기에 그 느낌을 내어보낼 수 있다.

경험 현재화하기

스타는 가족재구성 동안 어린 시절의 삶을 숙고하면서, 자신과 타인, 그리고 상황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자각을 얻게 된다. 성인으로서 이러한 통찰은 과거의 오염 없이 지금의 현실을 보게 해준다. 안내자는 진행 과정 후반부에 스타가 전에는 결코 안전하게 느껴본 적이 없는 것을 질문하도록 유도하고, 역할 연기자로 하여금 스타에게 응답하고 대화하도록 격려한다.

알려지지 않은 것 발견하기

스타가 모르는 것을 알지 못하는 수준에서 작업할 때, 스타는 왜곡된 결론과 중요한 새로운 생각들을 밝혀내고 발견한다. 안내자는 종종 새로운 가능성, 관련성, 해석, 그리고 통찰들을 일깨운다.

자동적 사고 확인하기

우리의 생존 유형을 포함하여 내적 과정의 대부분은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재구성의 과정에서 스타는 가족 규칙, 가족 신화, 그리고 역기능적 대처 방식을 확인하고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과거 수용하기

가족재구성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스타가 자신의 과거에 대한 느낌, 지각, 그리고 기대를 수용하도록 도움으로써 과거를 재평가하고 놓아주는 것이다.

행동 바꾸기

일단 개인이 소속되었다고 느끼고, 또 인정받고 수용되었다는 것을 보게 되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변화는 위에서 이야기한 목표 혹은 목표들이 이루어지면서 가능하게 된다.

 

(2) 이차수준

에너지 변형하기

가족 재구성은 느낌, 지각, 기대의 수준에서 부정적인 에너지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바꾼다. 과거의 고통을 억압하거나 방어하기보다는 충족되지 않은 소원들은 놓아버리고 현재의 필요와 욕구들을 충족하는 데 그 에너지를 사용한다.

자각 높이기

다양한 재구성 단계를 통해 스타는 생명력, 자기self, 그리고 보편적인 열망을 더 잘 의식하게 된다.

자원들 통합하기

스타는 내적 자원들과 부분들을 통합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자아의 수준에서 발생하고 더 높은 자기 존중감으로 이끈다. 따라서 스타는 더 높은 수준의 일치에 도달한다.

초점 바꾸기

자신의 자유, 선택, 내적 자원, 그리고 더 깊은 친밀감의 가능성을 깨닫게 한다. 개인은 내면에서 지시하는 것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 나가고 과거의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개별화하기

스타는 학습과 가족 상황을 재고하여 역기능적인 패턴과 자기를 제한시키는 것으로부터 분리를 시작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 필요, 자원들이 무엇인지 구분하고, 인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개별적인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가치를 인정한다.

 

(3) 삼차수준

Satir는 때때로 삼차수준에서 작업했다. 스타가 삶을 유지하지 않기로 결단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살고자 하는 투쟁을 하고 있다면 Satir는 재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준다.

 

6) 자존감 재구성하기***

(1) 좋은 치료란 세대 간에 전달되어 학습되는 역기능적 패턴을 검토하고, 그것을 현재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고 변화시키는 것이다. Satir의 대부분의 작업은 사람들의 경험을 현재화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어린 시절에 획득한 역기능적 대처방식이나 혹은 제한들로부터 자 유롭게 해주는 것이다.

(2) 특정한 기대를 놓아줌(let it go)으로써 삶에 대한 열망을 현재의 상황에서 이루고 그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3) 가족치료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는 대부분의 기대는 과거에 기초해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 그것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우리의 기대를 수용 하고 그것을 버리는 것이다, 그런 다음 지금-여기에서 우리의 열망을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지 관찰하는 것이다.

(4) 내담자들은 충족되지 않은 특정한 기대와 보편적인 열망들 간의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해 결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기대를 재평가하고 그 밑에 있는 열망과 만날 필요가 있다.

