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1. HTP검사(집/나무/사람) : 소개, 특징, 실시방법 본문

* 상담이론/- 심리검사

1. HTP검사(집/나무/사람) : 소개, 특징, 실시방법

남ol 2020. 9. 8. 11:21

1 . H TP 검사 의 역사 적 배 경

투사 적 그 림 검사 의 시초 는 1920 년으 로 그 역사 가 비교 적 짧다 . 19 세 기 중엽 , 의료진 은 장 기입 원 환자들에 게 소일거리 를 주 어 권태 와 나태로부 터 벗어나도 록 하 는 데 미술작 업 활동 을 활용하였다 . 초 기 미술작 업 활동 은 치 료 목적 은 아니었지만 , 이 활동 이 점 차 환자들 의 정신 건 강 상태 를 호전시킨다 는 것 이 확 인 되면 서 본격적 인 연구 가 시작되었다 .

정신분석가 인 헤르 만 로르샤흐 와 안 나 프로이트 는 1910 년경부 터 환자들 의 그림 을 분석하 고 있었으며 , 1920 년대 와 1930 년대 에 융 의 영향 을 받 은 분석심리학자들 은 병원진료에 서 외래 환 자들에 게 그림치료 를 도입하 여 실시하 고 이것 이 오늘 날 미술치료 의 시작 이 되었다 . G oo d e n o ugh(1926 ) 는 아동기에 서 청소년기 에 이르기까 지 그림 의 발달수준 을 연구하 여 그 림 검사 를 개발하고 , 그림 의 세부묘사들 이 아동 의 지능 을 측정 할 수 있 을 것이라 는 가정 을 세 웠 다 . 그러 나 그 검사 를 사용 해 나가 는 과정에 서 인물화 가 지능만 이 아니 라 성격 적 요인 에 대 해 서 도 풍부 히 드러내 고 있음 을 발견하 게 되었다 .

따라 서 이 후 1940 년대 에 개인 의 정신 적 측면 과 성격 이 그림 에 투사 될 수 있 을 것이라 는 주 장 이 대두되면 서 ‘ 투사 적 그림 ’ 이라 는 용어 가 등장하 고 ‘ 투사 적 그림검사 ’ 가 발전하 게 되었다 .

먼 저 ‘ D r a w a P e r s o n ’ ( D A P ) 검사 가 개발되었으며 , 이 후 ‘ H o u s e ’ ( 집 ) 와 ‘ T r e e ’ ( 나무 ) 가 부 가 됨으로 써 현재 의 ‘ H T P ( h o u s e , t r e e , p e r s o n ) ’ 검사 가 탄생되 게 되었다 . H T P 검사 는 B u c k (194 8 ) 과 H a mm e r ( 1969 ) 가 개발하였다 . 이들 은 사람 의 그림 에 사람 과 관련지 어 보기 에 적합 한 집 과 나무 를 첨가하 여 그리 는 검사 를 실시함으로 써 인물 화 검사 (DA P ) 보 다 유용 한 검 사 를 개발하였다 . ‘ D A P ’ 에 ‘ H o u s e ’ 와 ‘ T r ee ’ 는 보 다 중립적 인 자극이어 서 이 를 그리라 고 하 면 위협감 을 덜 느낀다 는 것 을 발견했 기 때문이었다 . 게다 가 ‘ H o u s e ’ 나 ‘ T re e ’ 도 ‘ P e r s o n ’ 못지않 게 자기상 을 풍부하 게 투사 할 수 있 는 대상임 이 밝혀졌다 .

