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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이론/- 집단상담

[집단상담] 집단의 역동적 과정

남ol 2020. 8. 26. 10:15

<집단상담-4장 집단의 역동적 과정>

개인상담과는 달리 집단상담은 집단의 역동적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집단활동에는 내용과 과정이란 두가지 측면이 있다. 집단에 관하여 생각할 때, 우리는 흔히 내용적인 면에 더 치중하기 쉽지만 집단의 발달에는 과정적인 측면이 보다 중요하다.

 

1.  집단의 역동

우리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모든집단에는 항상 복합적인 힘이 작용한다. 역동이란, 원래 하나의 공통장면 또는 환경 내에서 일어나는 복합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힘들을 지칭한다.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 활동할 때 거기에는 필연적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집단역동이 생성된다. 한편으로는, 집단역동은 집단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참여자들에게 해를 끼칠 가능성도 있다.

1) 집단의 배경

- 집단의 역사적 배경이 그 집단의 역동에 영향을 미친다. 처음 모이는 새로운 집단의 경우와 이미 모이고 있는 집단인 경우의 역동은 달라지는데, 새로운 집단에서는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 대부분 시간과 노력을 쓰게 되지만, 이미 알고 있는 집단은 그럴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집단일 수록 집단활동에 방해가 되는 역동적 요소들이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 집단원들의 특징에 따라서도 집단의 역동은 달라진다. 집단원의 종류, 집단원들의 기대와 요구, 여러 가지 집단의 배경적 요소들이 그 집단의 역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집단의 참여형태

- 그 집단은 상담자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집단 자체에 의해 자발적으로 활동이 이루어 지는가, 일반적으로 누구에게 질문이나 주의가 주어지는가, 상담자인가, 특정인물인가의 물음을 통하여 우리는 그 집단의 참여형태를 중심으로 집단의 역동을 분석할 수 있다.

- 참여형태 가운데, 어느 한 형태가 지배적으로 계속되는 집단이 있는가 하면, 시간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형태로 변화하는 집단도 있다. 대체로 집단원들의 참여가 광범하게 이루어진 집단일수록 집단에의 흥미와 관여가 더욱 깊어진다.

 

3) 의사소통의 형태

- 집단에 있어서 의사소통은 집단원들이 서로를 어떻게 잘 이해하고 있는가 또는 그들이 사상과 가치관 그리고 감정들을 어떻게 분명하게 서로 전달하고 있는가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 의사소통이 효과적이기 위해 신뢰, 솔직, 진실 해야 한다.

- 집단에서 서로 ‘과거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며 오히려 방해가 된다.

- 의사소통은 집단활동의 궁극적 목표달성을 위한 기본 수단이며, 의사소통의 양상이나 내용이 그 집단의 역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집단의 응집성

- 집단원들이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묶여져 있는 유대관계의 정도를 말해준다.

- 집단 응집성을 점검해 보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 중에 집단이 어느 정도로 하나의 공동체로 함께 활동하고 있는가? 집단내에는 어떤 하위집단들이 있으며 그들이 집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집단의 사기, 집단정신, 각 집단원들이 집단에 대하여 갖는 매력의 정도와 관심도를 말해준다.

- 강한 응집력은 집단에 대한 책임감 상호 의존적인 협동적 관계에서 공동으로 효과적인 집단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5)집단의 분위기

- 집단원들의 집단에 관한 느낌으로 그들의 집단에의 자발적인 참여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 집단 분위기에 대한 민감성을 개발하고 집단원이 마음 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자유스럽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6) 집단행동의 규준

- 집단활동의 과정에서 채용하는 일종의 활동 규약인 동시에 집단이 자체의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방법에 대한 책임감수의 약속이다.

- 어떤 주제들이 토의될 수 있으며 어떤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가, 집단원들이 어느 정도까지 그들의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해도 좋은가, 허용될 수 있는 진술의 길이와 빈도와 활동 도중에 그 활동을 중단시킬 수 있는가, 등과 그 밖에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집단행동의 규준에 포함된다.

 

7) 집단원들의 사회적 관계유형

- 어떤 집단원들이 서로 동일시하고 지지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가, 어느 집단원이 계속해서 외톨이로 보이는가, 등과 같은 이러한 물음들은 집단원들 간의 사회적 관계의 유형을 파악하는데 도움되는 질문이다.

