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 : 삼각관계 본문

* 상담이론/- 부부·가족상담

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 : 삼각관계

남ol 2020. 10. 15. 09:00

3. 삼각관계(triangulation)

부부(두 사람)의 관계체계에서 발생하는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고 관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시도과정에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삼각관계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두 사람 간의 상호작용 체계에 다른 가족성원을 끌어들임으로써 불안을 회피하고 갈등을 우회시키는 것, 불안에 대한 역기능적 대처방식 중 하나.

가장 불안정한 관계체계로 보았으며 실제로 삼각관계가 불안이나 긴장,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일시적인 도움은 줄 수 있지만, 가족의 정서체계를 혼란스럽게 만들어 증상을 더욱 어렵게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삼각관계 대상인 제3자에게 불안한 감정을 쏟아놓기 때문에 가족의 불안을 제3자에게 전수시켜 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삼각관계는 3인체계의 역동적인 균형을 말하는 것으로 삼각관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안이다. 삼각관계에서 불안이 감소하게 되면 두 사람은 다시 친밀해지고, 3자는 다소 불편함을 느끼는 방관자가 된다.

일반적으로 가족의 융합정도가 높을수록, 즉 가족구성원의 분화정도가 낮을수록 삼각관계를 만들려는 노력은 더욱 강렬하다. 반면, 가족원의 분화 수준이 높을수록 삼각관계를 만들지 않고도 긴장을 다루고 불안을 관리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삼각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

삼각관계의 대상이 된 자녀는 정서적으로 의존적이 되고 융합된 관계에 있는 부모의 감정적 요구와 행동에 반사적으로 밀착 반응한다. 그 결과 개별성에 있어서는 자신의 신념이나 요구를 발달시키지 못하고, 연합성에 있어서는 관계에 융합되어 미분화된 가족자아덩어리의 부분으로만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삼각관계에 걸려 있는 자녀의 분화수준은 부모의 분화 수준보다 낮게 형성되고 독립적인 존재로 성장하지 못한다.

삼각관계에서 안정된 상태로 관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은 불안의 전이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편과 부인은 갈등으로 인해서 서로 힘들어 하고 있다. 이때 아들이 갈등관계에 참여하게 된다, 부인은 남편에게 화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아들이 남편을 닮았다고 생각하고 아들을 야단치게 된다. 아들을 대신 야단침으로써 부인은 남편에게 가지고 있는 화가 난 마음을 아들을 통해서 해소한다. 부인은 아들과 갈등관계를 만들어서 남편과 편안한 관계를 만든다. 이 경우에 남편은 아들과 여전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수 있다.

다른 경우에는 남편과 부인이 모두 아이에게 화풀이를 하는 경우이다. 남편도 이들에게 화를 내고 부인도 아들에게 화를 냄으로써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해서 화가 나는 감정을 해결한다. 이 경우 아들은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와 갈등관계를 만들게 된다.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해서 불편하고 화가 나는 감정을 아들에게 전이함으로써 서로 관계를 편안하게 만들고자 한다.

삼각관계는 사람이 아닌 대상과의 관계에서도 형성된다. 남편과 부인이 갈등이 심한 경우에는 남편이 자신의 일에 몰두하게 된다. 남편의 일은 남편의 불안하고 불편한 마음을 달래주는 역할을 한다. 남편은 일과 부인 그리고 자신과 삼각관계를 형성한다. 부인과 갈등이 심해질수록 남편은 더욱 일에 몰두함으로써 자신의 불편하고 화가 나는 마음을 해결하고자 한다, 남편은 일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알코올 중독자의 경우도 여전히 삼각관계는 적용된다.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남편이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남편은 술을 통해서 부부갈등을 해결하고자 한다. 술은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제3자의 역할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