초기 의 H T P 검사 는 정신분석학적 인 관점에 서 해석하 는 경향 이 많았으나 , B u r n ( 1987 ) 은 최 근 에 이보다 는 인본주의 적 관점이 나 J ung 의 입장 을 더 강조하 고 있음 을 언급하였다 . HT P 가 표 준화 된 검사 는 아니지 만 임상가들에 게 많 이 활용되 는 이유 는 내담자 를 이해하 는 데 직관적 이 고 상호작용적이 기 때문이다 . 검사 의 실시 와 해 석 과정 이 때로 는 꿈 의 해석 과 비슷해 서 내 담 자에 게 어 떤 의미 가 있으며 , 일차적으 로 무엇 을 떠올리는지 에 대 한 논의 가 치료자 와 내담 자 간 의 신뢰 할 수 있 는 관 계 속에 서 이루어진다 .

2 . H TP 검사 의 특 징

1 ) H TP 검사 를 선택하 는 이 유

B u c k 은 H T P 검사 를 연령 과 관계없 이 폭넓 게 적용 할 수 있 는 이유 를 다음 의 세 가지 로 설 명 하 고 있다 .

· 이 검사에 서 그리 는 집 , 나무 , 사람 은 나이 가 어 린 수검자들에게 도 친숙하다 .

· 집 , 나무 , 사람 은 수검자 의 입장 에 볼 때 모 든 연령 이 그 릴 수 있 는 주제 로 다 른 소재보 다 받아들이 기 쉽다 .

· 집 , 나무 , 사람 은 다 른 것 을 그리 는 것보 다 그 린 것들 에 대 해 솔직하 고 자유롭 게 이야 기 할 수 있다 . 동시 에 이 그림들 은 수검자 의 무의식 과 관련하 여 풍부 한 상징 을 나타 내 준다 .

최근까 지 그 림 검사 의 타당도 와 신뢰도 에 대 해 일 부 논박 이 있어왔으나 , 그럼에 도 불구하 고 H T P 검사 는 임 상 장면에 서 널 리 받아들여지 고 있다 . 그 이유 는 사용상 의 여 러 가 지 이점 들 때 문인데 , 그 이점들로 는 ① 실시 가 쉽다 ( 연필 과 종이 만 있으 면 된다 ) , ② 시간 이 많 이 걸리 지 않는다 ( 보 통 20 ~ 30 분 ) , ③ 중 간 채점이 나 기호채점 의 절차 를 거치 지 않 고 그림 을 직 접 해석 할 수 있다 , ④ 수검자 의 투사 를 직 접 목격 할 수 있다 , ⑤ 언 어 표현 이 어려 운 사람 , 즉 수줍거 나 억압 된 아 동 또 는 외국인이 나 문맹자에게 도 적용 할 수 있다 , ⑥ 연령 , 지능 , 예술 적 재능 에 제 한받 지 않는다 ( 그 림 솜씨 나 훈련 이 성 격 평가 에 큰 영향 을 주 지 않음 ) , ⑦ 환상 에 시달리 는 환 자 는 그것 의 해소 가 가능하 며 때로 는 치료 적 효과 도 가진다 는 점 등 을 들 수 있다 .

2 ) H TP 검사 의 투사 적 측 면

B u c k 과 E m il J u c k e r 는 나 무 그림 이 투사적 인 면 이 많다 는 것 을 알아냈다 . 과거에 도 나무 는 신화 나 각 문화에 서 투사적 인 성격 을 지 닌 것으 로 여 겨 왔으며 , 인간이 나 인간 을 초월 한 상 징 의 대상으 로 표현되기 도 했다 . 우 리 주위 의 여 러 가 지 대상 들 중에서 도 ‘ 집 ’ , ‘ 나무 ’ , ‘ 사람 ’ 은 누구에게 나 친숙하면 서 한편으로 는 상징성 이 강 한 대상이다 . 이 런 대상들에 는 그 대상 을 인 지 하 여 개념 화 하 는 사람 의 성 격 발달 과 연합되 어 있 는 독특 한 정서적 , 표상 적 경험 이 쉽 게 스 며들면 서 하나 의 상징체 를 형성하 게 된다 . 우리 는 이러 한 상들 을 그려보 게 함으로써 , 수검 자 의 경험 을 ‘ 투사 ’ 라 는 형태 로 만 날 수 있 는 하나 의 방법 을 얻 을 수 있 는 것이다 .

