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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에서 전문가의 윤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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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에서 전문가의 윤리

남ol 2020. 8. 30. 10:00

I. 집단상담 전문가 윤리 규준의 필요성

전문직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 면허 및 자격기준, 사회봉사, 독점권, 전문직 단체, 자율성, 윤리규준과 자기 규율 등의 특성을 가진다(명대정, 2002). 이 중에서 윤리규준과 자기 규율이 전문가들에게 필요한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 수혜자의 보호

-잠재적 유해요소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객관적인 지침 필요

일반 수혜자들은 대체로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전문가의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특히 상담전문가는 부부 및 가족관계를 포함한 인간관계를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그에 관해 중대한 결정을 돕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집단상담 전문가가 성격이나 타당성이 불분명한 방법을 사용하거나 자신의 개인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혜자를 이용하는 것은 잠재적 유해요소가 된다. 이런 맥락에서 윤리규준은 집단상담자의 책임을 명백하게 밝히며, 상담자가 끼칠 수 있는 다양한 위협과 피해로부터 집단원을 보호할 수 있다.

 

2. 전문가의 보호

전문가 자신을 보호

전문가는 스스로 행동규범을 정하고 그것에 따르려고 노력함으로써 전문가 집단 전체를 보호한다. 윤리규준을 명확히 규정하여 전문가집단 내에서 양질의 서비스와 질이 떨어지는 서비스를 구별하는 장치를 둠으로써 한 두 사람의 잘못으로 인해 집단 전체의 신뢰와 위상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논란의 대상이 되거나 외부 간섭을 받는 것으로부터 보호

윤리규준은 집단상담자가 집단활동 도중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비밀보장과 한계). 미묘한 상황에서 규준에 의거해 판단함으로써 개인적으로 져야하는 책임감으로부터 부담을 덜 가질 수 있다. 또한 집단상담자에 대한 기대와 요구의 한계를 설정함으로써 상담자가 큰 갈등 없이 집단상담에 임하도록 돕는다.

 

3. 전문가에 대한 신뢰와 자율성 확보

전문가 윤리규준은 전문가의 활동이 사회적 규범이나 도덕적 기대를 기반으로 수행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하고, 사회는 이 신뢰를 바탕으로 전문가에게 자율권을 부여한다. 한편 전문가들은 자율권 확보를 위해, 전문가 집단 내 합의를 거친 윤리적 행동규범 제시해야 하고, 이 행동규범이 일반인들로부터 인정을 받도록 노력해야 하며, 전문가 집단 내 자기규율 절차가 있어야 한다.

 

 

II. 집단상담에서 윤리적 문제

일반상담전문가와 집단상담전문가의 윤리규준을 구별하지 않되, 집단상담가에게 특별히 적용되는 사안은 따로 강조하여 언급함.

 

1. 상담전문가 윤리규준의 기본 원칙

(1) 높은 윤리의식의 유지

윤리적인 집단상담전문가란, 명문화된 법과 규준을 준수한다는 의미가 아닌 높은 윤리의식 수준이 요구된다. 따라서 전문가는 행위와 결정에 대한 해답제시가 아니라 윤리규준의 기본 정신을 이해하고 그 정신에 의거해 유추하고 판단해야 한다.

 

(2) 미세한 오류에 대한 관심

노골적인 형태의 비윤리적인 행위뿐만 아니라 미세한 비윤리적 행위에 큰 관심을 두어야 한다. 예컨대, 집단상담전문가가 자신의 힘과 권위를 사용하여 집단원을 억압하거나, 자신의 편견으로 집단원에게 불공평한 대우를 할 가능성에 대해 자각하고 경계하는 것이 비윤리적 상담을 피하는 첫걸음이다.

 

(3) 내담자의 존엄성 존중과 복지 증진

상담자의 일차적 본분은 내담자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이익과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관계를 통해 정해진 것 이상의 이익을 얻으려고 해서는 안 된다. 예컨대 상담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내담자에게 과도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신의 심리적인 안정을 위해 내담자를 필요 이상으로 상담 관계에 붙들어두는 행위 등은 피해야 한다.

