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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치료 : 가족사정 / 가족평가 본문

* 상담이론/- 부부·가족상담

가족치료 : 가족사정 / 가족평가

남ol 2020. 9. 30. 09:00

II. 가족 사정(family assessment)/가족 평가

1. 가족평가의 정의

가족을 사정하고 진단하며 측정하는 일련의 행위: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가족 내부 및 외부체계, 그리고 이들 간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가족에 대한 개입을 계획하는 일련의 과정

가족치료의 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작업, 각 단계에서 치료목표에 맞추어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가족문제, 가족구조와 관계유형, 가족체계와 외부체계의 상호작용,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원의 자원, 문제해결에 대한 가족의 동기 등을 평가

 

2. 가족평가의 목적

가족문제의 특성을 명료화

가족원들이 그들 문제를 어떻게 지각하는지 이해

가족역동의 구조, 기능성, 영향을 정확히 파악

 

3. 가족평가 내용

치료과정

주요 평가 내용

초기단계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어떻게 가족치료가 의뢰되었는가?

가족의 발달주기단계는 어떠하며 발달과업은 어떻게 수행되었는가?

가족은 문제해결을 위하여 어떤 시도를 하였는가?

가족의 강점은 무엇인가?

문제가 유지되는데 각 가족원의 역할은 무엇인가?

약물 및 알코올 중독, 가족폭력, 성학대, 혼외관계 등의 문제가 있는가?

가족의 성역할 및 가족구조는 어떠한가?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은 어떠한가?

체계의 맥락 확인

문화적 요인

가족문제에 대한 치료자의 가설은 어떠한가?

중기단계

문제에 대한 개인의 책임감이 인식되었는가?

가족원의 상호이해가 촉진되었는가?

치료가 정체되지 않았는가?

치료에서 피하고 싶은어려운 관계나 개인이 있는가?

대화주제 선택에서 치료자가 지나치게 개입하고 있지 않은가?

치료자가 특정 가족원의 역할(아내, 특정 자녀 등)을 맡고 있지 않은가?

종결단계

제시된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가족 상호작용 유형이 개선되었는가?

가족원 각자가 목적했던 바를 이루고 만족하는가?

미래에 비슷한 문제가 재발되었을 때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가족원이 가족 내외의 관계를 개선해왔는가?

 

**가족 평가의 상세내용

내담자의 주호소 문제

구체적인 탐색, 구체적 행동, 상황, 장소, 얼마나 자주, 언제서부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족의 시도

가족들은 무엇을 시도했었나? 무엇이 도움이 되고 무엇이 도움이 되지 않았나? 오늘 참석한 사람 외에 가족이 그 문제를 다루는데 도와준(또는 방해한) 사람이 있었는가? 가족이 그 문제를 어떻게 지속시키는가?

의뢰 경로 파악하기

의뢰자가 치료사에게 갖는 기대는 무엇인가? 의뢰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대를 가족에게 어떻게 전달하였는가? 가족의 참여가 자발적인지 강제적인지,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이 가족 전체인지 아니면 일부인지? 과거 치료경험 유무? 다른 전문가나 관계 기관이 내담자에게 계속 관여할 것인지 파악. 가족 중에 누가 다른 곳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가를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

체계의 맥락 확인하기

가족 전체의 상호작용을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수. 가족에는 누가 있는가? 문제와 관련하여 불참한 사람 중에 중요한 사람이 있는가? 조부모의 관여정도. 학교생활, 교우관계, 직장생활 등 생태계 맥락 확인

생활주기상의 단계: 생활주기 전환. 가족발달주기와 관련된 문제?

가족구조: 하위체계의 실제 기능. 하위체계의 특성, 부부나 가족들을 둘러싼 경계선의 성격, 삼각관계의 존재여부? 가족들의 역할, 성역할

의사소통: 의사소통 유형과 기술

가족규칙: 가족의 일상생활에 관련한 생활방식은 물론, 시간, 가족구성원의 역할과 기대, 의사소통과 관계방식, 생각과 감정의 표현방식 등에 관하여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들에 대해 암묵적 또는 명시적으로 규정하는 것들, 가족규칙의 명확성과 융통성의 수준 그리고 왜곡된 인지와 관련된 가족신화를 탐색,

강점과 자원: 강점과 자원을 탐색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활용한다,

약물과 알코올 중독: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

가정폭력과 성폭력: 증후가 보이면 자세히 조사. 개별적 면담활용. 신고의 의무

혼외관계

문화적 요인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과 호기심을 가지고 알려는 자세, 다양성 존중, 민감성 개발. 질문하기

 

4. 가족평가의 방법

면접

관찰: 가족원의 실제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언어적, 비언어적 교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치료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가장 기초적인 질적인 진단방식

주관적(질적) 평가

정서적 단절은 세대 간의 갈등과 불안을 처리해나가는 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사람들이 그들의 부모와의 관계에서 과거에 해결하지 못한 정서적 애착을 처리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통합적 가족 평가

