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미누친
- mmpi-2
- 가족치료
- 보웬
- 해결중심
- 집단상담
- 크롬볼츠
- SCT검사
- 경험적가족치료
- 집단
- 이마고부부치료
- 자아존중감
- imago
- 사회학습이론
- cbt
- 가족상담
- 이마고
- 가족규칙
- 자아분화
- 진로이론
- Bowen
- 사티어
- 구조주의가족치료
- 진로발달이론
- mmpi
- krumboltz
- satir
- 이야기치료
- 심리검사
- 생애역할
- Today
- Total
마음반창고
MBTI 개요 및 실시, 결과해석 본문
MBTI 개요 및 실시 , 결과해석
1. 검사의 개요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유형검사 ) 는 Carl Gustav Jung 의 ‘ 심리학적 유형 (psychological types)’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 현재 매우 널리 쓰이고 있는 자기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의 하나이다 . 이 검사는 Isabel Briggs Myers(1897-1979) 와 그의 어머니 Katharine Cook Briggs 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 이들은 Jung 의 심리유형 이론을 보다 쉽게 이해하여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목적에서 1900~1975 년에 걸쳐 이 검사를 연구 개발하였다 .
Katharine Briggs 는 자서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간의 개인차에 대해 연구하던 중 1920 년에 Jung 의 심리학적 유형론을 접하게 되었고 , 이후 20 여 년간 Jung 의 이론에 입각하여 개인의 성격적 특성을 관찰하였다 . 그 20 여 년간의 ‘ 인간관찰 (people watching)’ 을 통하여 그녀는 Jung 의 심리학적 유형론의 타당성을 확증하였고 , 딸인 Isabel Myers 가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하였다 . 이런 연구의 결과로 『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Form A, B, C, D, E 』 를 거쳐 지속적으로 연구해 왔으며 , 1975 년 MBTI Form G 를 CPP(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를 통해 출간하면서 보다 널리 활용하게 되었고 현재는 MBTI Form Q 가 되었다 . 국내에서는 심혜숙 , 김정택 박사에 의해 MBTI Form G 의 표준화가 이루어져 1990 년부터 활용되고 있으며 , 2002 년에는 Form K, 2012 년에 Form M, Form Q 를 표준화 하였으며 , 국내에서는 2013 년부터 Form M 과 Form Q 두 개 검사를 활용 목적에 맞춰 취사선택하여 활용하고 있다 .
1920 년에 발표된 Jung 의 심리학적 유형론은 그의 학설 가운데서 비교적 초기의 것으로 볼 수 있다 . 이 이론은 Jung 의 20 여 년간에 걸친 연구의 성과로 , 자신이 정신과 의사로서 임상에서 경험하고 관찰해왔던 것에 더하여 Freud 를 비롯한 반대론자들과의 갈등 , 그들이 자신의 학설을 비판하는 근거 등을 추적한 결과로 이루어진 부산물이었다 (Jung, 1960).
MBTI 의 바탕이 되는 Jung 의 성격이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 인식기능 ),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 판단기능 )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
그는 또한 인간이 자신의 선천적 경향을 알고 활용할 때 심리적인 쾌적감이 따른다고 보았고 , 반면 자신의 선천적 경향을 거슬러 가야 하는 상황 속에서 오랫동안 살아갈 때는 심리적인 탈진감이 오게 된다고 하였다 . 이것은 마치 선천적으로 오른손잡이인 사람이 왼손을 써야 하는 상황이 되면 서툴고 어색하고 왼손을 쓰고 있다는 의식을 많이 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 의식을 많이 한다는 것은 그만큼 심리적인 에너지의 소모가 많다는 표시이기도 한 것이다 .
Jung 은 인간은 자기의 타고난 선호 방향을 따라 익숙하게 살아갈 때 그 반대 방향 역시 개발시킬 수 있다고 보았고 , ‘ 자기실현 ’ 은 자기에게 묻혀 있는 것을 개발하여 통합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 즉 , 의식과 무의식의 통합과정이 개인의 성숙과정이라고 보았다 .
MBTI 는 Jung 의 입장에 바탕을 두고 ,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를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 이러한 선호경향들이 개별적으로 또는 여러 경향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도구이다 .
2. 검사의 실시와 활용
1) 실시
■ 검사자는 피검자들이 느낄 수 있는 심리상태 , 즉 자신의 숨겨진 성격적 결함이나 능력의 한계가 드러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MBTI 검사의 성격과 목적을 충분히 전달해 주어야 한다 .
• 이 검사는 ‘ 성격의 선천적 선호성 ’ 을 알려주는 검사로 , 성격의 좋고 나쁜 것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
• MBTI 는 능력검사나 지능검사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
• MBTI 는 고등학생과 성인에게는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중학교 학생들의 결과를 해석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 그러나 유형에 따른 흥미나 학습양식의 차이를 찾기 위한 연구목적으로는 실시할 수도 있다 .
■ 피검자가 응답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려준다 .
• 시간제한은 없으나 한 문항에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 것
• 의식적으로 일관성이 있게 응답할 필요는 없다는 것
• “ 맞고 ”, “ 틀린 ” 답이 없으므로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가까운 쪽을 선택할 것 . 무엇보다도 주의할 것은 자신이 바라는 이상형으로 응답해서는 안되며 , 현재의 자신이 하는 행동 , 현재 선호하는 방향으로 대답하도록 할 것
예를 들면 , 다음과 같은 경향에 따라 답하도록 한다 .
