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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이론/- 집단상담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적용(학교, 다문화)과 평가

남ol 2020. 9. 27. 09:00

5. 학교 집단상담에 대한 인지행동 접근의 적용

현재중심적이며, 단기적이고, 행동에 초점을 둔 재교육적인 인지행동 접근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 수준의 학생들과 함께 작업하는데 적합하다.

Vernon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CBT의 효율성에 대한 몇가지 근거를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CBT 원리는 이해하기 쉽고, 대부분의 연령대와 다양한 문화에 속한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CBT 집단은 시간이 제한된 학교 환경에 맞는 단기개입을 사용한다.

-CBT 개념을 배우는 것은 학생들이 삶의 기술을 체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동과 청소년은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 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정서와 행동면에서 자기조절을 배울 수 있다.

-CBT 집단은 구성원들이 변화할 수 있는 것에는 대처하도록 하고, 변화할 수 없는것들은 수용하도록 도와준다.

-인지 원리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고민과 미래의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청소년들의 행동은 그들의 신념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 가족, 공동체, 성별, 인종, 민족과 같은 다양한 요인과 관련이 있다.(Rose,1998) 아동은 배려와 지지의 피드백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청소년은 대인관계 학습에 흥미를 가지기 때문에 아동 및 청소년에게는 여러 가지 행동 집단이 적합할 수 있다.

 

6. 다문화 집단에 대한 인지행동 접근의 적용

CBT집단은 강렬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기보다는 사고와 행동의 패턴에 더 주목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접근이 개인의 신념 체계를 자기도전 방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문화적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인지치료자는 자신의 신념을 강요하지 않고 오히려 특정한 신념이 구성원들에게 정서적 안녕감을 가져오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준다.

Hays(2009)CBT와 다문화치료 사이에 거의 완벽한 조화가 있다고 주장한다. 통합을 촉진하는 공통된 가정을 공유하고 있다.

-개인의 독특한 요구와 강점에 맞는 개입의 필요성을 강조

-임파워먼트를 강조

-내담자의 내적 자원이 변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강점 모델을 강조

-CBT의 근간을 이루는 행동주의 접근은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두는데, 이것은 문화의 영향을 강조하는 다문화치료에 잘 맞는다.

섬세한 의사소통, 상호 의존성, 관찰하고 듣는 것을 선호하는 문화권에서는 활용에 있어 제약이 따를 수 있다. 치료자가 내담자의 문화적 신념을 인식하지 못하면 내담자의 개인적 경험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특정한 문화적 맥락 속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집단지도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7. 집단에 대한 인지행동 접근의 평가

이 접근의 기여와 강점

인지 행동 접근의 장점 중 하나는 교육과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CBT 개입은 인지, 행동에 대한 이론 및 과학과 경험적 근거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리고 내담자들에게 맞는 구체적인 전략을 찾는다.

행동치료는 다른 심리치료보다 더 엄격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해 왔다. 또 여러 가지 심리적 장애를 보이는 다양한 내담자를 도와주는데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CBT 집단은 행동에 대해 인본주의적으로 접근한 구체적인 예이다. 가치관, 영성, 관계, 현재의 순간에 초점 두기, 명상, 마음챙김과 같은 주제들은 인본주의적 심리학에서 탐색되었다.

또 다른 특징은 집단은 구성원들이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고, 미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익히는 장소가 되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목표와 치료 전략을 선택 할 때 협력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집단접근의 장점

집단은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촉진한다. 보호받는 집단 환경에서 구성원들은 부정적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발적으로 새롭게 배우거나 수정된 행동들을 연습하도록 격려받는다.

집단 지도자는 이론적 방향과 관계없이 특정한 행동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치료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구성원들이 목표를 구체화하고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이 있다는 것이다.

 

이 접근의 제한점

지나치게 구조화된 CBT집단은 구성원들이 개인적 욕구를 해결하는 것은 방해할 수 있다. 그리고 너무 엄격하게 적용할 때 집단지도자는 기법이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데만 초점을 둠으로써 집단에서 사람들을 볼 수 없다. CBT집단지도자들은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관찰, 개방적인 대화 격려, 감정표현을 촉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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