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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주요개념, 집단지도자 역할과 기능 본문

* 상담이론/- 집단상담

인지행동 접근과 집단상담 : 주요개념, 집단지도자 역할과 기능

남ol 2020. 9. 25. 09:00

서론

다양한 내담자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루는데 효과적인 인지 행동 집단 치료는 점점 많은 상담 집단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인지행동 지향적인 치료자는 단기적이고, 행동적이며, 직접적이고, 협력적이며, 현재중심적이고, 교훈적인 심리교육적 치료법을 사용한다. (Reinecke & Freeman, 2003).

인지적 요소들이 행동적 집단치료에 계속 통합되어 왔고, 행동치료자들은 인지 및 사회학습 이론의 용어로 기법들을 다시 정의하였다.

행동치료는 행동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더 나아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실험적 접근을 근거로 하였고 1970년대 중반에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이하 CBT)라고 바뀌었다. 오늘날 대부분은 CBT를 활용하고 있다. CBT는 대부분의 문제 행동을 새로운 학습에 의해 수정 될 수 있다고 본다. 이 과정의 중요한 요소는 교육이며 구성원들은 보다 효과적인 행동, 인지, 정서를 시험 해 볼 수 있도록 격려받고 교육 경험에 참여함으로써 대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CBT의 또 다른 가정은 내담자의 행동을 문제의 본질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문제의 증상으로 보는 것이 아님) 즉 기저의 역동에 대한 통찰 없이도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가정한다. 행동치료자들은 행동의 변화가 개인의 이해와 동시에 혹은 그에 앞서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작업한다. 인지행동 집단 지도자들은 여러 기법과 전략을 발전시킬 수 있고 이러한 방법들의 효과는 반드시 과학적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행동치료 분야는 많은 변화가 있었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3세대 행동치료(3의 물결이라고도 불림)에서는 마음챙김, 수용, 치료적 관계, 영성, 가치관, 삶의 의미와 목적, 명상, 현재에 머무르기, 정서표현을 강조한다(Hayes, Follette, & linehan, 2004). 환경결정론을 강조하는 전통적 행동치료보다는 CBT를 더 깊게 다루고자 한다.

 

1. 주요개념

CBT는 과학적 방법의 절차와 원리를 이용하고 구체성과 측정치를 체계적으로 이용한다는 점이 다른 집단 접근과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이다.

 

행동평가

(1)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독특하고 상세한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

(2) 내담자의 현재 기능과 생활환경에 초점을 둠

(3) 다양한 상황에서 내담자가 일반적으로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알기 위해 내담자의 행동을 표집

(4) 내담자의 전체 성격을 다루기보다 좁은 범위에 초점

(5) 치료와 통합

 

구체적인 치료 목표

변화시킬 구체적인 목표에 초점을 두고 초기 단계에서는 구성원들이 이루고자 하는 개인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도록 한다. 목표 확인은 치료 방향을 결정해 주기 때문이다. (시험 상황에서 불안 감소시키기, 효과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두려움 제거하기, 우울에 대처하기, 의사소통 기술 배우기, 일상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전략 개발하기, 체중 감소하기, 중독제거하기 등) 집단을 시작할 때 구성원과 지도자가 함께 구성원의 목표 중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의제를 정한다. 집단지도자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일반적인 목표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달성하기 위해 돕는다.

 

치료계획

CBT기법은 행동 지향적이여서 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수동적인 태도가 아니라 주어진 과제에 따른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 초기에는 집단지도자가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협력적인 방식으로 계획을 점차 발전시킨다. 초기 평가 이후 구성원들은 필요한 기술을 익혀나가고 집단지도자와 함께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찾아본다. 가장 일반적인 기법에는 모델링, 행동조성, 행동시연, 코칭, 과제, 피드백, 인지 재구조화, 둔감화, 문제해결, 명상, 이완 훈련, 스트레스 관리, 정보제공이 있다.

 

객관적 평가

치료목표가 구체화되고, 치료절차가 상세히 기술되면 치료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집단이 사회적 기술훈련을 위해 10주 동안 만났다면, 집단초기에 사회적 기술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매 회기마다 행동변화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구성원들은 얼마나 성공적으로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구성원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이 치료의 중요한 부분이다. 구성원의 사고, 감정, 행동패턴의 변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기꺼이 다른 여러 가지 치료접근의 기법을 적용한다.

 

2. 집단지도자의 역할과 기능

CBT집단은 단기개입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지도자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단기개입을 사용하는데 능숙해야 한다. 단기적이기 때문에 목표가 제한적이고 구체적일 때 가장 효과가 있다. 시간제한은 구성원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이 집단의 지도자는 교사역할을 하고, 사회적 기술을 배우도록 격려한다. 적극적, 지시적, 지지적인 역할을 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행동원리에 대한 지식과 기술들을 적용한다. 그리고 의제를 만들며 적응적인 반응을 하며, 기술을 가르칠 때 자신의 행동을 통해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의 모델을 보여준다.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기본적인 과정 중 하나가 바로 치료자가 제공하는 사회적 모델을 모방하는 것이다(Bandura 1969,1977,1986).

 

집단지도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적, 치료적 기능 및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예비구성원을 대상으로 접수면담 실시, 집단에 대한 사전평가와 예비교육을 하며, 구성원들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평가

-구성원이 제시한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기법 사용

-적절한 행동에 대한 모범을 보여준다. 특정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반응하는 방법을 구성원들이 역할연기를 통해 함께 배울 수 있도록 안내

-구성원들이 새롭게 발달시키는 행동이나 기술들에 대해 강화를 제공한다.

-구성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가르치고 적응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실험과 과제를 통해 연습하도록 한다.

-변화를 위한 구성원들의 계획과 적극적인 자세를 강조하고 말과 통찰만으로는 변화가 어렵다는 것을 구성원들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집단을 종결하기 전에 집과 직장에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훈련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짐으로써 종결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합리적인 목표가 달성되지 않을 경우 의뢰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

 

CBT는 지도자와 구성원들 사이의 긍정적인 관계가 필수적이지만 변화를 위해 충분조건은 아니다. 융통성 있는 관계 방식과 여러 가지 기법이 치료결과를 향상시킨다(Lazarus). 가장 알맞은 관계방식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기법을 조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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