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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기능의 평가와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본문

* 상담이론/- 심리검사

인지적 기능의 평가와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남ol 2020. 8. 21. 15:16

- 심리검사와 상담 제 6 장 -

인간의 인지와 지능에 대한 평가는 오래전부터 논쟁이 되어온 주요한 문제다 .

인지적 기능 (cognitive function) 과 지능 (intelligence) 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

 

 

* 인지적 기능과 지능의 정의

- 인지적 기능 : 원래 지각 , 주의 , 기억 , 추상적 사고와 추론 , 문제해결뿐 아니라 계획 , 전략 선택과 실행 같은 실행기능을 포함하는 다양한 정신과정이다 .

- 지능 : 학자들마다 매우 다르고 다양하다 .

Wechsler(1944) - 지능은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 환경을 효과적 으로 다루어 나가는 전반적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

Gottfredson(1998) - 인지적 복잡성을 잘 다루고 처리하는 능력으로서 심리검사와

학교장면에서 우수한 수행을 보이는 능력이라고 했다 .

수많은 지능에 대한 정의는 다음 세가지로 정리 된다고 할 수 있다 .

① 학습능력으로 보는 입장 (Binet & Simon, 1914)

② 환경이나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 (Wechsler, 1944)

③ 추상적 사고능력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

(Thurstone, 1938)

 

1. 지능이론

초기이론은 지능을 구성하는 요인을 강조하고 있다 . 학자별로 주장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Spearman(1904) - 2 요인설 주장 . 모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되므로 , 지적수행은 서로 상호작용해서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

* Thurstone(1938) - 2 요인설 반대 , 지능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 지능을 구성하는 7 요인 ( 이 요인들을 주요정신능력이라고 했다 .)

언어요인 (V 요인 ), 단어유창성 (W 요인 ), 수능력 (N 요인 ), 기억요인 (M 요인 ),

공간관계인식 (S 요인 ), 지각속도 (P 요인 ), 논리적 능력요인 (R 요인 )

* Guilford(1967) - 위의 다요인설을 확대하여 지능구조 입체모형을 제안했다 . 지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라 보고 , 주어지는 정보의 내용 , 정보에 대한 조작 , 결과의 산출의 3 차원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 내용 , 조작 , 산출의 차원은 각각 4 개 , 5 개 , 6 개의 하위요소를 가지므로 총 120 개의 지능구조가 구성된다 .

- 수렴적사고 ; 조작과정에서 강조한 것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기존의 지식으로부터 가장 적합한 답을 찾아 수렴하는 사고로서 , 현재 대부분의 지능검사가 이 사고와 관계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 확산적 사고 ;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해결방식을 도출해 내고 확산시키는 사고로서 , 현재 창의성과 관련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

* Cattell(1971) - 다양한 지능의 하위 요인들을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의 2 개의 군집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 유동성 지능 ; 유전적이고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능력 . 만 20 세 전후 가장 왕성했다가 이후 쇠퇴하는 특성을 가진다 .

- 결정성 지능 ; 환경이나 경험 , 문화적 영향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달하는 지능이다 . 언어이해 , 문제해결 , 논리적 추리력 , 상식 등

1970 년대 이후 인지심리학과 정보처리모형이 발전하면서 , 지능에 대한 연구가 요인 규명으로부터 지적 행동의 기저에 작용하는 정신과정과 그 과정의 정확도와 속도 , 정보처리의 특징적 양상에 대한 연구로 그 관심과 초점이 옮겨졌다 .

* Gardner(1993) - 지능은 특정 문화권이나 장면에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 그는 인지심리학 , 뇌신경학 , 진화론 , 사회문화적 현상 등의 다양한 이론과 관점을 분석하여 7 가지 기본 지능에 대한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했다 .

7 가지 다중지능
언어지능 말과 언어의 음운 , 문법 , 의미 등을 적절히 활용해서 연구를 구사하는 능력
음악지능 음악의 기본 특성을 활용해 의미를 창조 , 소통하고 이해하는 능력
논리 - 수학능력 논리적 , 합리적 사고능력
공간지능 외적 자극없이도 3 차원의 입체공간을 상상하고 조작하는 능력
신체 - 운동지능 신체감각과 운동기능을 적절히 통합해서 문제해결을 하거나 효과를 내는 능력
개인내 지능 자신의 감정 , 의도와 동기를 적절히 지각하고 판단하는 능력
대인기능 타인의 느낌 , 생각과 의도를 적절히 인지하고 판한다는 능력

 

* Mayer 와 Salovy(1997) - 위의 다중지능이론 중 대인지능을 보다 확대해서 정서지능 ( 정서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적절한 감정표현 , 정서와 그 의미를 이해하기 적절한 감정표현과 정서조절 능력 ) 을 주장하였다 .

* Sternberg(1996) - 지능에 있어 정보처리과정뿐 아니라 경험과 맥락을 강조하는 삼원이론을 주장했다 . 지능을 통합적으로 개념화하고자 했으며 인지적 기능과 그 차이에 따라 개인내적 또는 개인간 차이를 규명하려 했다 . 인지심리하게서 인지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성분적 , 경험적 , 맥락적 접근을 응용하는 다음의 3 가지 하위이론으로 지능을 설명했다 .

성분적 지능 문제해결 , 창의성 , 지식획득과 과계되는 분석력과 관계된 지능
경험적 기능 익숙한 자극에 대한 적절한 자동화와 새로운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의 효율성과 관계된 지능
맥락적 기능 환경에 대한 적절한 적응 , 새로운 환경의 선택과 조성과 관련된 지능

 

* Anderson(1992) - 지능에 기본적 정보처리과정과 모듈의 적절한 성숙이 중요하다고 했다 .

