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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치료 : 기본전제, 치료과정 본문

* 상담이론/- 부부·가족상담

이야기치료 : 기본전제, 치료과정

남ol 2021. 1. 5. 09:00

IV. 기본전제

1. 인간은 처음 시작부터 자신이 속한 문화와 사회의 이데올로기 속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영향을 받으며 자신에 대한 이해를 구축해 가는 존재이다. 개인의 정체성은 사회에 퍼져있는 담론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의미를 만들거나 정체성을 만드는데 지식, 권력이 관련된다. 문화적 규범과 사회적 지위도 이에 영향을 미친다. 푸코(Foucault, 1980)에 따르면 권력에 따라 어떤 사회적 이야기는 좀 더 정당하다고 여겨지며, 이에 따라 사람들도 좀 더 또는 좀 덜 정당화된다.

2. 사람의 삶에 일어난 어떠한 사건이나 경험들은 이야기로 만들어져 그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 그 사람의 삶을 형성한다. 이야기는 사람들의 과거, 현재, 미래의 사람에 대한 연출이며 삶을 인도하는 힘으로써, 이야기의 연결과 연출로 우리는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의미를 자아내고, 그 안에서 우리의 경험을 얽어서 이해한다.

3. 이야기는 사람들의 해석과 의미를 알려주고, 어떻게 그가 그 의미하는 대로 살아가는지 보여준다.

4. 의미는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이며,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는 인간의 삶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5. 문제로 표현된 삶의 이야기는 여러 가능한 이야기 중에 하나일 뿐이므로 치료자는 사람들이 바라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각본의 수정에 관여한다. 사람들이 문제 이야기를 버리고, 이를 대체하는 새로운 방식의 이야기를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질문과 치료기술을 사용한다.

 

V. 치료과정

단 계

내 용

1단계

문제 이야기를 경청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공감한다.

내담자의 정체성과 문제를 분리하도록 돕는다.

표출적 대화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정체성에서 문제 자체를 분리하며 생각하도록 한다

2단계

문제에 이름을 붙여서 객관화시킨다

문제 이름을 붙이면, 그것의 영향력을 탐구하고 더 나아가 더 큰 맥락에 올려놓고 해체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3단계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새로운 경험을 맞이하도록 초점되며, 이러한 새로운 경험을 독특한 결과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독특한 결과는 이름 붙여진 문제 이야기의 계열에 속하지 않는 혹은 반대되는 사건을 말한다.

독특한 결과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4단계

독특한 결과를 통해 개발된 대안적 이야기에 이름을 붙인다.

문제 이야기와 대안적 이야기를 자유롭게 비교하며 선택과 평가의 준거로 삼을 수 있다.

 

이야기치료의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단계에 관한 단기 개요는 이야기 접근의 구조를 설명한다(O'Hanlon, 1994).

상호간에 받아들일 수 있는 문제의 명칭을 만들기 위해 내담자와 협력한다.

문제를 의인화하고, 그 문제가 압박하려는 의도와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 문제가 내담자를 혼란에 빠뜨리고, 지배하고, 낙담시킨 방식을 조사한다.

내담자에게 사건 이전과는 다른 의미를 부여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시각으로 보도록 권한다.

내담자가 문제의 예외를 찾음으로써 자신이 문제에 지배되거나 낙담하지 않았던 순간들을 찾는다.

내담자가 문제의 지배와 압박에 충분히 맞서고, 무찌르고, 벗어나는 능력이 있다는 새로운 관점을 지지하는 역사적 증거를 찾는다(이 단계에서 내담자의 정체성과 삶의 이야기를 다시 쓰기 시작한다).

내담자에게 힘 있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서 어떤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지에 관해 생각하도록 한다. 과거의 문제 중심 이야기에서 자유로워지면서, 내담자는 문제가 적은 미래를 상상하고 계획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이야기를 이해하고 지지하는 청중을 찾거나 만든다. 새로운 이야기를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내담자는 치료 밖에서 새로운 이야기로 살아가야 한다. 문제는 사회적 문맥에서 발달되었기 때문에, 상담사와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삶의 이야기를 지지하는 신뢰적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WinsladeMonk(2007)는 이야기 대화가 여기에 묘사된 순차적인 진행을 따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단계들을 다음 요소의 순환적 진행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문제 이야기를 문제의 외재화된 기술로 바꾸어 간다.

문제가 내담자에게 미친 영향을 조사한다.

문제 중심적 이야기에서 힘과 경쟁력의 신호를 듣는다.

새로운 능력 이야기를 만들고 성과를 입증한다.