R i v i e r e 가 집 짓 는 놀이 를 하 는 아동들 을 연구 한 결과 에 따르면 , 아동들에 게 집 은 자신 의 몸 이 나 자신 이 부모 와 함 께 사 는 집을 , 드물게 는 자궁 을 나타낸다 는 점 을 발견했다 . 성폭력자 에 대 한 H T P 검 사 연구 에 따르면 , 일 반 수검자와 는 다르 게 이들 은 굴뚝 을 좀 더 특이하 고 과장 된 형태 로 그렸다 . 예컨대 , 굴뚝 을 매 우 크 게 그리거 나 성기모양 의 굴뚝 을 그리고 , 굵 은 선이 나 음영 을 넣 어 굴뚝 을 강조하기 도 하였다 . 그런 데 굴뚝 이 항 상 남근 을 상징하 는 것 은 아니다 . 일 반 수검자 는 굴뚝 을 집 의 한 부분으 로 많 이 묘사하지만 , 심리성적 인 문제 를 지 닌 사람 은 굴 뚝 에 남근 에 관 한 내면 의 욕구 나 감정 을 투사 할 가능성 이 높다 는 것이다 .

수검자들 은 자신에 게 가 장 익숙 한 것 을 표현하 게 된다 . 수검 자 자신에 게 의 미 있 는 정보 를 그림 을 통 해 말 해 주 고 있다 고 할 수 있다 . 이러 한 점에 서 HT P 검사 는 R o r s c h a c h 검사 , T A T 와 마찬가지 로 수검자 의 현 재 모 습 뿐 아니 라 내면 의 모습 과 욕구 가 투사된다 는 점에 서 서 로 유사하다 고 볼 수 있다 . H - T - P 검사 의 고 유 상징 을 살펴보 면 다음 과 같다 .

(1 ) 집

집 은 현실 을 반영 해 준다 . 집 은 거주하 는 장소 로 수검자 의 집에서 의 생활 , 가족과 의 상호 작 용 과 관련 이 된다 . 집 그림 은 집 의 분위기 나 상황 과 관련 이 있다 . 수검자 가 지각하 는 과거 , 현 재 의 가족구성원과 의 관계 , 가정생활 에 대 한 만 족 정도 , 가족구성원이 나 자신 에 대 한 미래 의 소망 을 반영한다 .

(2 ) 나 무

인간 의 발달 을 은유적으 로 나타내고 자 할 때 , 가 장 흔하면서 도 보편적으 로 사용되어지 는 것 이 나무이다 . 나무그림에 는 좀 더 심층적 인 수준에서 의 자기 와 자기개념 에 부여 된 무의식적 인 핵심감정 이 투사된다 . 나무 를 그 릴 때 수검자 는 수많 은 기억으로부 터 그 가 가 장 감 정 이입 적 으 로 동일시 는 나무 를 선택하며 , 자신 의 내적 인 감정 이 이끄 는 방향으 로 수정하 고 재창조하 면 서 나무그림 을 그려나가 게 된다 . 그러므 로 이러 한 그림 을 통 해 수검자 의 성 격 구조 의 위계 적 갈등 과 방어적 , 정신 적 성숙 도 및 환경 의 적 응 정도 를 엿 볼 수 있다 . 또 한 수검자 의 병리적 인 징후들 이 감소되었는 지 여부 와 치료 적 호 전 여부 를 가늠 할 수 있다 . 예 를 들어 , 어 떤 수검 자 는 타인 과 상호작용하 며 즐거움 을 나누 는 경험 이 적어 서 가지 를 빼 고 그리기 도 한다 . 때로 는 가지 가 부러 진 나무 를 그림으로 써 수검자 가 겪 은 환경 적 압력으 로 인 한 상처 를 반영하기 도 한 다 . 이처 럼 나무 를 그리 는 과정 은 수검 자 자신 의 내적 인 이미지 를 투사하 게 된다 .