* Ceci(1996) - 지능에 관한 생물학적 영향을 강조하는 생물생태학적 이론을 주장했다 .

최근에는 지능에 관한 연구가 환경과 생물학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에 많은 관심과 초점을 두게 되었다 .

 

2. 지능 검사의 주요 역사

* Francis Galton( 영국 , 1822-1911) - 현대적 지능검사의 발전에 있어 매우 큰 공헌을 하였다 . Darwin 의 사촌으로서 , 그의 진화론을 인간의 능력에 적용하고자 했다 . 지능도 인간의 능력 중의 하나이므로 수량화가 가능하고 , 평균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이 가장 많이 분포하며 , 양극단으로 갈수록 적어지는 정규분포를 이룬다고 가정했다 .

* Binet, Simon( 프랑스 ) - 프랑스 교육부의 의뢰를 받아 학교에 다니는 지적으로 결핍되거나 지체된 아동을 선발해서 특수교육에 배치하기 위해 정신지체에 대한 연구를 같이 했다 .

Binet 지능 ; [MA( 정신연령 ))/CA( 생활연령 )] x 100

같은 나이 또래의 아동의 수행과 비교해서 비슷하면 정상지능 , 매우 상승하거나 저하되면 매우 우수하거나 지체된 것으로 개념화 했다 .

1905 년에 Binet-Simon 지능검사가 처음으로 개발되었는데 , 주로 언어적 수행에 대한 측정이 대부분이었다 . 그 이후 1916 년에 미국 Stanford 대학 Terman 과 공동연구를 통해 Stanford-Binet 검사를 개발해 2003 년에 Stanford-Binet 5 판이 개발되었다 . SB5 에서는 전체 지능이 언어성 지능과 비언어성 지능으로 구성되며 , 두 지능은 모두 유동성 지능 , 지식 , 수량적 추론 , 시공간처리 , 작업기억 등으로 구성된다 .

미국에서는 그 이후 다양한 검사들이 개발되었다 .

* Yekers 등 ( 미국 ) - 제 1 차 세계대전 동안 영어가 가능한 군입대를 지원하는 사람들을 선별하기 위해 (Army α Test), 이후 영어가 서툴거나 문맹인 사람들을 위한 비언어 검사 (Army β Test) 를 개발해 집단으로 실시하였다 .

* Wechsler(1944 미국 ) - Stanford-Binet 검사가 지나치게 언어적 능력에 치우친 것에 불만을 갖고 , 지능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비언어적인 수행능력도 언어적 능력과 함께 측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보통 Wechsler 지능검사는 전체 지능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으로 구분해서 지능이 산출된다 .

 

성인용 지능검사 WBIS(Wechsler Bellevue Intelligence Scale) 개발

-1939 년에 개발하여 1955 년 WAIS, 1981 년 WAIS-R, 1997 년 WAIS- Ⅲ ,

2008 년 WAIS- Ⅳ 가 개발되었다 .

아동용 검사 WISC(Wechsler Intelligence Sclae for Children) 개발

- 1949 년에 개발되었고 , 이후 1974 년 WISC-R, 1991 년 WISC- Ⅲ ,

2003 년 WISC- Ⅳ 가 개발되었다 .

- 대상 ; 6-16 세의 아동 대상

영유아 지능 평가 WPPSY(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개발

- 1967 년에 개발 되었고 , 이후 1989 년 WPPSY-R, 2002 년 WPPSY- Ⅲ ,

2012 년 WPPSY- Ⅳ 가 개발될 예정이다 . 5 가지 주요한 지표로서 언어이해 , 시공간 ,

유동적 추론 , 작업기억 , 처리속도 등이 있다 .

- 대상 ; 2 세 6 개월 -7 세 3 개월의 영유아

 

최근 Binet 가 제시한 비율지능 (ration IQ) 의 개념대신 편차지능 (deviation IQ) 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 이 개념은 지능의 분포가 통계학의 정규분포와 같은 종모양을 갖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모든 연령집단의 지능분포를 표준편차가 동일한 정규분포로 전환시켜 지능의 단위를 통일시킨 것이다 .

예 ) 어떤 사람의 지능이 평균 (M) 으로부터 ±1SD( σ ) 에 속하면 ±68.3% 에 해당되며 ,

±2SD( σ ) 에 속하면 ±95.5% 에 해당된다 .

지능지수 (IQ) 분류 백분율
이론적 정산분포 실제 표본분포
130 이상 최우수 2.2 2.3
120-129 우수 6.7 6.7
110-119 평균상 16.1 18.0
90-109 평균 50.0 48.6
80-89 평균 하 16.1 15.3
70-79 경계선 6.7 7.3
69 이하 정신지체 2.2 1.8

현대에 들어 신경심리학이 발전하며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관점을 갖고 새로운 지능검사들이 나오고 있으며 기존의 지능검사들이 지능이론에 충실하지 않고 동일한 검사를 다른 연령대의 피검자에게 실시하며 , 대부분의 지능검사가 주로 좌뇌지향적 검사가 많고 , 처리 중심이 아닌 내용중심이므로 교육적 처방이 어렵다고 비판하고 있다 .