기대가 충족되기를 바라던 방법을 놓아버리기

이루지 못한 기대를 더 깊은 열망의 차원에서 채울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기

충족시키지 못한 기대를 놓아버리기, 그리고 그것을 더 이상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기

열망이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대를 개발하기

(5) 우리는 반응하고 대처하고 존재하는 방법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선택하는 방법 은 자존감의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반 응을 결정짓는 원인이 외부에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외부 원인이 우리의 반응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자신, 다른 사람, 상황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는 우리의 책임 하에 있다. 또한 우리의 감정과 더 나아가 그러한 감정에 대해 느끼게 하는 감정까지도 우리가 책임질 수 있다. 이런 능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자신이 희생자라는 생 각에서부터 벗어나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있는 존재로의 중요한 변화를 이룰 수 있게 한다.

 

2. 가족조각(family sculpture)

1) 조각(sculpture)의 정의

어느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인간 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과 공 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인 기법을 말한다. 조각은 근육을 사용하여 감정을 표 현하게 함으로써 감정을 직접 몸으로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삼차원적 시각적인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내적인 감정을 표면화하고 은밀한 생각과 느낌을 외면화시킨다. , 정보는 말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관찰을 통해 경험하게 된다.

가족조각은 한 가족구성원이 다른 가족구성원에 대해 느끼는 내적 정서상태 를 자세와 동 작 및 소도구를 사용하여 공간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조각 작업이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상태에 있는 가족들의 상호작용 패턴 및 심리 내적 과정을 신체와 몸 동작들을 통해 공간에서 외현화하는 것이다.

 

2) 가족조각기법의 역사

가족조각기법은 캔터(David Kantor)와 덜(Fred Duhl)이 고안한 것으로 1960년대 말부터 사용되어 왔다.

사티어는 치료상황에서 조각기법을 창의적으로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존재하는 지와 무엇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지각을 조각함으로써 개입의 범위를 넓혀 갈 수 있다. 사티어는 1951년에 금쪽같은 소년(Golden Boy)의 가족과의 면담에서 가족조각을 사용했 을 때, 처음으로 이 방법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을 갖게 하는 데 강력한 기법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Satir et al., 1991: 285).

 

3) 가족조각기법의 목적

가족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내면적 감정에 접함으로써 실제 자신에 대해 알고 느끼며 새 로운 대처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조각기법은 주어진 맥락에서 타인들과의 상황에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되도 록 돕는다. 이러한 상태를 일치성(congruence)라고 하는데, 일치성은 정서적, 언어적으로 이룰 수 있다. 특히 조각을 통하여 의사소통 유형을 객관화하고 체계화시켜 인간의 내적 역동성과 외적 인간관계를 잘 보여준다.

치료적 과정의 목표는 어렸을 때의 역기능적인 가족들의 모습으로부터 좀 더 바람직하고 지지적 관계를 가진 가족이 되게 하는 것이다.

 

4) 가족조각기법의 효과

가족조각 과정에서 가족의 역동성이 가시화되는데, 구체적으로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권 력구조, 경계선, 소속감, 개별화, 규칙 그리고 가족체계의 융통성 정도가 파악될 수 있다.

가족조각에서 나타나는 가족구성원 간의 물리적 거리, 얼굴과 신체표정 그리고 자세를 통하여 가족관계, 동맹, 감정,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대처방법 등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조 각은 진단, 평가,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조각은 가족치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 는 효율적인 기법 중의 하나이며, 심리극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가족 조각을 통하여 가족의 삼각화, 원가족 세대전이, 단절, 가족규칙 등을 보다 쉽게 파 악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가족 내 문제를 알아차리고 변화에 대한 욕구와 동기를 자 극할 수 있을 것이다.

조각은 가족의 상황과 각 구성원들의 상황에 대해 지각을 증진시킨다. 그 가족을 있게 한 그 가족의 의미, 각 구성원들의 삶들-그들의 가치, 신념, 규칙-등 수많은 다양한 변인 을 알게 된다. 가족의 역할, 서로에 대한 거리감, 친밀감을 보여준다.

조각은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이 궁금해하는 영역, 그리고 탐 색이 더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들을 강조해준다.

조각은 알고 지각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외부에 안전하게 보여주는 상호작용(혹은 상호작용이 없는)의 내면의 그림을 보여주는 은유적 과정이다.

개인의 경계선도 조각을 통해 나타나는 또다른 중요한 자각이다.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 여금 자신의 경계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경계선에 대해 실험해 보도록 지지할 수 있 다.

