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자아존중감
- 사회학습이론
- 진로발달이론
- 미누친
- 경험적가족치료
- 진로이론
- 해결중심
- SCT검사
- 이야기치료
- 자아분화
- 가족치료
- 이마고
- mmpi-2
- 생애역할
- 집단상담
- imago
- Bowen
- 사티어
- 가족규칙
- 이마고부부치료
- krumboltz
- 심리검사
- mmpi
- cbt
- 크롬볼츠
- 보웬
- 집단
- 가족상담
- 구조주의가족치료
- satir
- Today
- Total
마음반창고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집단상담 활동 본문
*집단상담 활동
< 한다면 한다!! >
가. 개관
몇 개 옵션으로 주어지는 활동 중에 한가지를 골라서 과제로 해야 한다. 한 회기가 마치고 나서 다음 회기 동안에 주어지는 과제로서 자신이 두려워하거나 하기 힘든 활동에 대해 도전해보는 것으로 집단 내에서 배운 전략을 생활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나. 준비사항
·집단운영: 소집단, 중집단
·소요시간: 60분
·장소: 실내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다. 진행
·자신이 힘들어 하는 한가지를 선택한다.
*다음 주에 내가 해야 할 일 선택 선택사항 - 즐거운 일 찾아 하기 : 매일 즐거운 것을 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기 - 합리적 정서적 심상 : 어려운 사건을 생생하게 상상해 보고 그것에 대해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기 -부끄러운 행동에 도전해 보기 : 부끄러움을 느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공공연히 바보같이 황당하게 행동해 보기 -위험을 무릅써보기 : 자신이 걱정하면서 두려워하는 것을 해보기 -행동적 시연 : 능숙하지 못한 두려운 것을 연습하기 *구체적 행동 *결과 보고 *나의 소감 |
·다음 주에 와서 이 행동의 결과에 대해 집단원들이 함께 나눈다.
·숙제를 가장 잘 해낸 집단원에게 헹가래를 쳐준다.
라. 정리 및 기대효과
·변화를 위한 구체적 목표행동을 정하고 실험해 볼 수 있다.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알고 그 신념을 포기하고 새로운 신념과 행동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마. 부수효과
·자신의 경험을 집단에서 나누는 것이 강화가 될 수 있다.
바. 유의사항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실험해 볼 행동을 매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언제 누구에게 할지를 정하여야 한다.
·집단상담자가 각 집단원의 문제와 특성에 따라 위의 활동 중 특정한 활동을 택해 개별과제를 줄 수도 있다. 혹은 집단원들이 서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다면 각 집단원에게 어떤 활동이 유일할 것인지 다른 집단원들이 피드백을 주도록 하여 각 집단원이 할 활동을 선정할 수도 있다.
'* 상담이론 > - 집단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적용(학교, 다문화)과 평가 (0) | 2020.09.27 |
---|---|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집단단계, 치료기법과 절차 (0) | 2020.09.26 |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주요개념, 집단지도자 역할과 기능 (0) | 2020.09.25 |
2. 게슈탈트 집단상담 : 참여방식, 상담자 역할 (0) | 2020.09.18 |
1. 게슈탈트 집단상담 : 주요개념, 목표 (0) | 2020.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