- 집단원간의 사회적 관계의 유형은 그 집단의 집단활동과 역동관계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8) 하위집단의 형성

- 집단은 가시적이고 형식적인 것과 불가시적이고 비형식적인 양측면의 조직을 가지고 있다.

- 형식적인 집단의 조직은 집단원들 간에 일을 분담하여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며 또한 주요한 기능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데 필요 불가결하다.

- 하위집단은 보통 셋 혹은 그 이상의 집단원들로 구성되며, 표면적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이와 같은 하위집단을 집단활동에 암암리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하위집단으로 인해 일어나는 집단감정이 집단의 문제해결이나 바람직한 대인관계의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하위집단의 작용에 대해 항상 유의해야한다.

 

9) 주제의 회피

- 어떠한 주제를 무의식중에 회피해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무조건 회피하는 경우 문제나 갈등을 해소할 수 없기 때문에, 어색하고 다루기 힘든 주제라도 집단원과 전체집단의 발달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취급 해야한다.

 

10) 지도성의 경쟁

- 대부분의 집단에는 분명하게 책임을 지고 있는 지정된 지도자가 있다. 이럴 경우 지도성의 경쟁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정된 상담자가 집단의 지도성을 골고루 나누어 가질 수 있는 여지를 보이거나 그의 지위가 분명하게 확립되어 있지 못할 때 지도성의 경쟁현상이 나타난다.

- 생산적인 수준에서 경쟁하면서 활동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러나 그 경쟁이 중요한 과업을 이룩하는데 방해가 되거나 그것이 그 집단의 부정적인 특징으로 나타나게 되면 문제가 된다.

 

11) 숨겨진 안건

- 가끔 집단원들은 자신만 알고 있는 관심거리나 문제를 가지고 집단에 참석하는 수가 있다. 그것이 그의 마음을 쓰이게 하므로 집단활동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고, 전체적인 집단과정에도 지장을 초래한다.

 

12) 제안의 묵살

- 어떤 집단원이 계속해서 몇 가지의 의견들을 제안했으나 모두 묵살 당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이 묵살당할 때, 우리는 자신이 한 인간으로서 거부당한 것 같은 느낌으로 상심하기 쉽다.

- 각 집단원은 적절한 내용의 제안을 적절한 시기에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13) 신뢰수준

- 어떤 집단에서는 집단원들 상호간에 마치 수년간 사귀어 온 사람들처럼 행동한다. 반대로, 어떤 집단에서는 여러번 함께 모인 후에도 상호간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 신뢰의 수준이 집단원 상호간에 어느 정도로 깊이 사귈 수 있으며 서로 깊은 관련성을 맺을 수 있겠는가를 결정해 주기 때문에, 집단생활의 초기에 집단원들은 신뢰관계 형성에 대하여 관심을 많이 갖게 된다.

- 집단의 신뢰수준이 집단상담의 성패에 관건이 되는 하나의 요소이기 때문에, 집단상담자는 물론, 집단원들까지도 계속 집단의 신뢰수준의 정도를 살펴보고 보다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함께 힘써야 한다.

 

2. 집단의 발달단계

1) 도입 단계

: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참여자에게 적극적으로 집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게 하며, 집단 경험을 자신의 성장을 위하여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1) 참여자 소개와 예기불안의 취급

- 집단상담이 처음 시작되면 집단원들은 기대와 함께 예기불안을 경험한다.

-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크기, 집단의 기간, 집단의 목적, 집단원 간의 사전 친숙도 등을 고려하여 간략한 인사말, 상호간에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불안을 감소시키고 안정된 집단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써야 한다.

(2) 집단의 구조화

- 구조화의 분량과 형식은 집단상담자의 이론적 접근, 집단의 형태, 참여자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집단의 성격과 목적, 집단상담자의 역할, 집단의 진행절차,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동의 규준 등이 있다.

- 집단초기에 지나친 구조화는 참여자들에게 부담감과 의존성과 자율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절한 구조화가 필요하다.

     집단의 성격과 목적: 집단원들에게 집단이 가지는 성격과 목적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 다른 학습집단의 성격과 달리 집단내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고 개방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있는 것이다.