(3 ) 사 람

사 람 그림에서 는 현실생활에 서 느끼 고 있 는 자 기 자신 에 대 한 태도 와 감정들 이 투사된다 .

‘ 사람 ’ 을 그리 는 것 은 수검자 로 하여 금 방어 를 유발하 게 하 는 면 도 있어서 , 자신 의 상태 를 의 식적 , 무의식적으 로 왜곡시켜 서 표현하기 도 한다 . 사 람 그림 은 자화상 이 될 수 도 있 고 이상 적 인 자아 , 중요 한 타 인 혹 은 일반적 인 사람 을 어떻 게 인지하 고 있는지 를 나타내기 도 한다 . 신 체 적 자아뿐 만 아니 라 심리 적 자아 의 모습 과 이상적 인 자아 의 모습 이 수검자 의 그 림 속 에 투 사된다 .

‘ 중요 한 타인 ’ 묘사 는 수검자 의 현 재 혹 은 과거 의 경험 과 환경으로부 터 돌출된다 . 중요 한 타 인 의 그림 은 청소년이 나 어른보다 는 아동 의 그림에 서 더 잘 나타나는데 , 일반적으 로 ‘ 부모 ’ 의 모 습 이 표현된다 . 이렇 게 아동들 이 부모 를 그리 는 이유 는 그들 의 생활에 서 부모 가 차지하 고 있 는 비중 이 크며 , 부모 는 그들 이 동일시해 야 할 모델이 기 때문이다 .

3 . H TP 실시방 법

1 ) 그림단 계

· 준비 할 도구 는 A 4 백 지 4 장 , H B 연필 , 지우개 , 초시계이다 .

· 검사 에 대 한 지시 는 다음 과 같 이 한다 .

“ 지금부 터 그림 을 그 려 봅시다 . 잘 그리 고 못 그리 는 것 과 상관없으 니 자유롭 게 그 려 보 세 요 . ”

“이 검사에서 는 그 림 솜씨 를 보려 고 하 는 것 이 아니 라 당신 이 어떻 게 그리는지 에 관심 이 있 으 니 편안하 게 그 려 보세요 . ”

“ 도구 는 이용하 지 않 고 손으로 만 그려 야 합니다 . ”

· 집 , 나무 , 사람 의 순으 로 그림 을 그리 게 하고 , 집 을 그리 게 할 때 는 종이 의 긴 면 이 수검 자 와 수평 이 되도 록 놓아준다 . 그리 고 나무 와 사람 을 그 릴 때 는 종이 의 긴 면 이 수검자 와 수 직 이 되도 록 놓아준다 .

· 각 그림마 다 시간 을 측정한다 .

· 사 람 그림 은 전신으로 , 온전 한 사람 의 형태 로 그리도 록 한다 .

· 사람 을 다 그리 면 그림 의 성별 을 묻 고 수검자 가 응답 한 성별 과 함 께 첫 번 째 사 람 그림이 라 는 점 을 완성 된 종이 에 표시 해 둔다 .

· 다 음 네 번 째 종이 를 세로 로 제시하면 서 방 금 그 린 그림 의 반 대 성 을 그리도 록 지시하 고 시 간 을 측정한다 .

2 ) 질문단 계

각각 의 수검자에 게 맞 는 질문 을 하 는 것 이 좋다 . “이 그림 에 대 한 당신 의 느낌 을 자유롭 게 말씀 해 보세요 . ” 라거 나 “이 그림 에 대 한 이야기 를 한 번 만들 어 보세요 . ” 정도 의 질문 도 좋다 .

수검자 가 그림 에 나타내 고 있 는 개인적 인 의미 , 즉 현상 적 욕구 나 압박 의 투 사 등 을 보 기 위 함이다 . 질문들 의 예 를 살펴보 면 다음 과 같다 .

