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이마고 부부치료 : 좌절대화법(Frustration dialogue) 본문

* 상담이론/- 부부·가족상담

이마고 부부치료 : 좌절대화법(Frustration dialogue)

남ol 2021. 6. 21. 08:00

 

좌절대화법(Frustration Dialogue)

# 작업: 좌절경험에 대해 이마고대화나누기

1. 좌절행동 : 당신이 ~~ 할 때

2. 감정 : (당신의 행동으로 인해) 나는 ~~ 느껴

3. 숨겨진 두려움 : 내게 있는 내면의 두려움

4. 반응적인 행동 : 그러면 나는 ~~하게 반응하게돼

5. Real욕구 :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

좌절 행동 감정 숨겨진 두려움 반응적인 행동 진짜 욕구
당신이 .... 할 때, 나는
.... 느껴
내게 있는 두려움 그러면 나는 ....하게 반응한다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 늦어도 나에게 전화를 안 할 때 화가 나 버림받음 나는 뾰로퉁하고 있어 존중받음




















 

행동수정요청 (BCR: behavior change request)

# SMART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levant, Time-limited)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성취할 수 있는, 관련있는, 시간 제한있는)

)

앞으로 3주 동안 당신이 약속에 늦게 될 때, 최소한 약속시간 30분전에 내게 전화를 걸어 변경된 사항에 대해 내게 설명해주세요.

내일부터 2주 동안 저녁에 퇴근해서 집에 들어올 때, 현관에서 10초간 꼭 안아주세요.

내 생일과 결혼기념일에 나를 위해서 레스토랑을 미리 예약하고 차를 가지고 나를 데리러 오면서 미리 전화를 해주고 빨간 장미 10송이를 사서 내게 주면서 내가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인지 말해주세요.

 

행동수정요청 (BCR) 응답방법 3가지-즉시가능 힘들지만 가능 지금 당장은 어려움

요청(request)은 요구(demand)가 아니다. 무조건 다 Yes할 것을 기대할 수는 없다. No라는 대답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왜 그렇게 해주기가 힘든지 이마고대화법으로 그것을 나눌 수 있다.

 

작업: 행동수정요청 (커플과 함께 나눠보세요 ^^)

1.

2.

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