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2. 진로발달이론 (전생애 발달이론) 본문

* 상담이론/- 진로상담

2. 진로발달이론 (전생애 발달이론)

남ol 2022. 12. 14. 09:00

 

2. 전생애 발달이론

전생애 진로발달과정을 기술하기 위하여 SuperBuehler(1933), MillerForm(1951), Havighurst(1953) 등의 개념을 수용하여 진로란 개인이 일련의 발달과업에 직면하여 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는 방식으로 이러한 발달과정을 이행하는 생애 과정이라고 개념화하였다.

성장기(출생~13)
: 자기(self)에 대한 지각이 생겨나고
  직업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이루어짐
환상기(fantasy) 선험적 감각인 호기심을 통해 직업에 대한 환상으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성장함에 따라 가정, 학교, 부모, 또래관계 등을 통해 환경을 탐색함으로써 일과 자신의 흥미 및 능력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게 됨
흥미기(interest)
능력기(capacity)
탐색기(14~24)
: 미래에 대한 계획이 주요한
  진로발달 과업
결정화기(crystalization) 성장기에 획득한 직업과 자신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직업 과업을 보다 분명히 함.
구체화기(specification) 고려해 왔던 직업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의사결정 능력을 요구
실행기(implementation) 선택한 분야를 향하여 행동을 취함
확립기(25~45) 정착(stabilizing)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자신의 자아개념을 적절히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직업 입문 단계부터 시작됨
공고화(consolidating) 직업에 정착함에 따라 점차 신뢰할만한 생산자가 되어가고 긍정적인 평판이 발달해 간다.
발전(advancing) 신뢰할만한 생산자가 되어 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높은 봉급과 책임 있는 지위로 승진하게 됨
유지기(45~65) 유지(holding) 새로운 직업분야를 선택하게 되면, 개인은 탐색-확립-유지의 과업을 통한 재순환을 수행해야 한다. 만약 보유기에 있다면 개인은 자신의 기술을 갱신하거나 현재의 직장에서 혁신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
갱신(updating)
혁신(innovating)
감속 감속, 은퇴준비, 은퇴 생활의 과정에서 개인이 직업활동에 임할 때보다 덜 힘을 사용하게 되고, 그에 따라 개인은 자신의 생활양식과 은퇴 활동에 보다 관심을 가지게 된다.
쇠퇴기(65세 이상)
: 유지기 단계의 마지막 즈음에
  개인의 신체적 능력이 저하되고
  직업활동에 대한 흥미도 감소하게
  됨에 따라 시작된다
.
은퇴준비
은퇴생활

Super의 초기 진로발달이론은 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쇠퇴기 등 5단계의 대순환 모형을 중심으로 하지만 Super의 후기 진로발달이론에서는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에 이르는 성인기 진로발달이론이 상당히 수정되었다.

 

1990년대 이후 Super의 모형의 독특한 특징

Super는 성인기 진로발달은 생물학적인 발달, 즉 연령의 발달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주어진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쳐서 얻어진 심리적 변화가 반드시 영속적인 것은 아니라고 보게
되었다.

 

, 진로 단계 사이에 발생하는 전환의 시점은 연대기적 연령보다는 개인의 성격과 생애환경의 기능에 의한 것이라고 보았다.(Super, 1990).

 

Super는 진로의사결정을 전생애적 과정으로 보았으며, 사람들은 변화하는 자신의 진로목표를 현실 속의 일의 세계와 끊임없이 매칭하려고 애쓴다고 보았다. 또한, 개인의 발달적 요구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경제불황, 해고, 과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한 사회적 변동, 그리고 조직 내의 새로운 진로경로의 발생 등은 이전 진로단계로 되돌아가는 재순환을 촉발할 수 있다. 그러나 Super 이론에서의 재순환은 아동 및 청소년 심리학에서의 병리적 퇴행과는 달리 이전 단계로의 회귀를 성숙과 적응능력,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Super는 불안정한 진로(혹은 multi-trial career)와 중년기의 진로위기는 정상적일 뿐만 아니라 빠른 사회적 변화의 환경 속에서 개인을 보다 적응적이게 촉진한다고 보았다.

 

Super는 후기 이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강조한 재순환 개념을 다음과 같은 진로발달과업을 제시함으로써 한층 풍부히 설명하고 있다.

생애
단계
청소년기
(14~24)
성인초기
(25~45)
성인중기
(46~65)
성인후기
(65세 이상)
쇠퇴기 취미시간 줄이기 운동참여 줄이기 가장 중요한 것에 초점 맞추기 작업시간 줄이기
유지기 현재 직업선택 확증하기 직업 지위 안정화하기 경쟁에서 자기지위 확보하기 자신이 즐기는 활동 유지하기
확립기 선택 분야 시작하기 알맞은 지위에 안착하기 새로운 기술 개발하기 과거에 하고 싶었던 것 하기
탐색기 기회에 대한 추가 학습하기 원하는 기회 탐색하기 새로운 과업 찾기 좋은 은퇴할 곳 찾기
성장기 현실적 자아개념 개발하기 타인과 관계맺기 학습 자신의 한계수용 비직업 역할 개발하고 가치 부여하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