* Luria(1980) - 지능을 이해하는 데 있어 뇌의 각 부분에서 담당하는 기능인 각성 ( 뇌간과 중뇌 ), 감각입력 ( 측두엽 , 두정엽 , 후두엽 ) 조직화와 계획 ( 전두엽 ) 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 또한 언어성과 동작성을 구분하는 전통적인 지능검사 모형과 달리 대부분의 신경심리학적 지능검사는 주의 , 청각적 ․ 시각적 ․ 촉각적 지각기능 , 언어적 기능 , 공간 / 구성처리능력 , 기억과 학습 , 실행기능 등을 주로 평가한다 .

* Kaufman(1983) ; K-ABC(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개발

16 개의 하위 검사로 이루어지지만 실제로 아동에게 실시되는 하위검사 수는 연령에 따라 달라지며 최대 13 개의 하위 검사가 실시된다 .

주요 4 개의 하위척도 - 순차처리척도 , 종시처리척도 , 인지처리과정척도 , 습득도척도 이며 ,

각 하위 척도는 평균 100, 표준편차 15 의 표준점수를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

 

3. Wechsler 지능검사의 해석과정

Wechsler 지능검사는 편차지능을 사용하므로 전체지능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은 모두 평균 100, 표준편차 15 이다 . 소검사의 평균은 10, 표준편차는 3 이며 5% 의 유의도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기 위해서는 전체 지능 , 언어적 지능 , 동작성 지능은 15 점 이상 차이가 나야 하며 , 소검사는 3 점 이하의 차이가 나야 한다 .

 

1) 지능검사 해석의 유의점

① 지능수준이나 지적 발달수준을 기본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객관적 검사인데 현재의 지능이 지적 잠재력이나 잠재 지능과 일치하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평가해야 할 사항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 또한 지능이 높다고 반드시 좋은 지적 수행이나 학업능력을 보인다고 하기는 어렵다 . ( 창의성 , 정서 , 동기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한다 .)

② 지능검사를 통해 그 사람의 전체 지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 더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인지적 장단점인 인지특성을 확인해야한다 .

③ 인지능력의 결함이나 손상을 진단하기 위해 실시할 수 있다 .

( 예 ; 교통사고로 인한 뇌손상 파악시 )

④ 지능은 상담을 구조화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초기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 인지적 수준에 맞는 차별적 접근 , 특정 인지 영역 발달 장점 , 단점에 등 활용 )

⑤ 지능검사 역시 심리검사로서 , 피검자의 과거 병력 또는 치료이력 등을 모른 채 그냥 해석하는 맹목적 해석은 매우 위험하다 . 피검자가 임상군인지 정상군인지 구별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고 유념해야 한다 .

- 임상군 ; 심각한 정신과적 문제나 행동장애의 지표 또는 재발의 초기단계로 해석될 수 있다 .

- 정상군 : 상황적 스트레스에 의한 일시적 반응일 수 있다

⑥ 뇌 생리와 발달에 기초한 심리검사의 적용과 해석에 유념해야 한다 .

( 예 ; 정신지체 등 특수학교 배치를 위한 지능검사 실시 적합 시기 -

1 차 ; 초등학교 5-6 학년 , 2 차 ; 중학교 2-3 학년 )

⑦ 지능검사를 통해 피검자의 일반 적성을 확인할 수 있다 .

 

2) 지능검사 해석의 단계

지능검사 해석을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단계를 거치며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

① 현재의 지능수준을 산출하고 파악하기

지능이 백분율로는 어느 정도에 속하는지와 오차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기분이다 .

② 지적 잠재력 (Portential IQ) 이나 병전 지능 (Premorbid IQ) 을 추정한다 .

보통 지적 잠재력이나 병전 지능의 기준이 되는 소검사는 어휘 , 기본상식 , 토막짜기이다 .

피검자의 현재 지능이 지적 잠재력이나 병전 지능에 배해 15 점 (ISD) 이상 저하되어 있다 면 지적 잠재력이 매우 발휘되지 않고 있거나 , 병전 지능에 비해 현 지능이 현저하게 저 하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

③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를 비교한다 . 표준편차가 15 이므로 , 15 점 이상 차이가 나면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이다 .

- 언어성 지능 ↑ , 동작성 지능 ↓ ; 학력이 높거나 교육에 의한 지적 활동은 왕성하나 , 실제 상황에서의 순발력과 대처능력은 떨어지기 쉽다 .

- 언어성 지능 ↓ , 동작성 지능 ↑ ; 교육이나 학습적 수준은 낮을 수 있지만 , 실제 일상에서 의 순발력과 대처능력이 좋을 수 있다 .

④ 소검사 점수 간 분산 분석이 중요하다 . 소검사 간 점수들의 분산을 통해 각 소검사가 상하는 인지적 장단점과 특성을 추론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Wechsler 검사에서는 일반지능 수준 및 지적 잠재력은 어휘 , 주의집중력은 산수와 숫자 , 사회적 규범과 관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이해 , 실제 사회적 상황에 대한 예측과 판단은 차례맞추기 , 추상적 사고력은 공통성과 토막짜기 , 주변 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흥미수준은 상식 이해 , 애매한 상황에 대한 인내와 대처능력은 모양맞추기와 토막짜기 등으로 측정된다고 간주한다 .

⑤ 지표 간 분산 분석이 중요하다 . 내담자의 인지적 장단점과 특성이 매우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나타날 수 있다 .

⑥ 질적 분석을 활용한다 . 앞의 다섯 가지 과정은 양적 분석에 기초한 것이다 . 동일한 지능지수라도 지능검사 반응의 내용이나 과정 , 검사를 받을 때 나타나는 언어와 행동적 특징들이 매우 다를 수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관찰과 기술이 필요하다 .