 

1) 치료목표

이야기치료의 일반적 목표는 내담자가 새롭고 신선한 언어로 자신의 경험을 말하도록 하는 것(story telling)이다. 이렇게 하여 내담자는 새로운 전망을 열게 된다. 새로운 언어는 내담자가 문제 있는 생각, 감정, 행동에 새로운 의미를 발전시키고 부여할 수 있다.

이야기치료는 거의 언제나 인간의 삶에 대한 지배 문화의 다양한 영향을 인식하도록 한다. 이야기 치료사는 시각과 초점을 확대하고 내담자에게 새로운 독특한 선택의 발견과 창조를 증가시키려고 한다. 문제해결보다는 내담자들이 자신들 중심의 목소리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선택의 폭을 풍부하게 가지도록 돕는다.

 

2) 상담사의 역할

내담자의 스토리에 강한 관심을 가지고 협력적이며 공감적인 태도를 갖는다. 상담사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따라가고, 확인하고, 이야기로부터 안내받는 아는 것이 없는 자세는 상담사를 참여자-관찰자, 과정-촉진자 역할

내담자의 삶의 역사에서 강점이나 탄력성을 찾는다.

새로운 스토리를 창조할 수 있도록 강제적이 아닌 존중하는 방식으로 질문한다. 상담사의 주요 임무는 내담자가 좋은 이야기를 생각하도록 돕는 것이다. 내담자와 협력하면서 내담자와 다른 사람들을 연결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강조한 새로운 이야기를 공동저작하는 것이다. 상담사는 정중한 호기심의 자세로 내담자와 함께 문제의 영향과 문제의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내담자의 노력을 탐구한다(Winslade & Monk, 2007). 상담사의 주요한 기능 중의 한 가지는 내담자에게 질문하고, 대답에 근거해 더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내담자를 진단명에 의해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독특한 개인 역사를 가진 존재로 취급한다. 이야기 치료사는 진단, 평가, 치료, 조정 등의 언어를 피하는 경향이 있다. 진단이나 평가는 흔히 내담자가 자기 삶에 관한 지식보다 전문가의 진실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이야기 접근은 예측하고, 해석하고, 질병을 진단하는 노력은 중요시하지 않으며 내담자의 생활 경험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야기 치료사는 다른 사람의 삶을 주도하거나 변화를 가져오는 일에서 내담자보다 앞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람들이 또 다른 사람의 스토리를 쓸 공간을 열 수 있도록, 사람들이 내면화된 지배적인 문화적 스토리에서 분리될 수 있도록 돕는다. White & Epston(1990)은 먼저 문제와 관련해 내담자를 조사한다. 내담자가 처음에는 자신과 문제를 융합된 하나의 동일체로 이야기하는 것이 흔하다. White는 문제와 문제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을 문제와 분리하는 목적으로 질문한다. 이런 언어의 변화는 사람과 문제가 혼합되어 있었던 초기 이야기를 해체한다. 이제 그 문제는 내담자와 떨어져 객관화된다.

 

3) 치료관계

낙관주의와 존경, 호기심과 인내, 내담자의 지식의 가치로움, 진정으로 힘이 공평한 대화로 특징지어지는 관계. 협력과 연민, 반영, 발견은 치료관계의 특징이다. 치료관계가 정말로 협력적으로 되려면, 상담사는 전문적인 실제에서 자기 자신의 힘이 드러나는 방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상담사가 전문가로서 권위를 가지지 못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다만 상담사는 내담자를 자기 삶의 전문가로 간주함으로써 이 권위를 사용한다.

Winslade, Crocket & Monk(1997)는 이러한 협력을 공동권위 또는 권위 나누기라고 한다. 내담자가 자기 말을 하는 권위를 가졌을 때 창조자의 기능을 하게 된다. 이야기치료에서는 상담사가 전문가가 아니고 내담자가 전문가가 된다. 이 개념은 언제나 지혜롭고 모든 것을 아는 전문가로서의 상담사라는 입장에 도전한다. Winslade & Monk(2007)치료관계의 온전함은 이와 같이 내담자가 새로운 이야기의 구성에 있어 최고의 창조자로 존경받음으로써 이루어진다.”라고 주장한다.

내담자는 문제투성이 이야기의 삶에 얽매여 있다. 상담사는 이런 대화로 들어가서 내담자의 통찰력, 자원, 독특한 경험을 이끌어 내는 질문을 한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 버렸지만, 때로 변화를 만들어 낼 차이나 독특한 결과를 이해하고 발견할 기초를 제공한다. 그러나 삶을 살아가는 것은 현재와 미래다. 이야기치료 상담사가 낙관주의를 제공하고 때로 방향을 제공하지만 내담자는 가능성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실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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