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1. 인간중심 집단상담 : 주요개념 & 상담자의 역할 본문

* 상담이론/- 집단상담

1. 인간중심 집단상담 : 주요개념 & 상담자의 역할

남ol 2020. 9. 5. 09:00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에서 인간은 완전성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존재로 전체로써의 집단뿐만 아니라 개인 구성원들도 집단상담자 혹은 촉진자의 최소한의 도움으로 자신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는 가정에 바탕을 둔다. 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집단 내에서 생산적이고 치료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것으로서 기법보다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이 더욱 요구되며, 성장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창출하는 태도와 행동 표현자체에서 발견되는 존재방식과 기본철학이 요구된다.

상담자의 정확한 공감적 이해, 수용, 긍정적 배려, 온정, 보살핌, 존중, 성실 등의 태도에 기초한 관계가 집단구성원들과 상담자간에 형성될 때 비로소 내담자들은 자신의 방어벽을 누그러뜨리고,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이루도록 노력하며, 그 과정 속에서 적절하고 유용한 행동 변화를 이룰 수 있다.

 

실존치료와 인본주의 심리학

 

-분석주의와 행동주의에 대한 반작용: 인간은 단편적 형태로 연구하고 이해될 수 없으며, 인간이 타인과 세계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됨. (심리학의 제3의 세력)

-인본주의 주제: 인간이 된다는 것, 자유와 책임 사이의 균형, 변화의 핵심으로서 내담자/치료자의 관계 등의 의미중요. (경험적, 실존지향적)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참 만남 집단운동. (인본주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어떠한 치료든지 인간의 독특한 능력(사랑, 자유, 선택, 창조성, 목적, 관계, 의미, 가치, 성장, 자아실현, 자율성, 책임능력, 자아, 초월, 유머 자발성)을 고려해야 함.

 

-Rice, Greenberg(1992): 인간중심, 게슈탈트, 실존주의적 접근을 인본주의 심리치료로 규정함.

현상학적 접근의 참여

실현경향, 성장 경향-안정성보다 성장

     Maslow- “자아실현을 위한 존재(욕구 5단계설)

인간은 자유롭고 자기 결정적인 존재

각 개인에 대한 관심과 존중- 주관적 경험이해.

 

-인본주의와 실존주의 시각의 차이점.

  인간은 자신 내부의 본성을 실현하는 존재로 긍정적이고 양육적인 환경이 주어지기만 하면 인간은 자동적으로 긍정적으로 성장(Carl Rogers, Rollo may, Abraham Maslow, Peris, James Bugental). / 인간은 어떤 종류의 본성이나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지 않으며 어떤 것도 생에서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것. (사르트르, 키에르 케고르)

  ㆍ욕구/ 선택을 중요시.

  ㆍ긍정적 자동적 성장/ 성장과 쇠퇴의 동일한 가능성과 자유로움에 대한 갈망

 

- 비지시적 상담-> 내담자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

 

. 중요개념

 

1. 집단과정에 대한 신뢰

 Rogers의 기본개념은 “개개인은 자기이해, 자기개념, 기본적 태도, 자기지시적 행동에 대한 거대한 원천을 그들 내부에 가지고 있다. 이것은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는 심리적 태도 등의 분위기만 제공된다면 개발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인간이 자기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성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스스로 건설적인 방향으로 움직여 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집단 능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집단상담은 그들의 내적 특징들을 표현할 기회를 주기 위해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창출하여 개인에게 힘을 줄 수 있다.

 

- 집단원들은 역할 수행에서 그들 자신을 더 솔직하게 표현.

- 폐쇄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외적 현실에 보다 개방적이고 표현적이 되도록.

- 내적 주관적 경험을 피하는 데서 벗어나 이것을 인식하는 방향으로..

문제의 해결책을 외부에서 찾으려는 노력에서 내부에서 자신들의 삶의 방향을 잡는다.

 

2. 성장을 위한 상담적 조건

 - 상담자의 3가지 핵심 요소-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

- 상담자가 최선을 다할 때 자신의 내적 영혼이 내담자의 내적 영혼에 도달하는 관계를 통해 가장 뜻 깊은 성장과 상담을 하게 된다.

- 개인적인 힘- 개인이 나아갈 방향을 외부에서 찾기보다는 자신의 감정, 요구, 가치관을 인식하는데 두었다. 자율성이 커질수록 다른 사람을 덜 통제하게 되고 내담자가 자기-지시를 할 수 있는 원천을 찾을 수 있게 도올 수 있다. (Natiello(1987)

- 일부 상담자들은 인간중심적 훈련과정에서 개인적 힘을 실행하는 것과 자기개방이 얼마나 되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며, 다른 사람의 힘을 받아들이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으나 상담자로서 다른 사람의 힘을 수용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힘을 보여주는 균형감이 절대 필요.

 

▶집단상담자 훈련에의 시사점

 

- 중요한 것은 개인적 힘’의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Coghlan & Mcllduff(1990)).

- 기법을 가르치기보다는 들어주고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Cf) 상담자는 자기 희생적, 순종적, 열정이 없고 다른 사람의 반응을 비추는 역할을 한다(X)

- 촉진집단의 인간중심적 정신은 개인의 개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양식을 포함한다.