조각은 가족의 의사소통방법, 발달단계와 삶의 주기, 세대로 전달되는 패턴들, 그리고 포 함과 배척, 엉킴과 소외, 지배와 복종 등을 드러내 보인다.

조각은 새로운 차원의 자각, 몰랐던 것에 대한 질문, 더 탐색하여야 할 영역 등의 길을 찾는 과정을 시작하게 해준다.

가족구성원들이 자신이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가족을 조각해보도록 하면 그들이 갖고 있 는 희망, 기대, 열망, 자기 가치감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또 가족 내에서 가족 간에 말 로 표현할 수 없었던 부정되고 무시당하고 왜곡되었던 것들도 노출된다.

 

5) 가족조각기법의 이점

이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가족의 방어감이 감소되는데 그 이유는 조각장면이 조각자의 지 각에 의한 것일 뿐 아니라 비언어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언어적인 조각기 법은 자신에 대한 표현을 용이하게 하므로 언어능력이 제한되어 있는 가족, 어린 아동이 있는 가족 또는 말이 너무 많거나, 없는 가족에게 매우 효율적이다. 사고와 이성을 중요 시하거나 모든 것을 지성화시키는 가족, 가족 간의 인간관계가 매우 고립되어 있거나 밀 착되어 있는 경우 그리고 갈등이 많은 가족에게도 유용하다.

Satir는 새로운 양식들도 재형성될 수 있다고 믿었다. 조각기법은 주로 말을 많이 사용하 지 않으면서 이런 관계유형의 변화를 촉진시킨다.

Satir는 언어로는 잘 풀리지 않을 때 조각을 사용하였다. 조각은 비언어적 자기표현이다. 조각은 부인하고 무시하고 왜곡하려는 방어감정 밑에 깔려 있는 것을 자각하게 하며 우 리의 모든 운동신경 계통을 자극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된다.

조각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내적 과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 다, 관계와 감정을 말로 하기보다 눈으로 볼 수 있게 하였다.

조각이 주는 상징적 의미와 눈으로 경험하는 가시화 측면에서 조각의 유용성과 놀라운 효과에 대해서 경험하게 된다. 특히 역할자들 간의 물리적인 거리가 조성된 것을 통해 실제로 존재하는 거리감을 느낄 수 있었다.

조각기법은 역동적, 능동적, 비선형적(nonlinear) 과정으로 사건이나 태도가 동시에 지각 되며 경험될 수 있다. 관계의 의미와 은유(metaphor), (image)을 제공하므로 참여자와 관찰자가 모두 함께 공유할 수 있다

 

6) 치료자의 역할

조각을 인도하는 치료사는 안내자로서 참여하며, 가족체계의 역동성에 개입하고 각 개인 과 가족 전체에 개입한다 (Satir et al., 1991).

가족구성원들은 서로 매우 다른 그림을 가질 수도 있으며, 치료자는 이것이 개인의 차이 점이며 독특성임을 지적해준다. 이런 발견들은 걸림돌이기보다는 풍부한 자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구성원들은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조각과정에서 치료자는 조각자(내담자)가 가능하면 다른 가족원들과 언어적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게 하면서 조각자와 질문과 대답을 통해 진행한다.

초보치료사는 이 기법을 사용함에 있어 가족이 몸으로 자세(body position)를 취하는 것 이 불편하거나 저항할 수도 있다는 것과 이 기법의 일종의 직면이기 때문에 위협적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가족조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사정하는 것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의사소통, 권력구조, 경계선, 개인 및 가족생활주기 발달, 과거경험 및 학습에 대한 개념 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뿐 아니라 가족은 행동하고 반응하며 상호작용하는 부분 들의 집합체로,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족체계이론을 숙지해 야 한다.

 

7) 조각을 시도할 때 유의할 점.

(1) 치료사와 가족 사이에 안전감(safety)과 신뢰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신뢰 형성이 중요한데 이는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가족체계를 묘사하는 과정에서 가족들이 상 처를 받기 쉽기 때문이다.

(2) 조각할 시기를 잘 선택하는 것(timing)이 중요하며, 치료사는 누구와 어떻게 조각할지를 알아야 한다.

(3) 소요시간은 사전에 계획을 잘 세우고 여유있게 잡는데, 일반적으로 세 시간 이상이 소요 된다.