-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경향
- 자신이 바라는 이상형이 아닌 자연스럽고 편안한 경향
-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주 쓰는 경향
- 상대적으로 더 쉽게 끌리는 경향
• 애매하거나 선택할 수 없는 문항은 넘어가도 된다 .
■ 검사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검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
• 피검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문항이 있다 하더라도 그 문항에 대해 해석 , 설명하는 것은 삼가 해야 한다 .
• MBTI 는 선천적 선호성을 알려주는 척도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성격유형을 밝혀내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 내적인 혼란 상태에 있는 정신장애자에게는 부적합하다 . 따라서 심한 정신병리적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서는 올바른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
• 생활의 극심한 변화 ( 이를테면 이혼 , 배우자의 사망 , 이별 등 ) 를 겪은 사람들 중에는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정하여 신뢰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도 검사를 피하는 것이 좋다 .
• 특정한 조건 ( 이를테면 , 입사시험 ) 에서 검사를 받는 경우에도 MBTI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
• MBTI 문항을 대독해 주어서는 안 된다 . 왜냐하면 읽는 사람의 음성에 따라 문항내용의 전달이 달라지며 , 따라서 응답도 왜곡되기 쉽기 때문이다 .
• 적어도 중학교 2 학년 수준의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문항해독능력이 있어야 한다 .
2) 해석
• MBTI 점수의 수량적 해석은 추천할 만한 것이 못된다 . 점수는 특정 선호성의 방향을 보여주려는 것이지 선호성의 세기를 보여주려는 것은 아니다 . MBTI 점수를 해석할 때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오류는 선호성의 강도가 우수함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N47 점수를 받은 사람이 N19 점수를 받은 사람보다 직관을 더 잘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 높은 선호도 (41 이상 , F 는 31 이상 ) 는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 때 자신이 무엇을 선호하는지에 대해 응답자가 더욱 분명히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일반적인 경험에 의하면 뚜렷한 선호점수를 정확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아주 뚜렷하게 나온 선호점수는 사실상 그 사람이 선호하는 정반대 쪽에 느끼는 불확실감에 대한 방어로서 과잉 반응한 결과일 수 있음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
낮은 선호도 (1-9) 인 경우 , 한 , 두 가지의 질문을 바꾸면 다른 선호성으로 결과가 바뀔 수 있다 . 응답자는 아마 문항의 어느 하나에 응답하는 것이 혼란스러웠을 것이다 . 때로 응답자는 양쪽 선호성을 모두 잘 활용하기 때문에 낮은 점수로 나타난 것이라고 해석하여 낮은 점수가 더 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다 . 실제로 낮은 점수는 양쪽 선호성 모두가 뛰어남을 나타내기보다는 선호성의 반대 양극간의 긴장을 반영하는 경우가 더 많다 .
사회적 압력 또한 TF 척도상에서 남녀에게 달리 작용할 수 있다 . 남자는 T 활동이 , 여자는 F 활동이 더 장려된다 . 낮은 점수가 의미하는 것은 사회가 기대하는 방식으로 대답했을 수 있으며 응답자 자신에게는 덜 뚜렷하게 보이지만 실제로 뚜렷한 선호성인지 , 아니면 성역할 기대와 유형 선호성 사이의 갈등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
3) 활용
• 첫째 : 교육 장면에서 학생들의 성격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교사와 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조를 가능하게 한다 .
• 둘째 : 상담 장면에서 각 개인의 선호경향에 따른 장점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생활을 도울 수 있다 . 부부 및 가족들 간의 서로의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생활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오해를 줄이고 성숙한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
• 셋째 : 진로지도 및 직업선택 측면에서 자신의 성격 유형을 이해함을 통해 적합한 전공 , 직업 , 작업환경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 넷째 : 팀워크 측면에서 집단 구성원들의 성격 유형을 서로 이해함으로써 갈등이나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서로의 성격상 차이점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
3. 검사의 척도
1) MBTI 의 네 가지 선호지표
오른손 , 왼손을 써서 자신의 이름을 써보면 , 자신이 주로 쓰는 손이 훨씬 편하고 잘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좋아하는 과일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 어떤 과일이 가장 좋은 과일이냐는 물음은 어리석은 질문이 될 수 있다 .
인간의 심리유형도 이와 마찬가지로 선천적인 선호가 있다 . 자신이 어떤 심리유형을 가졌다고 하는 것은 좋다 나쁘다 등의 가치가 부여되는 것이 아니다 . Jung 의 말처럼 ‘ 존재가 존재의 개별화가 되는 것 ’, 자신이 자신의 심리유형을 인식하고 가장 자기다운 자기가 되는 것 , 자신을 찾아가는 것이 이 검사의 목적이다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MBTI 에서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선호지표를 분류하고 있다 .