 

(4) 독립적 존재의 인정과 협조관계의 형성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담자의 독립성

내담자는 상담 초기에 상담자에게 정보와 정서적 지지를 얻기 위해 일시적으로 의존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내담자를 상담자로부터 독립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협력 관계

내담자가 판단능력이 없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계획과 진행에 대해 내담자와 함께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상담의 진행 방식이나 과정에 대해 내담자에게 선택의 자유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5) 내담자 권리의 존중

알 권리

상담의 목적과 목표, 사용되는 기법, 상담절차, 한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상담 결과 얻을 수 있는 이익, 그 외 필요한 정보

진단이 주는 시사점과 의미, 검사 사용 시 검사 내용, 상담료 액수, 지불 방식

비밀이 보장될 것과 비밀 보장이 안 되는 한계

자신의 사례보고서에 대한 정보, 상담계획에 참여할 수 있으며 상담자의 서비스를 거절할 권리와 그 결과가 어떠하리라는 것에 대한 정보

선택할 권리

내담자는 상담을 시작할지 여부와 서비스 받고 싶은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6) 다양성의 존중

집단상담전문가는 내담자의 나이, 피부색, 문화적 배경, 장애 여부, 인종, , 종교, 성적 성향, 결혼 여부, 사회경제적 지위와 같은 개인적 배경으로 내담자를 차별해서는 안 된다.

상담자는 자신의 문화적, 인종적 정체성, 태도나 가치관, 신념 등이 상담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한국 사회의 예 - 동성애 문제, 외국인 노동자)

 

2. 집단상담 전문가 윤리규준의 구체적 쟁점들

 

(1) 집단 참여에 관련된 쟁점

자세한 정보에 입각한 사전 동의

기본정보: 상담의 목적과 목표, 상담에서 사용할 기법, 상담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유익과 한계, 발생가능한 위험요소 등

사례보고서 작성 시: 보고서에 대한 분명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심리검사의 의미, 종류, 결과보고서의 활용 방법 등의 정보

상담 참여: 내담자가 원하면 계속 상담계획에 참여할 수 있으며, 원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거절할 수 있음

상담료: 액수와 지급 방법에 대한 사전 협의가 필요하고, 상담료 미지불 시 법적대응 방법을 포함해서 상담자 쪽에서 취할 대응 방법 고지

비밀 보장과 비밀이 보장되지 못하는 경우에 대한 사전 이해

비자발적인 참여와 관련된 문제

집단상담에 강제로 참여하는 경우로, 대학원생의 집단상담 수업, 입원환자에게 집단상담 처방, 보호관찰 청소년이 법적처벌을 면하기 위한 방편으로 집단상담에 참여하게 되는 경우 등이 있다. 이 때는 강제적으로 집단상담을 하게 된 것에 대해 참여자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할 기회를 주어야 하고, 상담자는 공감적 이해를 하고, 참여의 선택권 외에는 집단에 관여하는 정도, 주제 결정 등의 모든 선택권이 집단원에게 있음을 알리고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상담을 교화의 일종으로 생각하고 불신하는 경우, 오해를 풀어줘야 한다.

 

(2) 비밀보장과 관련된 쟁점

내담자의 사생활이 보호되고 불법정보유출을 피할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비밀보장의 원칙이 깨어지는 예외적인 경우를 사전에 확인해줘야 한다.

 

<비밀보장 예외의 경우>

i) 내담자나 내담자 주변에 닥칠 위험이 분명하고 위급할 때

내담자가 자살이나 자해로 자신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부모, 보호자, 친지에게 알림

내담자가 전염성 강한 치명적인 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전염될 위험이 큰 제3자에게 알림

ii) 법원의 명령이 있을 때

정보유출이 내담자에게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보공개를 원치 않는다는 절차 우선 필요

정보공개 할 경우 최소한의 정보만 공개하고, 공개 전 내담자에게 반드시 알림

 

<비밀보장이 어려운 집단상담의 특성>

집단상담 장면에서는 전문가뿐 아니라 다른 내담자들이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비밀보장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집단원에게 비밀보장과 경계를 분명히 정의하고 중요성을 설명해야 하며, 완벽한 비밀보장의 어려움을 내담자에게 분명히 전달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도록 한다.