 

4. Wechsler 지능검사

1) K-WAIS

WBIS, WAIS, WAIS-R( 미국에서 개발 )

* 6 개의 언어성 소검사 ( 기본지식 , 수자외우기 , 어휘문제 , 산수문제 , 이해문제 , 공통성문제 ) 와 5 개의 동작성 소검사 ( 빠진곳 찾기 , 차례맞추기 , 토막짜기 , 모양맞추기 , 바꿔쓰기 ) 로 구성되며 , 전체지능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이 산출된다 .

WAIS-

WAIS- Ⅲ
1 차 지표 전체 지능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2 차 지표 언어이해지표 기본지식 , 공통성 , 어휘
작업기억지표 산수 , 숫자
지각적 조직화지표 토막짜기 , 행렬추리 , 빠진 곳 찾기
처리속도지표 바꿔쓰기 , 상징탐색

 

WAIS 와 달리 동작성 검사인 차례 맞추기와 모양 맞추기가 4 가지 지표에 포함되지 않았고 , 특히 모양맞추기는 동작성 지능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

WAIS- ; 16-90 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

WAIS- Ⅳ 는 WAIS- Ⅲ 와 달리 2 차지표로서 지각적 조직화지표가 아니라 지각적 추론지표를 사용했고 , 그림가중치 , 글 - 숫자 순차처리 , 시각적 추리 , 취소하기 등의 4 가지 소검사를 새로 추가했다 .

WAIS- Ⅳ
2 차 지표 언어이해지표 기본지식 , 공통성 , 어휘 , 이해 ( 보충검사 )
지각추론지표 토막짜기 , 행렬추리 , 시각적 퍼즐 , 빠진 곳 찾기 ( 보충검사 ), 그림가중치 ( 보충검사 )
작업기억지표 산수 , 숫자 , 글 - 숫자 순차처리 ( 보충검사 )
처리속도지표 바꿔쓰기 , 상징탐색 , 취소하기 ( 보충검사 )

 

K-WAIS ( 우리나라 성인용 지능검사지 )

-KWIS( 전용신 , 서봉연 , 이창우가 1963 년에 표준화한 것 ) 를 1992 년에 ( 염태호 , 박영숙 , 오경자 , 김정규 , 이영호 ) 재표준화한 것

-11 개의 소검사로 구성되며 6 개는 언어성 검사 , 5 개는 동작성 검사다 .

- 검사시행의 결과 전체 지능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이 산출된다 .

 

(1) K-WAIS 에서 나타나는 진단적 특징

진단과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 각 진단별로 다음과 같은 심리검사 결과의 특징이 전형적으로 나타나기 쉽다 .

소검사의 평균 (M) 은 10 이고 , 표준편차 (SD) 는 3 이므로 , ISD 인 3 점 이상의 차이가 날 때 특정 소검사가 통계적 , 진단적으로 유의하게 높거나 낮다고 할 수 있다 .

 

가 . 정신증 (psychoticism)/ 정신분열병 (schizophrenia)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정신증이나 정신분열의 특징상 현재의 실제 수행과 행동을 요하는 동작성 지능이 기존 학습의 영향을 주로 받는 언어성 지능에 비해 위약하고 손상되기 쉽다 .

② 소검사 중 이해와 차례문제의 점수가 동시에 낮다 : 사회적 관습과 이해 , 사회인지의 저하와 손상을 의미한다 .

③ 빠진곳 찾기의 점수가 낮다 : 일상생활의 관찰능력과 현실검증능력의 저하와 손상을 의미한다 .

④ 산수와 숫자의 점수가 낮다 : 주의집중력의 저하와 손상을 의미한다 . 이 소검사적 특징은 ADHD 같은 주의력 결핍장애뿐 아니라 , 불안이나 우울증에도 많이 나타난다 .

⑤ 공통성과 토막짜기의 점수가 낮다 : 개념형성이나 추상적 사고력의 저하와 손상을 의미한다 . 일반적으로 정신분열이 심할수록 손상되기 쉽지만 , 정신분열병 중 편집형의 경우에는 잘 보존되거나 우수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

⑥ 기호쓰기의 점수가 낮다 : 에너지의 저하와 우울성향을 의미한다 . 우울증에서도 많이 나타난다 .

⑦ 쉬운 문항에서는 실패하고 , 어려운 문항은 종종 성공한다 .

 

나 . 우울중 (depression)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사고와 반응이 모두 지체되기 쉬우므로 시간제한이 없는 언어성보다 , 시간제한이 있는 동작성 지능이 저하되기 쉽다 .

② 기호쓰기의 점수가 낮다 : 에너지의 저하와 우울성향을 의미한다 .

③ 숫자와 산수의 점수가 낮기 쉽다 : 불안으로 인한 주의집중력의 저하를 암시한다 .

④ 전반적으로 반응시간이 늦다 .

⑤ 쉽게 포기하는 경향 , 지구력이 부족하다 .

⑥ 반응내용에 있어 자기비판이나 비하경향 , 현 상황과 미래에 대한 절망감이 나타나기 쉽다 .

 

다 . 불안 ( 강박 ) 장애 (anxiety)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지나친 명료화 , 불안과 비효율로 인해 시간제한이 없는 언어성보다 시간제한이 있는 동작성 지능이 저하되기 쉽다 .

② 산수와 숫자의 점수가 낮다 : 불안으로 인한 주의집중력 저하와 손상을 의미한다 .

③ 상식 , 어휘 , 이해는 높다 : 주지화와 지나친 명료화 경향을 반영한다 .