각 선호지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2) MBTI 의 선호지표
외향 (E) Extroversion |
에너지의 방향 ( 주의 초점 ) ← ---------- → |
내향 (I) Introversion |
감각 (S) Sensing |
정보수집 ( 인식의 기능 ) ← ---------- → |
직관 (N) Intuition |
사고 (T) Thinking |
판단과 결정 ( 판단의 기능 ) ← ---------- → |
감정 (F) Feeling |
판단 (J) Judging |
이해양식 ( 생활 양식 ) ← ---------- → |
인식 (P) Perceiving |
• 외향성 - 내향성
[Extroversion - Introversion]
외향성과 내향성의 지표는 개인의 주의집중과 에너지의 방향이 인간의 외부로 향하는지 내부로 향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Jung 은 외향성과 내향성이 상호보완적인 태도임을 강조했다 .
외향성의 사람들은 주로 외부세계를 지향하고 인식과 판단에 있어서도 외부의 사람이나 사물에 초점을 맞춘다 . 또한 바깥에 나가 활동을 해야 활력을 얻는다 . 이들은 행동 지향적이고 , 때로는 충동적으로 사람들을 만나며 , 솔직하고 사교성이 많고 대화를 즐긴다 .
내향성의 사람들은 내적 세계를 지향하므로 바깥 세계보다는 자기 내부의 개념 (concept) 이나 생각 또는 이념 (idea) 에 더 관심을 둔다 . 관념적 사고를 좋아하고 , 자기 내면세계에서 일어나는 것에 의해 에너지를 얻으며 주로 생각을 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
선호지표 | 외향형 (Extroversion) | 내향형 (Introversion) |
설명 |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이다 . |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한다 . |
대표적 표현 |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외부활동과 적극성 정열적 , 활동적 말로 표현 경험한 다음에 이해 쉽게 알려짐 |
자기내부에 주의집중 내부활동과 집중력 조용하고 신중 글로 표현 이해한 다음에 경험 서서히 알려짐 |
• 감각형 - 직관형
[Sensing - Intuition]
감각형과 직관형의 지표는 정보를 인식하는 방식에서의 경향성을 반영한다 .
감각기능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모든 정보를 자신의 오관에 의존하여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이들은 현재 이 상황에 주어져 있는 것을 수용하고 처리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다 . 또한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있는 일을 중시하며 관찰능력이 뛰어나고 세세한 것까지 기억을 잘하며 구체적이다 . 감각형의 사람은 순서에 입각해서 차근차근 업무를 수행에 나가는 성실 근면형이나 ,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전체를 보지 못할 위험이 있다 . 감각형의 사람은 사물 , 사건 , 사람을 눈에 보이는 그대로 시작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 사실적 묘사에 뛰어나다 .
직관기능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오관보다는 통찰 , 소위 말하는 육감이나 영감에 의존하여 , 구체적인 사실이나 사건보다는 이면에 감추어져 있는 의미 , 관계 가능성 또는 비전을 보고자 한다 . 이들은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사실보다는 전체를 파악하고 본질적인 패턴을 이해하려고 애쓰며 미래의 성취와 변화 , 다양성을 즐긴다 . 직관형의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 이론적이고 , 추상적이고 , 미래지향적이며 창조적이다 . 그러나 구체적인 것을 떠나 전체를 보려고 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것은 간과하기 쉽고 , 실제적 ,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일 또는 복잡한 일에 뛰어들기도 한다 .
선호지표 | 감각형 (Sensing) | 직관형 (iNtuition) |
설명 | 오감에 의존하여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 ,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 정확 , 철저하게 일을 처리한다 . |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한다 . 신속 , 비약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 |
대표적 표현 | 지금 , 현재에 초점 실제의 경험 정확 , 철저한 일 처리 사실적 사건 묘사 나무를 보려는 경향 가꾸고 추수함 |
미래 가능성에 초점 아이디어 신속 , 비약적인 일 처리 비유적 , 암시적 묘사 숲을 보려는 경향 씨뿌림 |
• 사고형 - 감정형
[Thinking - Feeling]
사고와 감정기능은 인식된 정보를 가지고 판단을 내릴 때 쓰는 기능이다 .
사고형은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정보를 비교 분석하고 논리적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을 한다 . 사고형은 인정에 얽매이기보다 원칙에 입각하여 판단하며 , 정의와 공정성 ,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따라 판단한다 . 따라서 인간미가 적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으며 객관적 기준을 중시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마음이나 기분을 간과할 수 있다 .
감정기능을 선호하는 사람은 친화적이고 , 따뜻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 객관적인 기준보다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부여하는 가치를 중시하여 판단을 한다 . 즉 , 논리 분석보다는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점을 더 중시하며 , 원리원칙보다는 사람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하는 데 더 신경을 쓴다 . 이러한 성향으로 사람과 관계된 일을 결정해야 할 때 우유부단하게 되거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선호지표 | 사고형 (Thinking) | 감정형 (Feeling) |
설명 |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 | 사람과의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한다 . |
대표적 표현 | 진실 , 사실에 초점 원리와 원칙 논리적 , 분석적 맞다 - 틀리다 규범 , 기준 중시 지적 논평 |
사람 , 관계에 초점 의미와 영향 상황적 , 포괄적 좋다 - 나쁘다 나에게 주는 의미 중시 우호적 협조 |
• 판단형 - 인식형
[Judging - Perceiving]
판단과 인식은 외부세계에 대한 태도나 적응에 있어서 어떤 과정을 선호하는가를 말한다 . 판단형은 의사를 결정하고 종결을 짓고 활동을 계획하고 어떤 일이든 조직적 체계적으로 진행시키기를 좋아한다 . 판단형은 계획을 짜서 일을 추진하고 미리미리 준비하는 편이며 , 정한 시간 내에 마무리해야 직성이 풀린다 . 외부행동을 보아도 빈틈없고 단호하며 목적의식이 뚜렷하다 .