 

<상담기록의 비밀보장 문제>

녹음, 녹화, 상담기록은 내담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한다. 내담자가 기록의 열람을 원할 경우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열람할 수 있게 한다. 여러 내담자가 관련된 경우, 자신의 기록만 열람 가능하며, 3자에게 공개해야할 때는, 비밀보장의 예외가 아니면 내담자의 동의를 받는다.

 

(3) 상담관계와 관련된 쟁점

관계의 시작 방식

집단상담 시작 전, 상담자는 집단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집단원들이 집단상담 참여의미를 평가할 충분한 기회를 줘야한다. 또한 집단의 목적에 부합하는 욕구와 목표를 가진 집단원, 심리적 구조가 와해되지 않을 집단원을 선택함으로써 모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중관계 문제

이중관계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상담관계 외에 가족관계, 개인적 친분관계, 사업관계, 사제관계, 상하관계 등 다른 관계가 동시에 형성된 경우를 의미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영향력을 가진 지위에 놓여있기 때문에 이중관계는 최대한 피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이중관계가 형성되었을 경우, 부정적 작용을 배제하기 위한 지도감독과 자문을 구해야한다.

성적 친밀성의 문제

매우 민감한 문제로서 윤리규정에서 비교적 깊이 다루고 있다.

미국상담자학회(ACA)에 따르면 상담자와 내담자는 이전에 성적관계를 맺은 적이 없어야 한다. 상담 중인 현재로부터 종결 후 2년 이내에는 어떤 식으로는 성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맺지 않아야 하며, 2년이 경과한 후에도 종결 후 성적인 관계를 시도하는 어떤 행동도 하지 않았고 내담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증명할 의무가 있다.

상담관계의 종결 문제

집단상담자의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상담을 효과적으로 종결 짓는 일이며, 그러기 위해서 적절한 배려를 해야 한다. 상담을 갑작스럽게 종결하지 않도록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야 하지만, 내담자가 그 제안을 거절할 경우 상담관계를 종결할 수 있다. 종결할 때에는 집단 초기에 설정한 목적의 달성 여부와 효과를 점검해야 한다. 효과가 불분명할 경우, 상담자의 자질부족인지, 지나치게 목표를 높게 설정하려는 상담자의 욕구 때문인지 구별하여, 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4) 상담자의 능력과 관련된 쟁점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

상담자가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이 받은 전문적 훈련의 한계와 특수성 내에서, 내담자에게 도움 줄 수 있는 문제 영역의 경계와 자신이 사용하는 기법의 유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상담기술을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

상담전문가로서의 능력 유지와 확장

최근의 과학적, 전문적 정보를 습득하며, 능력향상을 위해 개인 심리상담, 자기성찰집단, 경험적 워크숍에 참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상담서비스 효과에 대한 지속적 점검

효과성 점검 없이 비효과적 상담을 지속하는 것은 내담자 복지추구의 원리에 위배된다.

윤리규준을 이해하고 따를 책임

고도의 상담기술 능력과 더불어 윤리적으로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능력도 필요하다.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통제해야 하며, 관련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가적 책임의 제한

상담자는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결함이 내담자에게 해를 줄 우려가 있을 시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을 구해야하며, 필요하다면 전문적 서비스를 제한하거나 중지해야 한다.

