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집단상담 활동 본문

* 상담이론/- 집단상담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집단상담 활동

남ol 2020. 9. 28. 09:00

*집단상담 활동

< 한다면 한다!! >

 

. 개관

몇 개 옵션으로 주어지는 활동 중에 한가지를 골라서 과제로 해야 한다. 한 회기가 마치고 나서 다음 회기 동안에 주어지는 과제로서 자신이 두려워하거나 하기 힘든 활동에 대해 도전해보는 것으로 집단 내에서 배운 전략을 생활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 준비사항

·집단운영: 소집단, 중집단

·소요시간: 60

·장소: 실내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 진행

·자신이 힘들어 하는 한가지를 선택한다.

*다음 주에 내가 해야 할 일 선택

선택사항

- 즐거운 일 찾아 하기 : 매일 즐거운 것을 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기

- 합리적 정서적 심상 : 어려운 사건을 생생하게 상상해 보고 그것에 대해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기

-부끄러운 행동에 도전해 보기 : 부끄러움을 느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공공연히 바보같이 황당하게 행동해 보기

-위험을 무릅써보기 : 자신이 걱정하면서 두려워하는 것을 해보기

-행동적 시연 : 능숙하지 못한 두려운 것을 연습하기

*구체적 행동

*결과 보고

*나의 소감

 

·다음 주에 와서 이 행동의 결과에 대해 집단원들이 함께 나눈다.

·숙제를 가장 잘 해낸 집단원에게 헹가래를 쳐준다.

 

. 정리 및 기대효과

·변화를 위한 구체적 목표행동을 정하고 실험해 볼 수 있다.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알고 그 신념을 포기하고 새로운 신념과 행동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부수효과

·자신의 경험을 집단에서 나누는 것이 강화가 될 수 있다.

 

. 유의사항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실험해 볼 행동을 매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언제 누구에게 할지를 정하여야 한다.

·집단상담자가 각 집단원의 문제와 특성에 따라 위의 활동 중 특정한 활동을 택해 개별과제를 줄 수도 있다. 혹은 집단원들이 서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다면 각 집단원에게 어떤 활동이 유일할 것인지 다른 집단원들이 피드백을 주도록 하여 각 집단원이 할 활동을 선정할 수도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