반면 , 인식형은 삶을 통제하고 조절하기보다는 상황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살아가기를 원한다 . 또한 자발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적응력이 높으며 , 새로운 사건이나 변화를 추구한다 .
판단형은 한 가지 일을 끝내지 않고는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이다 . 이에 비해 인식형은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벌이지만 , 뒷마무리가 약하다 . 판단형은 인식형을 굼뜨고 답답하게 보며 , 인식형은 판단형을 보고 성급하고 여유가 없고 조급하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
선호지표 | 판단형 (Judging) | 인식형 (Perceiving) |
설명 |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으며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히 사전계획하며 체계적이다 . | 목적과 방향은 변화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 |
대표적 표현 | 정리 정돈과 계획 의지적 추진 신속한 결론 통제와 조정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 뚜렷한 기준과 자기의사 |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 이해로 수용 유유자적한 과정 융통과 적응 재량에 따라 처리될 수 있는 포용성 |
3) 각 유형별 주기능 · 부기능 · 3 차 기능 · 열등기능
■ 주기능
가운데 두 개의 선호도 (SN 과 TF) 를 MBTI 용어로 ‘ 기능 ’ 이라 한다 . 각각의 유형에 있어서 이러한 네 가지 기능 중 하나가 우세하거나 가장 선호하는 것이 되는데 , 이 기능을 ‘ 주기능 ’ 이라고 부른다 . 사람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세계에서 주기능을 가장 잘 이용한다 .
주기능이 나타낼 수 있는 강점
주기능 S(ISTJ, ISFJ, ESTP, ESFP) | 주기능 N(INTJ, INFJ, ENTP, ENFP) |
• 타당한 사실을 인정한다 . | • 새로운 가능성을 인정한다 . |
• 문제에 경험을 적용한다 . | • 문제에 독창성을 발휘한다 . |
• 주의를 요하는 것을 알아차린다 . | •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안다 . |
• 구체적인 단서를 간직한다 . | • 새로운 핵심에 대해 관찰한다 . |
• 문제를 현실적으로 다룬다 . | • 새로운 문제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한다 . |
주기능 T(ISTP, INTP, ESTJ, ENTJ) | 주기능 F(ISFP, INFP, ESFJ, ENFJ) |
• 분석을 잘한다 . | • 공감을 잘한다 . |
• 진행의 흐름을 찾는다 . | •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낄지에 대해 예견한다 . |
• 어떤 정책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한다 . | • 정상참작이 가능한 상황을 허용한다 . |
• ‘ 법적 증거 ’ 에 비중을 둔다 . | • ‘ 가치 ’ 를 중시한다 . |
• 반대편에 대항하여 확고한 입장을 취한다 . | • 각 사람의 기여를 인정한다 . |
■ 부기능
유형코드에서 또 다른 기능을 ‘ 부기능 ’ 이라 부른다 . 이는 주기능을 도와주고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 만일 주기능이 인식기능 (S 또는 N) 이라면 부기능은 반대로 판단기능 (T 또는 F) 의 하나가 된다 .
■ 3 차 기능
3 차 기능은 부기능 지표의 반대 극을 의미한다 .
■ 열등기능
주기능 지표의 반대극이 그 유형의 열등기능이 된다 . 이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나타나기 쉬운 모습으로 , 평소의 자기 모습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
열등기능이 나타낼 수 있는 약점
열등기능 N(ISTJ, ISFJ, ESTP, ESFP) | 열등기능 S(INTJ, INFJ, ENTP, ENFP) |
• 부정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본다 . | • 중요하지 않은 세부사항에 대해 강박적이다 . |
• 매우 비관적이다 . | • 비관여적인 사실에 열중한다 . |
• 외곬로 빠져 다른 가능한 방법을 못 본다 . | • 감각적으로 추구하는 데 열중한다 . |
• 판에 박힌 행동을 한다 . | • 먹고 , 마시고 , 운동하는 것을 지나치게 좋아한다 . |
열등기능 F(ISTP, INTP, ESTJ, ENTJ) | 열등기능 T(ISFP, INFP, ESFJ, ENFJ) |
• 과민하다 . | • 과도하게 비판적이다 . |
• 화를 내거나 기대치 않은 감정을 보인다 . | • 모든 것에서 대부분 결점을 발견한다 . |
• 매우 개인적으로 비판을 한다 . | • 지나치게 오만하다 . |
•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다 . | •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며 꼬치꼬치 따지고 고집을 부린다 ( 비합리적인 논리성 ) |
예를 들어 , ESFJ 유형을 보자 . 이 유형의 주기능은 감정이다 . 외향적이고 외부세계를 다루는 데 우선적으로 감정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 이 유형의 강점은 인간 중심의 가치를 사용하면서 외부세계의 일을 결정하는 데 있다 . 부기능은 감각으로 , 이 유형이 결정을 할 수 있도록 ‘ 사실 ’ 을 제공한다 . 3 차 기능은 직관이다 . 열등기능은 사고로 이 유형의 주기능인 감정이 주관적인 가치를 판단의 바탕으로 삼기 때문에 , 결정상황에서 객관성과 논리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시사한다 .