- 상식이나 어휘의 경우 높은 불안에 의해 초기의 쉬운 문항에서 실패할 수 있다 .

- 이해의 경우 저하될 수 있다 : 사회적 이해와 판단력 저하 .

 

라 . 성격장애 (personality disorder)

① 연극성 성격장애 (histroinic personality disorder)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 행동화와 내성의 부족으로 인해 , 행동에 비해 언어적인 이해와 명료화 기능이 저하되기 쉽다 .

- 차례와 이해 점수가 높다 : 차례에 대해 설명시키면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기 쉽고 , 이해는 자신이 이해한 생각과 의견보다는 표면적인 상식적 , 도덕적 생각을 표현하기 쉽다 .

- 산수에서 쉽게 포기하거나 불평을 하기 쉽다

- 토막짜기가 다른 동작성 검사에 비해 저하될 수 있다 .

- 반응내용에 있어 “ 나는 ∼ ” “ 제 경우는 ∼ ” “ 내가 아는 사람이 ∼ ” 와 같이 자신의 입장과 느낌 , 주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기 쉽다 .

② 반사회적 성격장애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행동화와 충동성 반영 . 언어성 지능은 보통 수준인 반면 , 동작성 지능은 ‘ 우수 ’ 나 ‘ 최우수 ’ 가 되기 쉽다 .

- 소검사 간 편차가 심하다 .

- 상식 , 산수와 어휘점수의 저하 : 학업수행의 빈곤함을 의미한다 .

- 차례맞추기 , 토막짜기를 매우 잘하며 , 모양의 점수도 좋은 편이기 쉽다 .

- 산수와 숫자 점수도 높기 쉽다 : 낮은 불안감을 의미한다 .

- 이해도 잘하는 편이나 , 검사 후 사회적 관습이나 규범의 이해와 내면화 정도를 확인하면 상식적 , 표면적 정답을 알 뿐 내면화가 전혀 되어 있지 않고 , 사회적 권위에 동조하지 않는 거부적인 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 .

- 검사상황 ( 특히 그 결과가 자신에게 매우 중요할 경우 ) 에 따라 , 검사태도가 매우 공손하고 동정심을 유발할 수 있다 . 속임수와 꾀병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

 

마 . 기질적 뇌손상 (Organic Brain Syndrome: OBS)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 우반구 손상

동작성 지능 > 언어성 지능 (10-15 점 차이 ) : 좌반구 손상

② 쉬운 문항은 틀리고 , 어려운 문항은 맞추는 패턴이 반복되기 쉽다 .

③ 소검사 간 차이가 매우 크며 (5 점 이상 ), 다른 정신질환이나 교육의 부족 등의 뚜렷한 원인이 없다 .

④ 토막 , 차례 , 모양 등 동작성 소검사의 점수가 낮을 수 있다 .

⑤ 숫자의 점수가 낮은 편이며 , 특히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의 점수 차이가 크다 (3 점 이상 ).

⑥ 어희 , 상식 , 이해 같은 장기기억과 관련된 소검사의 점수는 보통수준에서 유지될 수 있다 .

⑦ 공통성이 저하될 수 있다 : 추상적 , 개념형성 능력의 손상을 의미한다 .

 

2) K-WISC- Ⅲ 와 K-WISC- Ⅳ

KEDI-WISC ; 5 세 -15 세 아동 지능 평가

- 미국 WISC-R 을 박경숙 등이 번안 및 개정한 것이다 .

- 소검사 중 기호쓰기 , 숫자 , 미로 검사는 미국의 문항을 그대로 사용했다 .

- 언어성 검사 6 개 ( 상식 , 공통성 , 산수 , 어휘 , 이해 , 숫자 ), 동작성 검사 6 개 ( 빠진곳 찾기 , 차례맞추기 , 토막짜기 , 모양 , 기호쓰기 , 미로 ) 로 구성된다 .

 

K-WISC- Ⅲ ; 6 세 -16 세 11 개월 아동 대상

- 곽금주 , 박혜원 , 김청택 (2001) 이 WISC- Ⅲ 를 우리 특성에 맞게 표준화해서 개발했다 .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 전체 지능을 산출할 수 있다 .

- 4 가지 지표를 산출해서 활용했다 .

* 언어적 이해 ; 상식 , 공통성 , 어휘 , 이해

* 지각적 조직화 ; 빠진곳 찾기 , 차례맞추기 , 토막짜기 , 모양맞추기

* 주의집중 ; 산수 , 숫자

* 처리속도 ; 기호쓰기 , 동형찾기

 

K-WISC- Ⅳ ; 6 세부터 16 세 11 개월까지의 아동의 인지능력을 측정

- 곽금주 , 오상우 , 김청택 (2011) 이 K-WISC- Ⅲ 를 개정하고 , WISC- Ⅳ 를 우리 특성에 맞게 번역해서 K-WISC- Ⅳ 를 개발했댜 .

-K-WISC- Ⅲ 와 동일한 10 개 소검사 이외에 5 개의 새로운 소검사 ( 공통그림찾기 , 순차처리 , 행렬추리 , 선택 , 단어추리 ) 가 추가되었다 .

-4 가지 지표

* 언어이해 ; 상식 , 공통성 , 어휘 , 이해 , 단어추리

* 지각추론 ; 빠진곳 찾기 , 토막짜기 , 공통그림찾기 , 행렬추리

* 작업기억 ; 산수 , 숫자 , 순차연결

* 처리속도 ; 기호쓰기 , 동형찾기 , 선택

(K-WISC- Ⅲ 와 전반적인 실시와 해석과정은 동일하나 지각추론과 작업기억의 지표 이름이 바뀌었다 .)

