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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가족치료 : 발달과정, 특성, 신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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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가족치료 : 발달과정, 특성, 신념

남ol 2020. 12. 28. 13:33

사람은 서로의 공통점 때문에 친하게 되고 차이점 때문에 성장한다” (Satir, 1988)

 

Virginia Satir는 경험적 가족치료의 선구자, 인본주의적 가족치료, 정서적 체험과 의사소통 강조.

 

Satir는 심리분석에 근거를 둔 자기개념과 자아존중, 가치체계와 자기확신, 신념 및 철학을 중요시하였다. 특히 개인의 인간성, 자아존중감에 관심을 둠

Satir의 가족치료 및 성장모델의 주요 개념은 가치체계, 자아존중감, 가족규칙, 의사소통 유형 등이다. 그녀는 가족체계 내에서 가족구성원들이 자신과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하는가 등 정서적 수준과 감정적 수준에 관심을 두었으며, 인간의 잠재능력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이상의 가치와 신념, 50여년에 걸친 가족치료의 임상적 경험, 그리고 교육과 훈련경험을 근거로 Satir는 자신의 의사소통 모델을 발전시켰다.

 

I. 이론 발달 과정

Virginia Satir(1916-1988)는 임상사회복지사로서 1951년 환자의 가족 통찰 시작

’55년에 일리노이주 정신의학 협회의 레지던트들을 위한 훈련프로그램에 초대

’59Don Jackson의 초청으로 MRI에 초청되어 훈련 감독자

’66년부터는 Esalen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1977Avanta Network 설립, 1981International Summer Institute부속기관

현재는 미국 외 홍콩, 베네수엘라, 캐나다, 대만 중국, 한국 등 지부 설치되어 훈련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SatirCarl Whitaker와 함께 경험적 가족치료의 선구자로 일생을 가족치료에 전념, 자신의 독자적인 임상경험을 토대로 한 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모델을 개발. 독자적인 접근방법은 개인이 그들 자신의 내적 경험을 개방하여 가족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때에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기능하고 성장한다고 보았다.

가족치료의 일차적 목적은 가족의 고통을 다루는 것, 환자의 증상은 가족의 고통과 불균형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는 신호. 가족치료를 통해 개인이 좀 더 자기다운 인간적인 존재로 성장하는 것을 추구, “가족은 소우주이다. 가족을 치유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세상을 치유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II. Satir 모델의 특성

1. 관계모델로서 나와 나, 나와 너, 나와 우리, 나와 전 우주와의 관계 회복을 추구한다.

2. 체계적 모델로서 심리 내면, 상호 작용, 가족을 체계적 관점에서 치료하고자 한다.

3. 경험주의적으로 지금 현재 총체적 경험을 통해서 존재의 가치감을 회복시키고자 한다.

4. 영성 모델로서 모든 존재에 내재하는 생명 에너지가 긍정적 방향으로 흐르도록 변화를

추구한다.

5. 치료자 자신이 일치적 인간이 될 것을 요구한다.

6. 발달배경

인본주의의 영향: 인간의 성장 잠재력과 문제해결력을 존중, 자아가치와 성숙 및 성장을 중시

실존주의의 영향: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의 실존은 불안을 내포하고 있다. 인간은 실존적으로 제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삶에 대한 결단을 내리고, 이에 따르는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나의 삶에 대한 책임을 누구한테도 전가할 수 없으며 지금 나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좀더 나은 선택을 할 책임도 나에게 있다

현상학의 영향: ‘지금 여기에서의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과 욕구, 행동을 중시. 현재는 과거와 미래가 내포되어 있다. 현재는 곧 과거가 되고, 미래는 아직 존재하지 않지만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 역시 현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경험을 중요시하는 Satir 모델은 지금 내가 경험하는 것의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매우 강조한 모델이다. 치료자는 단지 치료과정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게슈탈트 치료의 영향: 상담자와 가족 사이에 그때그때 경험하는 상황과 느낌을 중시하고 현재 충만을 경험하는 것, 이를 통해 가족이 치료적 변화와 성장을 하는 것

* 궁극적 목표는 인간이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엄격하게 요구하는 모델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온전성을 회복하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삼고 있다.

7. 이해보다는 경험을 강조,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 방어기제를 줄이고, 정서적 경험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매우 적극적

8. 개인의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치료자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도 평등성과 동등한 가치를 주장한 선구자이다. 그녀의 성장모델은 변화와 그 변화를 확장해 가면서 성장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바탕을 두고 있다. 사랑과 함께 자신의 느낌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모델의 중요한 요소이다.

 

III. Satir 모델의 치료적 신념

1. 치료의 주요 목표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 일치성과 높은 자존감이 Satir의 치료모델의 주요목표이다.

3. 우리는 모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내적 자원을 지니고 있다.

4. 우리는 스트레스 상황에 반사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적절하게 선택하여 대처할 수 있다.

5. 치료는 병적인 것보다 건강함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6. 희망은 변화의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7. 인간은 유사점을 바탕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차이점을 바탕으로 성장한다.

8. 변화는 가능하다. 비록 외부환경의 변화가 제한되어도 내적 변화는 가능하다.

9. 인간은 모두 동일한 생명력의 현현체이다.

10.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좋고 바람직한 것보다는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을 선택한다.

11. 문제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대처하는 방법이 문제이다.

12. 사람들의 고통의 원인이 외상적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사람들이 그 사건에 반응한 방 식이라는 것이다

13. 인간은 본래 선하다. 자기가치감을 깨닫고 인정할 수 있기 위해서 우선 자신의 내적 보 물을 찾아야 한다.

14. 대처방식은 자기가치감의 수준을 드러낸다. 자기가치감이 높을수록 대처하는 방법이 건 강하다.

15. 건강한 인간관계는 평등한 가치위에 세워진다.

16. 우리는 과거를 변화시킬 수 없다. 단지 그것들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만을 변화시킬 수 있다.

17. 과거를 감사히 여기고 받아들일 때 현재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18. 감정은 우리에게 속해 있다. 우리 모두는 감정을 가지고 있다.

19. 인간이 겪는 과정들은 상황, 환경, 문화에 관계없이 보편적이다.

20. 과정은 변화의 통로이다. 내용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관계성을 형성시켜준다.

21. 부모는 자녀의 적이 아니다.

22. 부모는 그 당시에는 그들 나름대로 최선을 다 한 것이다.

23. 부모들은 비록 역기능적 양식임에도 불구하고 흔히 자신들이 자랄 때에 배운 익숙한 양식을 반복한다.

24. 사람들은 자기가 구성한 가족을 내면에 가지고 있다.

25. 사람들은 실제 부모가 아니라 스스로 구성한 가족에 대해 힘들어하며, 변화할 필요가 있는 것은 그들의 경험에 대한 해석이다.

26. 전인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모를 하나의 인간으로 받아들이고 부모역할을 하는 사람으 로서가 아니라 보통 사람의 수준으로 놓고 만나야 한다.

27.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가치가 있는 사람인가 없는 사람인가가 아니라 어떠한 수준의 자기 가치감을 지니고 있느냐는 것이다.

28. 치료자가 해야 할 일은 내담자로 하여금 생존의 필요에 따라 행동하기보다 자신만을 위 한 새로운 영역으로 돌아와 자신의 빛을 발하는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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