 

(5) 집단상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심리적 위험에 관련된 쟁점

집단상담은 각 개인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지만 역으로 피해를 줄 수도 있다.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불필요한 심리적 위험이나 외상을 겪지 않도록 집단 활동 초기에 예측할 수 있는 위험에 관해 알려줄 뿐 아니라 방지 대책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집단의 압력 -상담자의 적절한 수준 조절 필요

집단원은 집단의 압력에 의해, 개인의 결정과 무관하게 상담 진행 절차, 주제를 결정하고 자신의 감정 역시 자신의 의도와 달리 과도하게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집단상담자는 주제의 선택이나 감정 표현 수준이 유익하게 활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항상 검토하여 그 수준을 조절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급작스러운 심리적 혼란 -집단 내에서 소화되고 해결 되도록 노력

때때로 집단원들은 집단경험을 통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새롭게 자각하게 되고, 때로는 자신이 감당하기 어렵고 고통스러운 자신의 내면적 갈등이 드러나면서 집단 초기보다 혼란스럽고 불편한 상황에 놓이기도 한다. 게다가 집단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의 피드백을 개인적인 거부로 받아들여 분노하고 더 이상 참여하지 않으려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과정은 개인의 성장을 위해 필요하지만 이러한 자각과 갈등이 집단 내에서 소화되고 해결될 때만 가능하며 집단원이 상처받은 채 집단이 종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혼란과 일시적 상처를 소화해낼 책임을 집단원에게 전가하거나 각 개인의 책임 하에 집단 밖에서 성취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이다.

무분별한 결정

집단원들은 강력한 집단경험을 통해 중대한 결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20여년간 결혼생활을 한 부인이 집단경험 이후 남편과의 관계에서 소외감을 느껴 이혼을 결심하고 집단활동을 중도에 끝내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성급한 결정을 내릴 때 갖게 될 위험을 미리 주지시켜야 하며, 상담 중에 인생의 중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고, 상담이 끝난 후 서서히 적응하고 변화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상담자의 조종적 행위

집단상담자는 집단이나 집단원들을 비윤리적으로 조종할 수 있다. 그 예로, 모든 사람에게 이야기할 기회를 충분히 공평하게 주지 않을 수도 있고, 상담자 자신의 의견이나 입장과 다른 집단원에 대해 무시하거나, 어떤 집단원의 공격적인 행동이나 부정적인 행위만을 골라 집단 앞에서 벌하는 경우 등이 있다. 이런 기능적 권력의 오용은 그 집단상담자가 집단원 개인에게 가지는 전이현상의 관계나 자신의 사고와 행위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통찰하지 못했을 때 일어난다.

비밀유출의 위험

개인상담에서는 대화내용 유출 여부가 상담자에게 달려있지만 집단상황에서는 비밀이 유출될 위험이 매우 크다. 따라서 상담자가 각 집단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내용을 사려 깊게 취급할 뿐 아니라 집단원들에게도 비밀보장에 대한 윤리적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주지시켜야 한다.

 

 

III. 윤리적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

 

1. 기본적인 세 단계

(1) 지도감독을 철저히 받는다.

(2) 주변으로부터의 도움과 지지를 구해야 한다.

(3) 정확한 판단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2. 윤리적, 적법한 집단상담의 보장을 위한 GumaerForrest(1995)의 세 단계

(1) 윤리규범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2) 집단 내 윤리적 상황에 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집단상담의 전문적 기준에 근거해서 사려 깊은 결정을 내린다.

(3) 개인지도와 능력개선을 위한 노력을 통해 윤리적인 집단상담에 계속적인 관심을 보인다.

 

3. 단순명료하지 않는 상황에 대한 결정을 위한 다섯 단계

(1) 기존의 포괄적인 윤리규범의 지침에 따른다.

(2) 집단을 이끄는 경험을 해본다.

(3) 동료들로부터 자문을 구한다.

(4) 집단상담자의 능력을 개발시키는 초기에는 계속 지도감독을 받는다.

(5) 적절한 모임이나 연수회에 참석한다.

 

4. 윤리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학회 (NASW, 2001)의 여섯 단계

(1) 윤리적 문제나 딜레마가 있는지 확인한다.

(2) 현재 상황에서 문제가 되는 중요한 가치와 원리가 무엇인가 확인한다.

(3) 전문가적 판단에 비추어볼 때 지금 초점이 되는 주제와 딜레마에 가장 관련성이 깊은 가치나 윤리적 원칙으로 순서를 매긴다.