 

(1) KEDI-WISC/K-WISC- Ⅲ 에서 나타나는 진단적 특징

가 . 소아기 정신증 (darly psychoticism)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 소아기 정신증의 정신적 혼란과 불안정으로 인해 실제 수행과 행동을 요하는 동작성 지능이 기존 학습의 영향을 주로 받는 언어성 지능에 비해 취약하고 손상되기 쉽다 .

② 소검사 간 변산이 크다 (3-6 점 이상 ): 소아기 정신증의 정신적 혼란과 정신병적 증상으로 인한 인지능력의 결함과 불균형을 의미한다 .

③ 빠진곳 찾기의 저하 : 손상된 현실검증능력과 혼란

④ 산수와 숫자의 점수 저하 : 불안과 주의집중의어려움 .

⑤ 이해의 저하 : 객관적 사회적 판단과 관습에 대한 이해 부족 , 연상의 이완

⑥ 토막짜기의 저하 : 비언어적인 개념형성이나 추상적 사고력 장애

⑦ 모양맞추기의 저하 : 비현실적인 주관적 지각과 생각에 대한 몰입 , 현실적 지각의 빈곤 .

 

나 . 아동 우울증 (childhood depression)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전반적인 정신운동속도의 저하 , 자신감 부족과 높은 긴장수준으로 시간제한 과제에 대한 실패와 어려움 , 인지적 경직성 .

② 기호쓰기의 점수가 낮다 : 에너지의 저하와 우울성향을 의미 .

③ 모양맞추기의 저하 : 애매하고 불안하며 긴장된 상황이나 과제에 대한 취약성 .

④ 산수와 숫자의 저하 : 높은 불안수준 . 학습 ( 산수 ) 이나 과각성 ( 숫자 ) 으로 인해 저하되지 않을 수 있다 .

⑤ 전반적으로 반응시간이 늦기 쉽다 .

⑥ 지능검사의 반응내용이 무가치감 , 무기력감 , 위협감 등을 나타내기 쉽다 .

 

다 . 아동 불안증 (childhood anxiety)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차이 ): 지나친 명료화 , 불안과 비효율로 인해 시간제한이 없는 언어성보다 시간 제한이 있는 동작성 지능이 저하되기 쉽다 .

② 상식 , 어휘 , 이해의 상승 : 주지화와 지나친 명료화 경향을 반영 .

③ 빠진곳 찾기의 저하나 상승 : 세부적인 요소에 대한 민감성과 예민성 .

④ 산수와 숫자의 저하나 상승 : 불안으로 인한 주의집중력의 저하와 손상 ( 저하 ), 과민성 ( 상승 ).

⑤ 기호쓰기의 저하나 상승 : 지나치게 세부에 몰입하고 확인하는 경향

⑥ 차례 맞추기의 저하 : 실제적인 사회적 상황에 대한 판단력과 유연성의 부족 .

 

라 .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

① 동작성 지능 > 언어성 지능 (10-15 점 차이 ): 언어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전반적 언어기능의 저하 . 반면 학습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고 비언어적인 자극으로 구성되며 , 특히 시공간자극의 조직과 통합을 요하는 동작성 기능은 보존된다 .

② ACID 의 저하 - 산수 , 기호쓰기 , 상식 , 숫자의 저하 : 기초학습능력과 관계된 상식 , 계산과 암산능력의 저하 , 정신운동속도의 저하와 비능률 .

③ 언어적 이해 (VC; 상식 , 공통성 , 언어 , 이해 ), 주의집중 (FD; 산수 , 숫자 ) 2 가지 지표의 저하 .

 

마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① 전체 지능의 저하 : 일반아동에 비해 전체 지능이 비슷하거나 약간 낮다 .

② 동작성 지능 > 언어성 지능 (10-15 점 이상 차이 ) : 충동성이 큰 반면 , 내성능력 저하 .

③ 산수와 숫자의 저하 : 주의집중력의 저하

④ 기호쓰기의 저하 : 주의집중력과 처리속도의 저하 .

⑤ 상식 , 이해의 저하 : 사회적 통념과 관습 , 규범에 대한 이해 부족 .

⑥ 어휘 , 공통성의 저하 : 잠재지능과 개념형성 능력의 저하 .

 

바 . 품행장애 (conduct disorder)

① 전체 지능의 저하 : 일반아동에 비해 전체 지능이 비슷하거나 낮다 .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 우수 ’ 나 ‘ 최우수 ’ 의 지능을 가질 수 있다 .

② 동작성 지능 > 언어성 지능 (10-15 점 이상 차이 ): 충동성이 큰 반면 , 내성능력 저하 . 어떤 경우 동작성 지능과 언어성 지능의 차이가 거의 없으며 , 소검사 간 변산도 거의 없는 경우도 있다 .

③ 이해의 저하 : 사회적 규범이나 관습에 대한 이해의 저조 . 경우에 따라 피상적인 이해는 상당히 잘 되어 있으나 내면화가 안 되어 있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다 .

④ 토막짜기와 모양맞추기의 상승 : 비언어적인 추상적 개념이나 심신 - 운동 협응력이 뛰어날 수 있다 .

⑤ 산수와 숫자는 ‘ 보통 ’ 수준 유지 : 불안감이나 주의집중력의 장애는 크지 않다 .

⑥ ADHD 가 동반될 경우 ADHD 와 비슷한 양상을 띠어 감별진단이 매우 어려워질 수 있다 .