 

3. 진솔성

 - 진솔성이란 최소한 상담시간 동안에는 상담자의 외적 표현과 내적 경험이 일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그렇지 않은데 관심 있는 척 하지 않고, 관심과 이해를 가장하지 않으며, 진심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은 말하지 않고, 인정받으려고 계획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 진솔성은 자신에 대한 깊은 탐색과 이를 진실로 받아들이려는 의지에서 생기는 진정한 상태이다. 치료자는 자기인식, 자기수용, 자기 믿음이 강해야 한다. 진솔성이 없이는 다른 치료조건은 무의미하며 조작된 것으로 통제되는 단순한 기술에 불과하다. 집단에서 치료자가 전문적인 위치가 아닌 한 개인으로 참여하는 범위가 커질수록 집단원이 변화, 성장할 가능성이 커진다.

 ▶집단상담자 훈련에 대한 시사점

 - 상담자가 집단 내에서 진실하다는 것은 분별없이 개방적인 것이 아닌 자기노출의 경계를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상담자의 자기노출을 위한 일반적 지침- 문제상황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게 하고 새로운 관점과 참조체계를 발달시키도록 한다면 적절/ 자기과시적이거나 어떤 효과를 노린 상담자의 자기노출은 부적절.

- 상담자의 자기노출의 가치- 구성원들에게 자기노출행동의 리모델링을 보이는 것과 내담자와 활동하게 되는 상담자의 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진실한 관계형성을 하는 것이다.

 

4.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수용 (비소유적 온정)

 - 긍정적 존중은 무조건적이고 내담자의 느낌이나 생각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애정을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할 때 당신을 받아들이겠다가 아닌 있는 그대로 당신을 받아들이겠다

- 수용허용을 혼돈하지 않기- 내담자들의 행동의 몇 부분들을 반드시 승인할 필요는 없으며,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내담자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

- 비소유적인 애정과 온정의 태도- 인정받고 감사를 받고자 하는 요구가 아닌 몸짓, 눈맞춤, 음색과 얼굴표정 등의 미묘한 표현으로 인위적인 온정과는 다르다. 진솔한 애정의 표현은 내담자가 알 수 있으며 이들의 발전을 촉진시킨다.

- 인간중심 접근에서는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동정, 지루함, 분노)까지도 표현할 수 있으며 진실성과 무조건적인 태도 사이에서 잠재적 갈등이 생긴다. 결과적으로 무조건적인 존중은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인간의 아주 깊은 중심을 소중히 한다는 깊은 믿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Lietater(1984))

- 전체로써 집단을 수용하는 태도, 집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강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

 ▶집단상담자 훈련에 대한 시사점

 긍정적 존중의 자세를 지니는 상담자의 행동 지침:

내담자를 위해 존재하는 것/ 함께 활동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것/ 독특한 사람으로 배려하고 대우하며 내담자의 자기 결정의 욕구를 지지하는 것/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충분한 관심 기울이는 것/ 비평적 판단유보 하는 것/ 건설적 행위를 강화하는 것/ 내담자에게 진실하고 순수해지는 것.

 

5. 공 감

 칼 로저스(1961)는 공감을 그 사람의 내적 참조세계를 가지고 타인의 세계를 볼 줄 아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내담자의 개인 세계를 마치 당신의 세계인 것처럼 느끼되 마치 ~인 것처럼을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을 말한다.

 - 정확한 공감은 인간중심 치료의 실제에서 핵심요소.

- 공감이란 가치판단을 하지 않는 것

- 어떤 사람의 관점에서 그 사람을 현명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려 하는 것이 효율적인 치료자가 되는데 중요한 요인.

-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촉진 시킨다.

- 다른 사람과 연결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공감은 소외를 해결해 준다.

- 자신이 독립적이고 주체성을 가진 가치 있는 사람임을 확신시켜준다.

- 상담자가 심리적으로 성숙되고 통합될수록 내담자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준다.

- 최고의 공감은 수용과 무비판이다.

- 공감이 능동적인 과정이지만 때로는 뒤에 앉아서 듣는 수동적 태도도 포함된다.

- 전체적인 존재로서 듣는 것(경청)이 공감을 이루는데 결정적이다-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뒤에 숨은 뜻을 듣는다. 경청은 타인들의 실재를 알게 함으로써 이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자 하는 진심 어린 관심.

▶집단상담자 훈련에 대한 시사점

 구체적인 경험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입장에서 독특한 생활문제에 대해 직면해 보려는 상담자의 의지가 중요하다. (성범죄자, 반사회적 성격인, 범죄자: 냉정, 빈정거림, 적개심(X))

 

6. 치료효과를 막는 장애들

 - 적극적인 경청, 공감, 긍정적 존중의 부족은 집단원의 무변화, 저항, 즐거움의 결여를 가져온다.

- 관심 기울이기 결여 & 공감반응의 결여.

- 상담자 자기- 드러내기의 부재

- 존중, 온정, 수용의 부족.

- 치료적 과정에 대한 불신

 ▶집단상담자 훈련을 위한 시사점

 자신들의 태도나 행동이 집단의 발전에 장애물이 되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 보는 것이 필요.

 - “진정으로 내담자에게 관심을 가지는가?

- “나 자신의 어떤 욕구 때문에 집단상담자가 되려는 것은 아닌가?

- 나 스스로 진심으로 집단에 참여하는가?”

- “그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도록 도와주거나, 내가 그들에게 바라는 바를 그들이 원하도록 만드는 것이 나의 주된 임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 집단에서 나는 어떤 모습의 모델인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