(여기-지금의 나와 너(우리)가 유일한 학습자료이다.)

     집단상담자의 역할: 집단상담자는 자신의 주된 역할에 관해 설명한다.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집단의 분위기가 안전하고 신뢰 로울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상황에 따라 분위기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전문가로서의 역할, 지도자와 교사의 역할, 촉진자의 역할 등이 있다.

(스스로의 힘으로 집단을 발달시켜 나가도록 돕는 촉진자로 참여한다.)

     집단의 기본 규준과 기타 유의사항: 집단에서 지켜야 할 행동의 규준을 알려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여기-지금, 나와 너(우리)의 느낌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집단 안에서 공유된 경험과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해야 하는 것, 타 집단원에게 신체적 상해, 마음에 상처를 주는 공격적 언사는 금한다는 것 등이 있다.

 (3) 행동목표의 설정

 - 집단상담의 효과를 위해 구체적인 목표 설정은 필수적이며, 집단의 목표는 과정적 표와 개인적 목표 두 가지가 있다.

 (과정적 목표는 집단원들이 어떻게 행동하면 집단이 활성화되고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깊이 있게 발달하겠는가에 관한 목표이다. 개인적 목표는 예를 들어 자신을 보다 이해하고 싶다 라는 막연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 때 상담자는 실현 가능하게 구체화하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과 관계하기 어려운지? 어떤 상황에서 부담스러운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구체화 시킬 수 있다.)

- 목표 설정 시 유의할 점은 경청, 반영, 명료화, 해석 등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달성여부가 판별될 수 있도록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하도록 도와야 한다.

 

2) 준비단계

: 안정되고 신뢰로운 집단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다음에 이어질 작업단계를 준비하는 일이다. 집단상담자는 참여자들에게 온정적, 긍정적, 수용적 태도로서 임하며, 참여자들의 신뢰감 형성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특별히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안정감과 신뢰성이 결여될 때, 집단의 상호작용은 피상적일 수 밖에 없고 깊이 있는 자기개방, 진솔한 피드백과 맞닥뜨림도 불가능하다.)

 (신뢰감 형성은 인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흐름에 따라 인내심을 가지고 집단에 임한다.)

 (1) 의존성

 - 집단원들은 집단상담자에게 집단을 주도하고, 지시하고 평가해 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집단상담자는 집단활동의 책임을 점차로 집단에 이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들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원할 때, 직접 응답하는 대신 집단에 도움의 자원을 요청함으로 참여를 촉진한다.)

  (2) 저항

 - 상호작용의 초점이 개인적 이야기로 옮겨지면서 부담감과 불안감을 경험하면서 집단참여에 주저하게 된다. 이 때, 집단상담자는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스스로 인정하고 처리하도록 격려하는 개방적인 집단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관잘차의 자세를 취하는가 하면, 말을 많이 하거나 질문과 충고를 주고받는다. 또한 자기를 개방하는 대신 배우자, 자녀 직장상사와 동료를 다루는 문제를 제시하기도 한다. , 의사소통의 내용과 스타일은 대체로 피상적이고 제한적이며 틀에 박힌것들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자신과 타집단원들이 사적인 문제나 고민거리를 탐색하지 못하도록 방어하려는 무의식적 시도이기도 하다. 이 때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스스로 인정하고 처리하도록 격려하는 개방적인 집단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3) 갈등

 - 여기-지금의 상호작용은 집단원 상호간 또는 집단상담자와의 사이에 힘겨루기를 함으로 경쟁적, 갈등적 모습을 보인다.

 - 집단상담자는 공감하고 수용함으로써 갈등을 피하거나 숨기지 않고 생산적으로 처리하는 기회를 삼아야 한다.

 - 집단원간의 갈등도 신뢰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하면서 격려하며 돕는다.

(집단상담자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하면서 실망하게 된다. 집단상담자를 공격하고 집단의 목적과 효과에 의문을 제기한다. 냉담, 무관심, 자신을 개방하지 않는다던지 지나치게 역할수행에 치중한다던지, 권위적이라는 이유를 들어 도전하려고 든다. 집단원 상호간에 적대감, 갈등을 경험하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 열등의식, 전이감정, 투사작용 등이 있다)

 (4) 응집성

 - 집단원이 경험하는 집단에의 매력, 소속감, 결속감, 일치감을 내포한다. 이는 신뢰감과 존경심을 발달시키지만, 응집성이 너무 강한 나머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싫어하는 경향을 띨 수 있다.