 

사 . 고기능 자폐장애 (asperger)

① 전체 지능이 ‘ 보통 상 ’ ‘ 우수 ’ ‘ 최우수 ’ 수준 모두 가능하다 .

②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이상 차이 ) : 실제적인 상황지각 및 파악 , 대처 능력의 손상 .

③ 소검사 간 편차가 크다 (3-6 점 이상 ): 불균형적 인지발달 .

④ 상식 , 어휘의 상승 : 지적 잠재력이 매우 높다 .

⑤ 공통성 , 토막짜기의 상승 : 비언어적 개념형성 및 추상적 능력이 높다 .

⑥ 이해와 차례 , 빠진곳 찾기의 저하 : 추상적 언어를 실제적인 사회 상황에 활용하는 능력과 사회적 상황 판단력 등 사회인지의 저하 .

⑦ 언어적 반응에서 단편적인 지식이나 사전적 의미는 잘하는 편이나 , 은유적이고 감정적 표현들을 하지 못한다 : 감정의 미분화 및 정서자극에 대한 이해의 결여 ,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

 

3) K-WPPSI

- 만 3 세 -7 세 3 개월된 아동의 지능을 측정한다 .

- 미국의 WPPSI-R 을 박혜원 , 곽금주 , 박광배 (1996) 가 한국문화의 특성에 맞게 번안 및 개정한 것이다 .

-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 전체 지능을 산출할 수 있다 .

- 언어성 6 개 소검사 ; 상식 , 이해 , 산수 , 어휘 , 공통성 , 문장

- 동작성 6 개 소검사 ; 모양맞추기 , 도형 , 토막짜기 , 미로 , 빠진곳 찾기 , 동물 짝짓기 등이다 .

( 문장과 동물 짝짓기는 보충검사다 .)

 

(1) K-WIPPSI 에서 나타나는 진단적 특징

① 언어성 지능 > 동작성 지능 (10-15 점 이상 차이 ) : 문화적 환경이 좋은 경우 , 부모가 학업을 강조할 때 , 전문직 종사자의 자녀들의 경우에 언어성 지능이 동작성 지능에 비해 높다 .

② 동작성 지능 > 언어성 지능 (10-15 점 이상 차이 ) : 읽기장애 등 학습장애 , 문화적으로

결핍된 경우 , 단순직 종사자의 자녀들의 경우에 동작성 지능이 언어성 지능에 비해 높다 .

③ 심리적으로 위축된 유아는 정상유아에 비해 빠진곳 찾기가 저하될 수 있다 .

④ 주의집중력이 저하된 유아는 도형 , 토막 , 미로 , 빠진곳 찾기 , 동물 짝짓기 , 산수 등이 저하될 수 있다 .

⑤ 미성숙한 유아는 정상유아에 비해 도형 , 동물 짝짓기 , 동작성 지능 , 모양 , 토막 , 빠진곳 찾기 , 어휘 , 전체 지능이 저하될 수 있다 .

⑥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정상유아에 비해 상식 소검사가 저하될 수 있다 .

 

(1) 언어성 검사 (Verbal Scale)-Academic Intelligence (Acquired Knowledge) 지능의 부분 중 언어적 이해력 , 어휘력 , 사회적 이해 , 주의집중력 등 언어적 기능의 발달과 연관된 검사다 . 학교에서의 습득된 학습능력과 많이 연관된다 .

➀ 상식문제 (Information): 피검자의 일반적인 지식수준을 측정한다 .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어떤 사실 등이 자신의 욕구 , 흥미 혹은 감정에 따라 개인의 특유한 참조의 틀 속에 통합된 사건들이다 . 잠재지능의 수준을 추정할 때도 쓰인다 .

➁ 이해문제 (Comprehension): 실용적 판단능력과 일반상식수준을 측정한다 . 사회적 상황 판단능력 , 지식의 일상생활 활용능력 등을 측정한다 . 또한 사회적 규범이나 관습에 대 한 이해 , 내면화의 정도 등을 나타낸다 .

➂ 산수문제 (Arithmetic): 단순한 산수능력이 아니라 , 주의집중능력 (concentration) 을 측정 한다 .

➃ 공통성문제 (Similarity): 두 가지 사건들 간의 공통 특성을 검사하는 것으로 , 추상적 사 고 능력이나 개념형성 능력 (abstraction or concept formation) 을 측정한다 .

➄ 숫자문제 (Digit Span): 주의력 (attention) 이나 즉각적인 단기기억 능력 (immediate

memory) 을 측정한다 . 불안과 우울에 의해 수행이 많은 영향을 받는다 .

➅ 어휘문제 (Vocabulary): 사고내용의 특징과 어휘수준 등을 측정한다 . 일반지능의 지표나 잠재지능을 추정할 때 활용된다 .

 

(2) 동작성 검사 (Performance Scale) - Practical Ability 지능의 부분 중 기본적인 지각능력 , 운동속도의 민첩성과 정확성 , 공간지각능력을 재는 비언어적 운동기능과 관련된 검사다 . 학교에서 학습되기 어려운 지능이다 .

 

➀ 기호쓰기 (Digit Symvol): 상징과 숫자를 결합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 운동속도 (motor speed) 를 측정하며 , 우울과 불안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

➁ 빠진곳 찾기 (Picture Completion): 시각적 변별기능 , 주의집중력 , 현실검증 능력 등을 측정한다 .

➂ 토막짜기 (Block Design): 운동조절 (motor coordination) 능력 , 비언어적 추상적 능력과 개념형성력 등을 측정한다 . 사고의 유연성과 응용력도 측정할 수 있다 .