(4) 자신을 적절히 잘 활용하도록 한다.

(5) 내담자의 상황과 요구에 민감하여 창의적이어야 한다.

(6)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있는 감정 부분을 다루면서, 내담자의 행동과 상황에 대한 판단은 하지 않는다.

(7) 자신감을 가지고 전 과정을 주도한다.

(8) 조각의 의미를 잘 파악하여 가족의 과거와 현재를 잘 연결짓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원 가족의 태도와 현재 가족의 태도 간의 관련성 파악에 도움이 된다.

(9) 가족을 골고루 지지해 주며 희망을 줌으로써 가족이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8) 사티어가 사용한 조각의 단계적 사용방법

(1) 연결하기

일차적으로 치료사가 호흡을 가다듬고 마음의 준비를 한 후 Star와 눈접촉을 하면서 합류 한다. Star에게 눈을 감고 호흡을 느끼도록 지시하며, Star가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 록 돕니다.

(2) 어느 시점 선택하기

Star가 갈등을 가졌던 어느 한 시점을 선택

(3)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갈등 상황이나 갈등 관계를 가능하며 사실적으로 묘사하게 한다.

(4) 역할자 선정하여 상황에 맞게 배치하기

Star는 옛날 그 상황을 재현하기 위해 역할자를 뽑고 배치한다.

(5) 지시하기

Star는 역할자들에게 비언어적으로 지시한다. 그럼으로써 좀 더 역할에 집중할 수 있다.

(6) 조각 관찰하기

역할자들을 배치시킨 후 역할자들의 자세와 세부사항을 점검한 후 Star는 뒤로 물러서서 조각을 살펴본다. Star는 이제 뒤로 물러서서 조각을 말없이 관찰하며, 과거의 감정을 상 기시킨다.

(7) 자세 동결하거나 과장하기

Star가 관찰하는 동안 자신의 오랫동안 눌러 왔던 감정들이 표출된다. 치료사는 어느 특정 역할자의 위치를 과장시키거나 동결시킨다.

(8) 피드백 주면서 진행하기

치료사는 Star가 느끼는 것과 그때의 사건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그런 일이 얼마 나 자주 일어났는가? 그런 갈등상황에서 Star가 배운 대처방법은 어떠했으며, 그 결과 배 운 것은 무엇인가? Star가 생각한 부모의 느낌은 어떠했을까? 그 결과 어떤 규칙이 생겼 는가? 그런 대처방법이 Star의 현재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Star의 감정과 가족규칙에 대한 질문을 한 후, Star가 원하는 가족의 모습과 자세를 가족 들이 취하도록 한다. 그리고는 Star가 이 때 느끼는 바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게 한다.

(9) 역할 벗기(derole)

역할 벗기 의식을 치른다.

(10) 끝맺음하기

치료사는 Star에게 이 경험 결과 배운 것이 무엇인지 묻되, 특별히 Star는 변화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부모에 대해 새롭게 관찰한 것이나 통찰이 생겼다면 어떤 것들인가? Star가 오늘 대처하는 방법들이 자신이 조각한 과거의 상황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 역 할 참여자들에게도 조각에 참여한 경험에 대해 물어본다.

 

9) 조각을 사용하는 방법

조각을 사용하는데 어떤 공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신뢰, 안전감, 연결되었다는 분위기가 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가이드로서의 치료자는 현재에 몰입하고, 가족역동을 파악하 고, 각 구성원과 만남이 있어야 한다.

치료자는 가족의 협조를 하나씩 구하고, 역동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적절한 때와 창조적 이어야 할 때를 예민하게 포착하여야 한다.

자신이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가족을 조각해보도록 한 후에 현재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 스를 조각하게 하고 무엇이든지 실제로 조금이라도 편한 자세를 취해보도록 요구한다. 뒤이어 구성원들이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도록 막는 것이 무엇인지 은유적으로 혹은 문 자 그대로 탐색한다,

Satir는 조각을 통해 내담자 가족의 대처방식을 표현할 때 힘의 상태는 수직적 위치로, 친밀감은 수평적 거리로 표현한다. 가족들은 서로의 자세를 확인하면서 가족들 사이에 어떤 역동이 돌아가는지 자각하게 될 것이며, 다른 식구들이 자기를 어떻게 지각하는지 도 깨닫게 된다 가족구성원들이 조각에 대한 느낌을 서로 나눈 후 토론한 다음 각자가 원하는 바람직한 가족의 모습을 조각하도록 요구한다.

star를 표현적 star와 본능적인 star, 혹은 건강한 자아와 파괴적 또는 본능적인 자아로 나누어 그 기능을 탐색해 볼 수도 있다.