(4) 딜레마 상황에 가장 핵심적인 가치와 일치하는 행동계획을 세운다.

(5) 가장 적절한 기법과 기술을 가지고 계획을 실행한다.

(6) 지금까지 내린 윤리적인 결정들의 효과를 검토한다.

 

 

 

 

참고자료

윤리강령 (미국상담학회,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ACA], 1995)심리학자를 위한 윤리원칙과 행동강령(미국심리학협회,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PA], 2002)AAMFT 윤리강령(미국 결혼 및 가족치료협회, American Association for Marriage and Family Therapy [AAMFT], 2000)윤리강령(국립사회복지사 협회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NASW], 1999)집단활동 전문가협회(Association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ASGW)바람직한 실천을 위한 지침 (Best Practice Guidelines, ASGW, 1998, http://www.asgw.org/best.htm)집단상담자 훈련을 위한 ASGW 전문적 기준 (ASGW Professional Standards for the Training of Group Counselors, http:// www.asgw.org/training_standards.htm)한국집단상담학회 (Korean Group Counselling Association [KGCA], 2017) 윤리강령 http://www.counselors.or.kr/A03/community/library.php?ptype=view&code=a03_pds&idx=91716)

◁◁◁ 생각해 볼 연습문제 ▷▷▷

 

험담하는 행위 직면하기

당신이 진행하고 있는 고등학교 집단에서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어떤 집단원들이 험담을 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띠었다. 당신은 이들을 개인적으로 다룰 것인가? 혹은 집단에서 다룰 것인가? 어떤 말을 할 것인가?

 

2. 비밀유지의 한계

당신이 고등학교에서 상담집단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그 학교의 방침은 학생이 마약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모든 교사나 학생은 해당 학생을 교장에게 보고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당신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3. 부모에게 대처하기

당신은 가족치료 클리닉에서 아동을 위한 자기탐색집단을 진행하고 있다. 집단에 참여하고 있는 한 아동의 아버지가 아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당신을 만났다. 당신은 이 아버지에게 어떤 말을 할 것인가? 또 어떤 말은 하지 않을 것인가? 당신은 아버지와 아동을 함께 만날 것인가? 만일 아동의 부모가 이혼한 상황에서 자녀양육권이 없는 부모가 이런 요구를 한다면 당신은 앞에서 제시된 것과 같은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4. 집단 형성하기

당신이 주말에 열리는 자기주장훈련 워크숍을 공동지도하고자 하는 시설 상담소 상담사라고 가정하자. 당신의 워크숍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 집단원을 어떻게 선발할 것인가? 어떤 사람을 이 워크숍에서 제외시킬 것인지, 또 제외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저항에 대처하기

당신은 어떤 군 소재 정신병원 청소년 병동에 소속된 상담자이다. 당신이 맡은 임무 중 하나로 당신은 집단상담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청소년을 위한 집단을 이끌고 있다. 당신은 집단원의 저항을 감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내포된 윤리적 문제는 무엇인가? 당신은 이런 저항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6. 지도자의 가치관: 집단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a. 한 여성이 현잰 진행 중인 혼외정사에 대해 얼마나 마음이 들뜨는지를 밝히고 남편과 계속 살아야 할지 의문을 제기한다.

b. 당신과 동료 집단원들과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한 여성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집단과 집 모두에서) 자기주장을 하면서 행동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이 여성은 다른 사람의 이익을 생각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에는 관심 갖지 말라는 교육을 받아왔다고 말한다.

c. 한 청소년이 마약이 없다면 자신의 삶은 재미없게 느껴진다고 말한다.

d. 16세 임산부가 임신중절 수술을 할지, 아니면 출산 후 아기를 입양기관에 맡길지를 두고 몹시 갈등하고 있다.

e. 만성적인 우울에 시달리는 한 남성이 희망 없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자살에 대해 얘기한다.

f. 한 남성이 결혼생활이 몹시 불만족스럽지만 홀로 되는 것이 두렵기 때문에 이혼할 용의는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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