4) 유형별 해석
• ISTJ
나는 모든 것을 철저하게 절약합니다
성격
신용가 , 절약가 , 보수파 , 준법자
실제 사실에 대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기억하며 일 처리에 있어서도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 집중력이 높으며 강한 현실감각으로 실질적이고 현실성 있게 조직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직무가 요구하는 그 이상으로 일을 생각한다 . 어지간한 위기 상태에서도 침착하게 보인다 . 충동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않으며 일관성 있고 관례적이고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 개인적인 반응을 얼굴에 잘 드러내지 않는다 . 그러나 상황을 대단히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 .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과거의 경험을 잘 적용하며 ,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에 대한 인내력이 강하다 . 때로 일의 세부사항에 집착하고 고집하는 경향이 있으나 , 업무수행이나 세상일에 대처할 때 매우 확고하고 분별력이 있다 .
• ISTP
나는 무엇이 문제인지 압니다
성격
낙천가 , 소비가 , 모험파 , 개척자
조용하고 말이 없으며 논리적 , 분석적이고 객관적으로 인생을 관찰하는 형이다 . 사실적인 정보를 조직하기 좋아하는 반면 , 일과 관계되지 않은 이상 어떤 상황이나 다른 사람들의 일에 직접 뛰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개방하지 않으며 , 가까운 친구들 외에는 대체로 사람들과 사귀지 않는다 . 일상 생활에 있어 매우 적응력이 강하다 . 과학분야 , 기계 계통 , 엔지니어링 분야에 관심이 많다 . 기술적인 분야나 기계 분야에 흥미가 없는 경우에는 , 비조직화된 사실들을 조직화하는 재능이 많으므로 법률 , 경제 , 마케팅 , 판매 , 통계 분야에 관심이 많다 .
논리적 ,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비판한다 . 뚜렷한 사실에 기초를 둔 객관적 추론 이외에는 어떤 것에 의해서도 확신을 가지지 않는다 . 열정적이지만 조용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사람을 사귈 때 친한 친구들을 제외하고는 수줍어한다 . 외부상황을 잊을 만큼 자신의 관심거리에 종종 깊이 몰두하기도 한다 .
• ESTP
모든 사람들이 너무 격식을 갖춘 것 같군요
성격
활동가 , 주창가 , 수완가 , 촉진자
관대하고 느긋하며 어떤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서 별로 선입관을 갖지 않으며 개방적이다 .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관용적이며 , 일을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인다 . 그래서 갈등이나 긴장이 일어나는 상황을 잘 무마하는 능력이 있다 . 꼭 이렇게 되어야 하고 저렇게 되어야 된다는 규범을 적용하기보다는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타협하고 적응하는 힘이 있다 .
주의를 현재 상황에 맞추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경향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야기되는 문제의 해결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 친구 , 운동 , 음식 , 다양한 활동 등 , 오관으로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질 수 있는 생활의 모든 것을 즐기는 형이다 . 특히 주어진 현실 상황과 그 순간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잘 감지하며 많은 사실들을 쉽게 기억한다 . 예술적인 멋과 판단력을 지니고 연장이나 재료들을 다루는 데 능하다 .
개인의 느낌이나 주관적 가치에 기준을 두고 결정을 내리기보다 논리적 , 분석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 읽고 쓰는 것을 통해 배우기보다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을 선호한다 . 반면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개념에 대해서는 흥미가 없다 .
• ESTJ
실행만이 전부입니다
성격
행정가 , 운영자 , 사업가 , 추진가
일을 조직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출범시키는 능력이 있다 .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며 체계적 , 논리적으로 사업이나 조직체를 이끌어 나가는 타고난 재능을 가졌다 . 혼돈스러운 상태나 불분명한 상태 또는 실용성이 없는 분야에는 큰 흥미가 없으나 , 필요시에는 언제나 응용하는 힘이 있다 .
분명한 규칙을 중요시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일을 추진하고 완성한다 . 비합리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된 상황을 쉽게 파악하는 능력이 있으며 , 어떤 계획이나 결정을 내릴 때 확고한 사실에 바탕을 두고 이행한다 . 대체로 결과를 현재에 볼 수 있는 일을 즐기는 편이다 . 사업이나 기업체 , 조직체를 이끌며 행정 관리자로서 일의 목표를 설정 , 지시하는 결정권을 이행하는 역할을 즐긴다 .
따라서 인간중심의 가치와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며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이러한 면을 고려할 수 있을 때 행정가로서의 능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
• ISFJ
나는 가족을 위해 기꺼이 봉사합니다
성격
보호자 , 관리자 , 공급자 , 봉사자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이다 . 세부적이고 치밀성과 반복을 요하는 일을 끝까지 해 나가는 인내력이 높다 . 이들이 가진 침착성과 인내력은 가정이나 집단에 안정성을 가져다준다 .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 흐름에 민감하다 .