( 1) 집

- 이 집 에 는 누가 살고 있 습니 까 ?

- 사는 사 람은 어떤 사 람입 니 까 ?

- 이 집 안의 분 위기는 어 떻습 니 까 ?

- 당 신 이라면 이 집 에서 살고 싶 을 것 같습 니 까 ?

- 앞 으 로 이 집은 어 떻 게 될 것 같습 니 까 ?

- 이 그 림 에 더 첨가 해 서 그리고 싶 은 것이 있 습 니까 ?

- 당 신 이 그리고 싶 은 대로 잘 그 려 졌습 니 까 ? 그 리 기 어렵 거 나 잘 안 그려진 부 분이 있 습 니까 ?

- ( 이해 하 기 힘든 부 분 에 대해 ) 이것은 무 엇입 니 까 ? 어떤 이 유로 그 렸 습니 까 ?

( 2) 나 무

- 이 나 무 는 어떤 나 무 입니 까 ?

- 이 나 무 는 몇 살 정도 되 었 습니 까 ?

- 지금 계 절은 언 제 입니 까 ?

- 이 나 무 의 건강은 어 떻습 니 까 ?

- 이 나 무 는 어디에 있 습니 까 ?

- 이 나 무 의 주변 에 는 무엇이 있 습니 까 ?

- 만약 이 나 무가 사 람 처럼 감 정 이 있다 면 , 지금 이 나 무의 기 분 은 어떨 까 요 ?

- 나 무 에게 소 원 이 있다면 무 엇이 있 을 까요 ?

- 앞 으 로 이 나무는 어 떻게 될 것 같 습 니까 ?

- 이 그 림 에 더 첨가 해 서 그리고 싶 은 것이 있 습 니까 ?

- 당 신 이 그리고 싶 은 대로 잘 그 려 졌습 니 까 ? 그 리 기 어렵 거 나 잘 안 그려진 부 분이 있 습 니까 ?

- ( 이해 하 기 힘든 부 분 에 대해 ) 이것은 무 엇입 니 까 ? 어떤 이 유로 그 렸 습니 까 ?

( 3) 사 람 ( 각각의 그 림에 대 하 여 )

- 이 사 람 은 무엇을 하 고 있습 니 까 ?

- 이 사 람 은 몇 살쯤 됐 습 니까 ?

- 이 사 람 의 직업은 무 엇입 니 까 ?

- 지금 기 분이 어떤 것 같 습니 까 ?

- 무슨 생 각을 하고 있 는 것 같습 니 까 ?

- 이 사 람 의 일생 에 서 가장 좋 았 던 일은 무 엇 이었을 것 같 습니 까 ? 가장 힘 들 었던 일은 무 엇이 었 을 것 같습 니 까 ?

- 이 사 람 의 성격은 어 떤 것 같습 니 까 ? 장 점 은 무엇 입 니까 ? 단 점은 무 엇 입니 까 ?

- 당 신 은 이 사람이 좋 습니 까 ? 싫습 니 까 ?

- 당 신 은 이러한 사 람이 되고 싶 습니 까 ?

- 당 신 은 이 사람과 친 구가 되어 함 께 생활 하 고 싶습 니 까 ?

- 이 사 람 은 앞으로 어 떻게 될 것 같 습 니까 ?

- 누 군 가 생각 하 며 그린 사 람 이 있습 니 까 ?

- 당 신 은 이 사람과 닮 았습 니 까 ?

- 이 그 림 에 더 첨가 해 서 그리고 싶 은 것이 있 습 니까 ?

- 당 신 이 그리고 싶 은 대로 잘 그 려 졌습 니 까 ? 그 리 기 어렵 거 나 잘 안 그려진 부 분이 있 습 니까 ?

- ( 이해 하 기 힘든 부 분 에 대해 ) 이것은 무 엇입 니 까 ? 어떤 이 유로 그 렸 습니 까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