전체성(개인보다는 가족 전체에 초점을 둔다) /상호의존성(codependency)의 정도

경계의 투과성이 적절한지 여부/ 가족규칙의 경직성/ 가족의사소통

가족신화: 가족원이 공유하는 기대와 신념을 의미. 현실 왜곡, 합리화 부정하는데 활용

위계와 권력구조/하위체계: 부부,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 부녀, 모자, 모녀, 손자녀 등

 

가계도

(Genogram)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원에 관한 정보와 관계를 도포로 기록하는 작성법으로 다음 세대로 계속되거나 변화되는 가족구조, 관계유형, 기능을 찾아볼 수 있다

생태도

(Ecomap)

가족과 가족의 생활공간 안에 있는 사람 및 기관간의 연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환경에서 가족으로서 자원을 흐름, 스트레스원, 가족과 환경과의 경계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족조각

(family sculpting)

어느 시점에서 상호관계 및 상대방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과 공간을 시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 기법으로 가족의 역동성이 가시화되고 가족 간의 물리적 거리, 가족관계, 동맹, 감정,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대처방법 등을 알 수 있다

동적가족화

(KFD)

가족이 무엇인가를 그리는 투사적 기법으로 가족집단의 역동관계를 볼

수 있다

합동가족화

(conjoint FD)

 

가족이 함께 작품을 만들어 가도록 하는 방법으로 가족원의 상호작용을 반영하며 가족 기능의 측정에 도움을 준다

 

 

 

생태도(Ecomap)

1975Anne Hartman이 고안한 가족관계에 대한 도식,

내담자 및 내담자와 관련된 사람, 관련된 환경의 영향 및 그 상호작용의 변화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

환경 속의 인간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내담자를 생태적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내담자 가족에게 결핍과 부족은 무엇이고 유용한 자원이나 환경은 무엇인지, 가족체계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무엇이지, 그리고 이들 체계간의 관계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생태도의 기능: 가족생활 및 가족이 집단, 단체, 조직, 다른 가족, 개인들과 맺는 관계의 본질에 대하여 전체적인 시각 또는 생태학적 시각을 갖도록 돕는다.

생태도는 결혼 및 가족상담, 입양과 위탁가정 연구 등의 다양한 상황에도 활용된다.

 

생태도의 장점

내담자의 주요 주변 환경체계, 가족과 그들의 관계, 주변체계 간의 관계 등을 알 수 있다

가족을 둘러싼 자원 또는 에너지의 유입, 유출을 알 수 있다

가족의 위기나 스트레스 요인들을 찾아내 알 수 있다

가족의 적응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외부 요인을 확인하고 알 수 있다.

가족에게 연결, 동원, 추구되어야 할 자원을 확인할 수 있다.

생태도 작성방법

핵가족을 표현하는 원을 중앙에 그려 내담자와 그 가족을 표시한다

가족이 일상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관련된 주변 환경체계는 중심원 주변에 각각의 원으로 표시한다. 가족과 환경체계의 관계를 다양한 선으로 표현한다, 점선은 미약한 관계, 사선은 긴장이 많거나 갈등관계, 실선은 긍정적 관계를 나타내는데 실선이 굵을수록 밀착관계를 나타내며 가족 및 관련체계 사이의 자원 및 의사소통 교환인 에너지의 직접적인 흐름의 방향은 화살표로 나타낸다.

5. 경계(boundary)

경계

외부환경으로부터 개인, 하위체계 또는 체계를 구분 짓는 것

개인과 개인, 하위체계, 체계와 체계 사이에 존재

경계선

체계안과 밖으로 에너지가 흐르는 정도

경계안과 구성원들간의 친밀함 정도, 상호교류와 접촉 정도

가족경계

가족 내의 개인과 다른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에서 형성된 개인의 정체성이면서 동시에 한 단위로서의 가족과 더 큰 사회체계 간의 관계에서 형성된 가족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개방체계; 그 경계가 가족구성원들 간의 통합이나 전체성을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허용한다

페쇄체계: 환경과의 상호작용없고 자신의 경계 내에서만 활동한다.

가족체계의 경계선

(미누친)

애매한 경계선(혼돈된 경계선) : 지나치게 개방적이어서 모든 정보가 공유되고 서로에게 지나치게 관여하며 얽혀있다

가족구성원들이 서로에게 지나치게 영향을 미쳐서 의 공간이 없고, ‘우리만 존재하는 경계이다

가족체계의 상호작용 규칙이 애매하여 개별 구성원간의 관계에 지나치게 깊이 관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경직된 경계선 : 지나치게 폐쇄적이어서 상호간에 생각이나 감정, 정보 등을 나누어 갖지 않고 개인적이다

지나치게 독립심을 강조하여 가족구성원간에 거리심과 소외감을 느끼게 되고 최소한의 접촉만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 때 가족구성원은 가족체계 외부와의 접촉을 통해 애정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된다,

명료한 경계선 : 경계가 유연하게 존재하여 정보가 적절히 공유되고 구성원간에 관여하는 정보가 적당하다.

가족구성원간 소통이 원활하면서도 각 개인의 의견과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는 경계

이런 경계를 갖고 있는 가족구성원은 서로 간에 책임과 권한이 분명하여 협동적 분위기를 잘 만들 수 있다.

우리라는 집단의식을 가지면서도 자기 자신의 입장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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