일 처리에 있어서 현실감각을 가지고 실제적이고 조직적으로 이행한다 .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하기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는 형이다 . 많은 양의 사실을 기억하고 이용할 수 있지만 , 그 사실이 모두 정확하기를 바라며 모든 것이 명확하게 쓰여진 것을 좋아한다 . 위기 상황에 대처할 때에도 차분하며 안정되어 있다 . 그들을 잘 알기 전까지는 그들이 어떤 상황에 대처할 때 외면의 차분함 뒤에 심할 정도로 개인적인 감정을 느끼고 있음을 알기가 어렵다 .
이 유형의 사람들은 일을 하고 세상일에 대처할 때 행동에 분별력이 있다 . 대체로 열심이며 세부적인 사항과 절차에 세심하다 . 일을 완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부적이고 사소한 일을 해낼 수 있고 또 그러려고 한다 . 이들의 인내력은 연관된 모든 일을 안정시킨다 .
• ISFP
나는 즐거움과 기쁨을 추구합니다
성격
예술가 , 온정가 , 낙천가 , 연기자
마음이 따뜻하고 동정적이며 , 말보다는 행동으로 따뜻함을 나타낸다 . 그러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이 따뜻함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 사람이나 일을 대하는데 있어 내적인 이상향과 개인적인 가치에 준하여 대하며 , 말로 잘 표현하지 않는다 . 자신의 주관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요구하지 않으며 모든 성격유형 중에 자기 능력에 대해서 가장 겸손하다 .
적응력과 관용성이 많으며 , 자연에 대한 사랑과 미적 감각과 균형 감각이 뛰어나다 . 삶의 현재를 즐기는 형이다 . 일의 목표 도달에 안달하지 않으며 여유를 즐긴다 . 어떤 실제적 대가보다 인간을 이해하고 타인의 기쁨이나 건강 등에 공헌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 이 분야의 일을 신념을 가지고 할 때 헌신과 적응력을 보이며 서두르지 않으면서 완벽주의에 가깝게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
인간사를 다루는 데 있어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민감할 수 있으며 , 결정력과 추진력에 대해 고려할 줄 아는 것이 필요하다 .
• ESFP
특별히 남보다 더 친밀한 사람
성격
낙천가 , 현실가 , 접대자 , 사교가
친절하고 수용적이며 ,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다 . 어떤 상황에도 잘 적응하고 타협적이다 . 선입견이 별로 없으며 개방적 , 관용적이고 대체로 사람들을 잘 받아들인다 . 주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들을 알고자 하고 또한 열심히 참견하고 끼어든다 . 다른 사람의 일이나 활동에 관심이 많으며 새로운 사건이나 물건에도 관심과 호기심이 많다 .
이론이나 책을 통해 배우기보다 실생활을 통해 배우는 것을 선호하며 , 추상적 관념이나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사실들을 잘 기억하는 편이다 . 논리적 분석보다는 인간 중심의 가치에 따라 어떤 결정을 내린다 . 그러므로 동정적이고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고 재치 있고 꾀가 많다 . 특히 사람들을 접하는 일에 능숙하고 , 사람이나 사물을 다루는 사실적인 상식이 풍부하다 .
• ESFJ
누구보다 친절한 협력가
성격
사교가 , 봉사자 , 친선도모자 , 협조자
동정심과 동료애가 많으며 , 친절하고 재치가 있다 .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고 인화를 도모하는 일을 중요하게 여긴다 . 일상적인 일에 잘 적응하며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다 . 물질적인 소유를 즐기기도 한다 . 양심적이고 정리정돈을 잘하며 참을성이 많고 다른 사람들을 잘 돕는다 . 또한 다른 사람들의 지지를 받으면 일에 더욱 열중하나 다른 사람들의 무관심한 태도에 민감하다 .
이들의 기쁨과 만족의 대부분은 주위 사람들이 감정에서 기인한 온정을 보여주는 것에서 온다 .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존경할 만한 자질에 주의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서 존경받는 사람 , 널리 알려진 기관이나 연구소 , 대의명분에 경의를 나타내며 , 그들이 존경 , 칭찬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대체로 이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인다 .
따라서 비판과 객관성이 없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의하는 경향이나 다른 사람의 견해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
• INFJ
내면의 정신력으로 삶의 여정을 이끈다
성격
예언가 , 현자 , 예술가 , 신비가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다 . 강한 직관력으로 의미와 진실된 관계를 추구한다 . 뛰어난 영감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친다 . 독창성과 사적인 독립심이 강하고 , 확고한 신념과 뚜렷한 원리원칙을 생활 속에 가지고 있으면서 공동의 이익을 가져오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인화와 동료애를 중요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존경을 받고 사람들이 따른다 .
이 유형에는 열정과 신념으로 자신들이 믿는 영감을 구현시켜 나가는 정신적 지도자들이 많다 . 남에게 강요하기보다는 행동과 권유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따르게 만드는 지도력이 있다 .