➃ 차례맞추기 (Picture Arrangement): 사회상황에 대한 예측 및 예기능력을 측정한다 . 시 각능력응용력 , 계획능력 , 사회적 사태 지각능력 등을 측정한다 .

➄ 모양맞추기 (Object Assembly): 운동조절 (motor coordination) 능력 , 부분 - 전체의 관계 파 악능력을 측정한다 . 갑작스런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 모호한 상황에서의 인내성 등도 함께 측정할 수 있다 .

 

사례 : 지각추론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1. 의뢰 사유 , 발달력 및 행동 특성

아동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성향과 함께 사회적 관계에서 자기중심적인 행동으로 인한 갈등 , 감정적으로 동요되는 경우 공격적인 행동 표출 , 학교생활에서 잦은 지적 및 또래관계에서 갈등 등을 주 호소로 의뢰된 초등학교 5 학녀 남아다 . 최근 학교에서 교사로부터 잦은 지적을 받아 모와 아동이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

 

2. 지능검사 결과

K-WISC- Ⅲ

 

언어성 = 117/ 동작성 = 92/ 전체 = 107

언어이해 =112/ 지각조직 = 92/ 주의집중 = 127/ 처리속도 = 121

K-WISC- Ⅲ 로 측정한 지능검사에서 아동의 전체지능지수는 평준 수준에 속한다 .(FSIQ=107, 95% 신뢰구간 =99-114, 백분위 68.0%), 하지만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 간에 유의미한 차이 (25) 를 보이고 있고 , 소검사들 간 편차도 최대 9 점으로 상당히 큰 편이며 , 특히 반응 특성상 쉬운 문항은 틀리고 어려운 문항은 맞히는 식의 소검사 내 수행을 통해 볼 때 전체적으로 인지적 불균형이 심한 편이다 . 특히 아동은 자신의 잠재능력 및 언어적인 능력에 비해 시공간적인 자극을 효율적으로 조직화하고 통합 , 정보처리하는 면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반면에 , 아동은 주의집중 영역에서 최우수 수준의 수행을 보였으며 , 처리속도 영역에서도 우수한 수행을 보인 점으로 미루어 , 인지적인 효율성은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

 

3. 평가 결과 종합

아동의 발달력 , 행동관찰 , 부모님과의 임상적 면담 , 지능검사를 포함한 종합심리 평가 , 신경학적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아동의 전체지능지수는 평균 수준의 상당부에 속한다 . 그러나 언어이해 지표로 추정한 잠재지능은 우수 수준에 이르는 반면 , 시지각적인 자극을 처리하고 조직화하며 재생하는 능력은 평균 수준의 하단에 속하여 언어적 자극과 비언어적 자극을 다루는 데 편차가 상당히 큰 편이다 . 이렇게 언어성과 비언어성 지능 간 큰 차이를 보이는 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학습과 관련하여 국어나 영어는 큰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성취가 우수한 반면 수학은 상대적으로 어려워하는데 , 특히 도형 관련 단원에서 성취가 기대 이하로 저조한 경우가 많다 . 이는 과목이나 과목을 구성하는 단원간 수행의 차이가 심하다는 보호자의 보고에서도 잘 뒷받침되고 있다 . 한편 , 아동은 주 호소와는 달리 검사상에서 주어진 정보에 집중하여 빠르고 능숙하게 자극을 처리하는 인지적인 효율성이 상당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인지 특성은 학습과 문제해결 장면에서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4. 개입을 위한 일반적 제언

* 인지적 강점 : 언어적 이해 및 개념화 능력 , 언어적 유동추론 능력 , 작업기억 , 처리속도

* 인지적 약점 : 시지가적 예민성 , 시가적 주의력 및 기억력 , 시공간적 분석 및 통합능력

아동의 경우 우선 시지각적 자극의 변별 , 자극 간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하는 훈련을 통해 시가적 자극을 예민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이 필요하고 , 시지가적 자극에 대한 주의력과 기억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과제를 시행한다 . 또한 단순한 시지각적 처리보다는 복잡하고 어려운 시지각적 자극을 조직화하는 능력이 더 부족하고 . 특히 입체적인 도형을 머릿속으로 조작하는 면에서 상대적으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중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이를 위해 우선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여 운동 및 감각적으로 실제 사물을 충분히 다루어 보는 활동이 필요하고 , 더 나아가 지면으로 제시되어 있는 이차원적 자극을 심리 내적 조작활동을 통해 해결하는 과제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 칠교놀이 , 탱그램 , 각종 퍼즐 , 쌓기 나무 , 전개도 완성 , 만들기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교구를 활용한다 . 또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도형편에 나오는 내용을 활용하여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일반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인지적 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학업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다 . 이때 단순하고 구체적인 자극에서 추상적인 자극으로의 진행을 통해 아동이 자극이나 과제에 압도당하는 경험을 하거나 심리적으로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도록 한다 .

한편 , 아동은 언어적 자극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강점이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여 시지각 혹은 시공간적 자극을 처리할 때 내적 언어를 사용하여 스스로 어렵고 혼동되는 과정을 안내할 수 있는 적극적 중재방법도 적용할 수 있겠다 .

 

*사례참고 도서 : 웩슬러 지능검사 임상 및 교육 가이드북 , ( 느린 학습자 , 학습 및 주의력 문제를 가진 아동 , 인지적 불균형이 심한 아동을 위한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 2016, 노경란 , 박현정 , 안지현 , 전영미 공저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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