(응집성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다음의 작업단계의 준비에 불과하다.)

 

3) 작업단계

(1) 자기노출과 감정의 정화

- 집단원이 사적으로 의미있는 문제를 노출하면 집단은 공감과 자기노출 기법을 활용하여 토로하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 부정적 정서의 반응이 나타날 때, 충고와 해결책을 제시하기 보다는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되는 경험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들어, 한 집단원이 아버지와의 관계룰 노출하면서 눈물을 머금거나 분노의 모습을 나타낼 수 있다. 시간을 할애하여 그 문제를 깊이있게 다룰 수 있다. 그 응어리는 부정적 정서로 이루어지며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하면서 비난한다. 이 때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된 경험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부정적 감정을 정화하는 것 그 자체로서 치료적이다. 정서의 해소는 자유감을 느끼게 한다.)

(2) 비효과적 행동패턴의 취급

- 집단상담자는 각 집단원의 행동패턴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하거나 맞닥뜨림을 하게 하여 자신의 비효과적 행동패턴을 탐색,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까지 이르도록 도와야 한다.

- 피드백과 맞닥뜨림은 집단 밖의 문제를 여기-지금 문제로 전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집단의 지지적인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피드백과 맞닥뜨림은 진실한 관심의 표명으로 받아드려질 수 있다.

 

 (처음에는 누구나 집단의 피드백과 맞닥뜨림을 거부하거나 회피하려고 한다. 따라서 그 집단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실제로 집단 밖에서의 행동패턴은 집단 안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게 마련이다. 집단상담에서 참여자가 자신의 행동패턴을 깨닫고 인정하는 과정은 어쩌면 죽음을 앞둔 말기환자가 수용하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한다.)

(3) 바람직한 대안행동의 취급

- 비효과적 행동패턴에 대한 대안행동을 찾고자 할 때, 집단원은 합심하여 탐색한다.

- 집단상담자는 가능성과 효과성을 논의하게 하여 적절한 대안행동을 선정하도록 도우면서, 그것을 실습하도록 도우며 변화가능성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때 집단원들은 대안행동을 학습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지녀야 한다.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나타내는 개선점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움직임이 보일 때 격려를 하며 집단원들에게 상호간에 진보를 인정하거나 각자의 진보에 책임을 지도록 도움으로 집단에 희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희망자체가 치료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실제로 행동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대안행동을 학습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지녀야 한다.)

 

4) 종결단계

(1) 집단 경험의 개관과 요약

- 집단원들에게 전체집단과정에서 자신에게 특별히 의미가 있었거나 도움이 되었던 경험을 상호간에 나누어 가지도록 돕는다.

(2)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평가

- 집단상담자는 단원 각자의 진보를 집단시작 시점과 현재를 비교하여 살펴보고 그것의 적용가능성을 알아보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이별감정 및 미진 사항의 취급

- 집단의 종결은 새로운 시작임을 보게 하고, 집단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과 밖에서 새로이 시도할 행동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떠나게 돕는 것이 바람직하다.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집단과정과 목표달성에서 미해결 과제 또는 미진사항이 없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계속해서 취급할 필요가 있는 과제의 경우, 끝난 다음 개별적으로 도와주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피드백 주고받기

- 종결단계까지의 종합적인 피드백을 하는 것이나 막연하고 일반적인 진술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용어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부정적인 피드백 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면서 구체적인 행동용어로 이루어진 피드백이 효과적이다.

(피드백 진행방법은 차례로 돌아가면서 하는 방법, 한 집단원을 두고 집단상담자와 전체 집단원이 돌아가면서 피드백을 해주는 방식 등이 있다.)

(5) 최종 마무리와 작별인사

- 집단상담자는 그동안 집단이 이룩한 성과와 개개인이 성취한 긍정적 학습에 대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과, 이를 하지 않을 경우 또 다시 문제와 오해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언급해 준다.

- 전 집단원이 차례로 상호간에 언어와 비언어 반응을 교환하면서 작별의 인사를 나눔으로 집단의 전과정을 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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