 

3. 가족규칙 수정

가족 규칙은 부모가 자녀에게 지키도록 요구하는 행동, 인식에 관한 규범으로 그 힘이 강력하여 자녀의 성장 경험과 학습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다.

가족 내에 규칙이 있어서 가족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행동의 범위와 권리, 의무에 관한 묵시적인 동의가 이루어질 때 가족 체계의 항상성이 유지된다. 따라서 원가족의 가족 규칙은 가족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보이지 않는 힘이며, 가족이 구성원들의 행동을 안내하거나 규제하기 위해 발달시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원가족의 가족 규칙에 너무나 익숙한 나머지 습득된 규칙을 자동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러한 규칙들은 직접적인 언어적 지시에 의해 학습되어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비언어적 메시지들을 통해 내재화된다.

원가족의 가족 규칙은 가족구성원 개개인에게 의식적인 규범으로 내면화될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작용 관계 속에서 외현화되므로 가족 안에서의 규칙이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역기능적인 가족이 역기능적인 규칙을 따른다. 따라서 가족들에게 성장과 성숙을 저해하는 불문의 규칙을 일깨워 이를 수정시켜야 함을 강조

부부는 자신의 부모에게서 배운 가족규칙을 새로 형성한 가족 안에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현재의 가정에서 양가의 규칙이 상치되어 혼란과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새롭게 형성된 핵가족의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유형은 부부의 원가족 시기에 형성되었던 것이 재연되는 것이다. 자동적으로 표현하게 되는 가족 규칙은 관계에서 행동하는 패턴을 형성하게 때문에 이런 가족규칙은 부부관계를 점검하는데 유용한 지표가 된다. (박경숙, 2009)

 

4. 빙산 탐색

인간의 심리적 내면을 빙산으로 비유.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숨겨진 빙산, 즉 내면까지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빙산탐색 과정을 통하여 과거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패턴 대신 일치형 패턴으로 변화하며, 개인적인 성장과 건강한 가족관계를 수립한다.

수준

단계

내 용

1차수준

행동

빙산 위에 나타난 어떤 사건에 대한 활동과 이야기에 대해 내담자가 보고 들은 객관적 사실은 무엇인가?

보고 들은 것에 대하여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사건의 의미는 원가족과 자신의 자존감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대처

방식

수면에 나타난 사건에 대해 내담자는 어떻게 대처하였는가?

어떤 대처방식과 방어기제들을 활용하였는가?

생존유형

2차수준

감정

기쁨과 흥분의 감정이었는가?

분노와 두려움, 슬픔과 아픔의 감정이었는가?

감정에 대한 감정

그 사건에 대한 자신의 감정은 무엇인가?(감정에 대한 판단)

자신의 가치관과 가족규칙에 의한다.

지각

그 사건의 대처방식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감정과 감정에 대한 내담자의 해석 규칙들은 무엇인가?

보통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족규칙, 습관, 가정, 고정된 시각에 의해 자신이 갖는 주관적 해석이다

기대

오늘날까지 충족되지 않은 기대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여 왔는가?

충족되지 않은 기대의 탐색과 해결방안으로는 자신에 대한 기대와 타인에 대한 기대,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기대는 무엇이었는가를 탐색한다

열망

내담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소망. 열망에 대한 탐색으로써,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사랑, 수용, 소속감, 창조성, 연결된, 안정과 자유에 대한 열망, 삶의 목적과 의미를 갖고 싶은 열망

3차수준

자아

내담자 자신을 지탱하게 하는 생명력(life source)은 무엇인가?

자신의 정신력 또는 영혼 깊숙한 곳에서 솟아나는 자신의 에너지의 근원은 무엇인가를 탐색한다

나의 생명력, 영성, 정신, 핵심, 본질과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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