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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단기상담 : 상담구조 & 의의 본문

* 상담이론/- 부부·가족상담

해결중심단기상담 : 상담구조 & 의의

남ol 2020. 10. 8. 09:00

7. 해결중심 치료의 상담구조

팀 접근을 선호, 팀은 일방경 뒤에서 치료회기에서 나타나는 가족체계의 영향을 탐색하고 가족의 반응을 예측한다. 또한 상담사의 칭찬에 대한 가족의 반응을 주시하고 가족에게 부여된 과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예측한다. 상담사는 가족에게 어떤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주기 전에 가족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주시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상담 상황에서는 팀이 없는 경우도 많아 1명의 상담사가 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상담사는 상담사의 역할뿐 아니라 팀의 역할도 동시에 해야 한다.

회기는 자문 시간을 포함해서 1시간 정도 지속된다. 일반적으로 45분정도 상담을 하고 그 후 상담사는 5~10분을 팀과의 자문 시간으로 사용, 나머지 5~10분동안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모델은 단기로 진행 대게 5~6회로 종결.

 

상담과정은 첫 회 면담첫 회 이후의 면담으로 대별된다.

 

(첫 회 면담과정)

1단계: 라포형성 및 치료자-내담자 관계의 사정

-내담자와의 협력적 치료관계를 중시-

1) 내담자를 처음 만나게 될 때

(1) 이름 교환과 일상적인 이야기 (small talk)

(2) 상담과정에 대한 명료화-오리엔테이션

 

2) 문제에 대한 설명

(1)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설명하도록 하고, 내담자의 대답을 정중하고 신중하게 존중하며 듣기-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전문가의 위치에 서도록 하고 상담자는 모르는 위치에 선다.

(2) 제시된 문제가 내담자에게는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파악

(3) 내담자는 어떠한 것들을 시도해 보았는가?

(4) 내담자가 가장 먼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3)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위해 작업하는 방법-내담자와 협력적 치료관계를 중시

- 내담자와의 관계의 질은 해결중심단기치료의 성과에 결정적 요인이라고 본다.

- 내담자와의 협력적 관계 만들기가 기본 단계이다.

 

2단계: 치료목표 설정의 원칙

1)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

협조의 원칙을 근거로 함. 내담자가 말 그대로 기록한다.

2)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

상담목표가 작을 때 내담자는 쉽게 성공할 수 있고, 성공의 확신은 희망을 갖게 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를 증가시킨다.

3) 구체적이며 명확하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기

) 부부관계가 원만하고 정상적으로 행동하고, 행복해 지는 것이라고 목표를 세울 경우 이는 막연하고 측정이 불가능하다.

귀가시간이 9시 이후가 될 때 전화하기, 아침에 일어나면 웃으며 인사하기

4)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에 관심두고 긍정적으로 표현하기

목표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 대신에 해야 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긍정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5) 지금-여기에서의 목표로 시작하기

내담자가 즉시 시작하여 달성할 수 있는 바로 현재의 과정형으로 목표를 만들면, 내담자는 그가 지금 곧 할 수 있는 일 또는 이미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6)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기

상담사가 내담자의 생활환경에서 어떠한 것이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지 혹은 비현실적이고 성취 불가능한지를 결정하는 것

7)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내담자와 상담사가 성공적인 상황에 있게 하는 일

 

3단계: 해결중심으로 이끄는 질문

4단계: 피드백(메세지) 작성과 전달

 

(첫 회 이후 면담과정)

2회 상담부터는 첫 상담 이후에 조금이라도 나아지거나 변화된 점에 초점을 둔다.

 

1) 이끌어내기(Elicit) : 지난번 치료 이후에 변화한 것들에 대하여 질문 한다

- 지난번 치료이후 아주 작은 점이라도 나아진 것은 무엇인가요?

- 배우자나 당신 가족은 당신에게서 무엇이 좋아졌다고 말할까요?

2) 확장(Amplify):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 언제: 변화가 언제 발생했나요? 또 다른 것은?

- 누가: 누가 변화한 것을 알았나요? 그 사람들은 어떻게 다르게 반응 했으며 당신은 어떻게 말했나요?

- 어디서: 학교, 직장, 집에서 어떻게 다르게 행동했나요?

- 어떻게 : 어떻게 그렇게 하셨나요? 그렇게 하면 된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나요? 그렇게 한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습 니까?

3) 강화(Reinforce): 내담자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에 대해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인정해 주며 그 가치를 확인하고 칭찬 한다

-비언어적: 몸을 앞으로 숙이고 눈을 치켜뜨고, 펜을 집어 들고, 기록하고, 놀라는 표정을 짓 는다.

-확인: 이야기를 중단하고 다시 말해 줄래요?” “ 무엇을 했다고요?” “ 실시한 것에 대해 무엇이라고 했죠?” 식으로 다시 확인하는 질문을 한다.

-칭찬: 긍정적인 변화를 칭찬한다.

4) 다시 시작하며 질문을 한다(Start Again)

좋아진 것에 관해 다시 질문하다. 확신, 동기, 과정, 희망 등을 질문하여 이들이 얼마나 실현 가능하지 척도를 사용하여 파악한다. 내담자가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충분하게 말 했다고 판단될 때까지 " 또 좋아진 것이 없을까요?“ 라고 계속 질문한다.

5) 내담자의 상태가 개선되다가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 나빠진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대처방법에 관하여 질문하며 작은 해결책을 찾는다.

- 호전될 시간을 주기 위해 치료간격을 늘리거나 면접요일 또는 시간을 바꾼다.

- 내담자와의 관계유형과 치료 목표를 재검토하고 고객형 관계로 발전시킨다.

 

5단계. 종결단계

- 상담을 종결한다는 것은 내담자가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작지만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 보다 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 웠음을 뜻한다.

- 내담자 자신이 충분히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자신이 가진 자원과 역량이 무엇 인지, 자신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왔던 것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는 것을 배우는 순간 내담자들은 이미 치료의 주요 목적을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 내담자는 언제든지 필요하면 부가적인 회기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8.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의의

1) 해결중심단기상담은 시간적으로 제한을 받고 있는, 그래서 빠른 시간에 눈에 보이는 변화를 경험하고 싶어 하는 내담자들에게 문제보다는 해결중심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빠른 결과를 경험하게 한다. 아울러 수업과 업무에 시달려 질적인 상담을 하기 어려운 실정에 있는 교사들에게도 적합하다.

2) 해결중심단기상담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확장시켜나가는 방안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내담자들로 하여금 문제 해결에 적극적 태도를 갖게 하여 자기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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