• INFP
나는 어디에서도 완벽함을 발견할 수가 없노라
성격
탐색가 , 예술가 , 신념가 , 이상가
마음이 따뜻하나 상대방을 잘 알기 전에는 표현을 잘하지 않는 조용한 사람들이다 . 자신이 관계하는 사람이나 일에 대하여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 . 또한 자신이 지향하는 이상에 대해 정열적인 신념을 지니고 있다 . 이들은 자신이 지닌 내적 성실성과 이상 , 깊은 감정이나 부드러운 마음을 좀처럼 표현하지 않으나 , 조용하게 생활 속에서 배어 나온다 . 이해심과 적응력이 많고 대체로 관대하며 개방적이다 . 그러나 내적인 신의가 위협을 당하면 한 치의 양보가 없다 .
남을 지배하거나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하는 경향이 거의 없다 . 어떤 일에 깊이 관심을 가질 때 완벽주의적으로 나가는 경향이 있다 . 노동의 대가를 능가해서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이해와 인간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기를 원한다 .
• ENFP
매일이 새롭고 환상적인 가능성으로 벅찹니다
성격
열성가 , 작가 , 참여가 , 외교술가
열성적이고 창의적이다 .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을 가지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잘 시작한다 . 풍부한 에너지를 가지고 순발력 있게 일을 재빨리 해결하는 솔선수범력과 상상력이 있다 . 관심이 있는 일이면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열성파이다 . 뛰어난 통찰력으로 타인 안에 있는 성장 발전할 가능성을 들여다보며 , 자신의 열성으로 다른 사람들도 어떤 프로젝트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잘 도와준다 .
이들이 가지는 어려움 중의 하나는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을 견디지 못해하는 경향이다 .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고 창의적 , 즉흥적으로 일을 시작하고 또 다른 일로 옮겨 다니며 , 영감과 통찰력과 창의력이 요구되지 않는 일상적이고 세부적인 일에는 도무지 흥미와 열성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 그러나 어려움을 당할 때는 더욱 자극을 받고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매우 독창적으로 대응한다 .
• ENFJ
모든 사람들이 삶의 충만한 기쁨을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격
지도자 , 교사 , 언변가 , 협조자
동정심과 동료애가 많으며 친절하고 재치 있고 인화를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 그들은 주위의 사람들에게 주로 관심을 갖고 조화 있는 인간관계에 높은 가치를 두며 , 우호적이다 . 민첩하고 참을성이 많고 성실하다 .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 가치를 본다 . 공동선을 위해서는 대체로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한다 .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 쓰기보다는 말로써 생각을 잘 표현한다 . 편안하고 능란하게 계획을 제시하거나 조직을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다 .
사교적이고 사람들을 좋아하며 , 때로 다른 사람들의 좋은 점을 지나치게 이상화하고 맹목적 충성을 보이는 경향도 있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칭찬을 받으면 맡은 일에 더욱 열중하나 비판에 민감하다 . 또한 이들은 끈기가 있고 성실하며 작은 일에도 순서를 따른다 . 한편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자기와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또한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 , 제도 혹은 이념을 지나치게 이상화하는 경향도 있다 .
• INTJ
충분히 정당화되지 않았군요
성격
과학자 , 이론가 , 발명가 , 독창가
행동과 사고에 있어 독창적이다 . 내적인 신념과 가치관은 산이라도 움직일 만큼 강하다 . MBTI 성격유형 중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단호하며 문제에 대하여 고집이 세다 . 자신이 가진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중요시하며 , 목적달성을 위하여 온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한다 . 또 행동에서 뿐만 아니라 생각에 있어서도 냉철한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 그들은 이미 확립된 권위나 널리 수용된 신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 진실과 의미를 추구하는 데 그들의 직관적인 통찰력을 발휘한다 .
이들은 이면을 탐색해내는 명철한 분석력 때문에 일과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음미하는 것이 어렵다 . 그러므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며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면을 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또한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타인의 관점에 귀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
• INTP
이론상 불가능한 것은 없다
성격
건축가 , 철학자 , 과학자 , 이론가
조용하고 과묵하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한다 . 사람을 중심으로 한 가치 보다는 ‘ 아이디어 ’ 에 관심이 많다 . 매우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객관적 비평을 잘한다 . 일의 원리와 인과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실체보다는 실체가 안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다 . 이해가 빠르며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과 지적 관심이 많다 .
개인적인 인간관계나 파티 혹은 잡담에는 흥미가 별로 없다 . 사람을 사귀는 데 있어서 보통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나누는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을 주위에 두고 있다 . 어떤 때는 아이디어에 몰입하여 주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일을 모를 때가 많다 . 이들의 주된 관심은 현재 명확하고 이미 알려진 것을 넘어선 가능성을 보는 것에 있고 , 이들의 직관력은 그들의 통찰력 , 연구심 , 지적인 호기심을 고조시킨다 .
• ENTP
새로운 아이디어마다 추진력을 발휘합니다
성격
창의자 , 활동가 , 능력가 , 해결사
독창적인 혁신가로 , 창의력이 풍부하며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유형이다 . 넓은 안목을 가지고 있으며 다방면에 재능이 많다 . 풍부한 상상력과 계획을 시도하는 솔선력이 강하며 민첩하고 여러 가지 일에 재능을 발휘하고 자신감이 많다 .
사람들의 동향에 대해 기민하고 박식하며 , 다른 사람을 판단하기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또한 복잡한 문제 해결에 뛰어난 재능을 지녔고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관심사로 눈을 돌리고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가운데서 끊임없이 에너지 충전을 받는다 .
• ENTJ
지도자는 험한 일을 필요로 한다
성격
지도자 , 통솔자 , 정책자 , 활동가
활동적인 사람이며 , 행정적인 일과 장기계획을 선호하며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다 .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며 계획 , 조직하고 체계적으로 목적달성을 추진하는 지도자들이 많다 . 비능률적이거나 확실치 않는 상황에 대해서는 별로 인내심이 없다 . 그러나 상황이 필요로 할 때는 강하게 대처한다 .
솔직하고 결정력과 통솔력이 있으며 거시적 안목으로 일을 밀고 나간다 . 관념 자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관념 이면의 사람에는 관심이 별로 없다 . 새로운 지식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복잡한 문제나 지적인 자극을 주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호기심이 많다 . 때로 현 상황이 처해 있는 현실적 사항들을 쉽게 지나쳐 버리는 경향과 성급하게 일을 추진시키는 경향이 있다 .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현실이 안고 있는 치밀한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볼 줄 알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임이 필요하다 . 또한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
4.MBTI 의 다면척도 및 측정내용
다면척도는 선호경향 및 유형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개발 된 척도로서 , 네 가지 선호경향의 복합적인 다면성을 정의하는 20 개의 다면척도가 포함되어 있다 .
선호지표 | 다면척도 | 다면척도의 측정내용 |
외향 - 내향 | 능동성 - 수동성 |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과 관계 맺는 방식 |
표현적 - 보유적 | 자신의 정서 , 감정 , 관심사 등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방식 |
|
다양한 관계 - 밀접한 관계 | 타인과 관계 맺을 때 대인관계의 폭과 깊이를 조절하는 정도 | |
활동적 - 반추적 | 학습이나 여가 활동 때 새로운 정보 습득을 위해 선호하는 방식 | |
열성적인 - 정적인 | 의사소통할 때 어떤 의사소통 양식을 선호하며 의사표현의 양과 질의 정도를 측정 | |
감각 - 직관 | 구체적 - 추상적 | 주변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며 , 어떤 종류의 정보에 더 많이 주의를 기울이는가를 측정 |
현실적 - 창의적 | 일 , 학습 , 일상생활에서 지각된 대상이나 정보를 활용하는 방식 | |
실용적 - 개념적 | 지각한 정보들 중 어떤 특성에 더 관심을 보이고 중요시하는지를 측정 | |
경험적 - 이론적 | 습득한 정보에서 유용한 지식과 의미를 어떻게 도출하는가를 측정 | |
전통적 - 독창적 | 사회적 관례나 기존 방식 등이 개인의 지각과 의미도출 과정에 미치는 영향 | |
사고 - 감정 | 논리적 - 정서적 | 의사결정이나 결론을 도출할 때 사용하는 기준 |
이성적 - 감성적 | 의사결정 과정에서 타인과의 인간관계 유지를 위해 선호하는 기준 | |
질문지향 - 협응지향 | 의사결정 과정에서 인식 대상에 대해 초기 단계에 접근해 가는 방식 | |
비평적 - 허용적 | 일차적으로 내려진 결정을 어떠한 태도로 받아들이는가를 측정 | |
강인한 - 온건한 | 의사 결정할 때 그 결정에 대한 일관성 정도와 어떤 태도를 가지는가를 측정 | |
판단 - 인식 | 체계성 - 유연성 | 학습 , 일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물리적 환경을 조직하는 방식 |
목표지향적 - 개방적 | 주로 여가 활동 때 활동을 조직하고 계획을 세우는 방식 | |
조기착수 - 임박착수 | 마감시한과 관련한 시간관리 | |
계획성 - 자발성 | 주위 환경 및 활동을 어느 정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가를 측정 | |
방법적 - 과정적 | 큰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관련된 세부 과제들을 어떻게 배열하고 조직하는가를 측정 |
5. 신뢰도와 타당도
2001 년 Form K 의 한국판 표준화를 할 때 20 개 다면척도에 대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 각 다면척도는 4 개의 해당 선호지표에 묶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분산비율이 총 분산의 61% 를 설명하고 있어 구인타당도 측면에서 양호하게 나타났다 .
MBTI 에서 중요한 지표는 16 개의 유형으로 , 문항은 유형 제시를 위한 네 선호지표의 각기 반대되는 특성을 잘 변별해 내는 기능을 하여야한다 . MBTI 와 같이 2~3 개 중 강제 선택하는 응답 방식으로 유형을 판별하는 검사는 대체로 유형 분포로부터 타당도의 증거를 수집하거나 , MBTI 결과와 자신이 판단한 유형과의 비교 등을 통해 타당도를 알아본다 .
< 참고도서 > 심리검사의 이해 , 최정윤 시그마프레스 ㈜
심리검사와 상담 . 김동민외 학지사
'* 상담이론 > -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상담적 활용 : 부모-자녀상담 (0) | 2020.08.29 |
---|---|
MBTI 상담적 활용(부부사례) (0) | 2020.08.27 |
Wechsler : 웩슬러 소검사의 시행과 채점 (0) | 2020.08.24 |
인지적 기능의 평가와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0) | 2020.08.21 |
심리평가면접, 윤리적고려사항 (0) | 2020.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