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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chsler : 웩슬러 소검사의 시행과 채점

남ol 2020. 8. 24. 13:16

지능검사 (2):   소검사의 시행과 채점   ( 토막짜기 ,   공통성 ,   숫자 )

『 개요 』

한국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 판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Fourth Edition, K-WAIS- Ⅳ ) 은

16 세   0 개월부터   69 세   11 개월까지의 청소년과 성인의 인지능력을 개인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임상도구이다 .   이 검사의 원판인   WAIS- Ⅳ 는   Wechsler   성인 지능 검사   – 3 판의 개정판이고 ,   소검사들과 조합점수로 이루어져있다 . K-WAIS- Ⅳ 가 이전 판에 비해 현저하게 다른 점은   검사의 구조를 단순화하고 인지능력에서 좀 더 독립적인 영역에 관한 수행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지수점수 (index score) 를 강조 한 것이다 .   조합점수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 (Full Scale IQ) 을 나타내주는 점수와 특정 인지영역에서의 지적 기증을 나타내주는 점수로 구성되어 있다 .

 

★ 검사의 구조 ★

⇒ K-WAIS- Ⅳ 는 4 개의 지수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언어이해 , 지각추론 , 작업기억 , 처리속도 , 각 척도에 속해있는

소검사들로 해당지수의 점수를 계산하게 된다 . 각 척도는 전체 척도에 포함시켜 전체 IQ 를 계산하게 된다 .

전체척도 (Full Scale)
언어이해 지수 척도
(Veabal Comprehension Index Scale)
지각추론 지수 척도
(Perceptual Reasoning Index Scale)
· 핵심 소검사 ( 공통성 , 어휘 , 상식 )
· 보충 소검사 ( 이해 )
· 핵심 소검사 ( 토막짜기 , 행렬추론 , 퍼즐 )
· 보충 소검사 ( 무게비교 , 빠진 곳 찾기 )
작업기억 지수 척도
(Working Memory Index Scale)
처리속도 지수 척도
(Processing Speed Index Scale)
· 핵심 소검사 ( 숫자 , 산수 )
· 보충 소검사 ( 순서화 )
· 핵심 소검사 ( 동형찾기 , 기호쓰기 )
· 보충 소검사 ( 지우기 )

1. K-WISC-IV 의 특징

① 언어성 IQ 와 동작성 IQ 를 제시한다 .

② 언어이해 , 지각추론 , 작업기억 , 처리속도등 4 요인 구조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진다 .

③ 기존의 K-WISC- Ⅲ 에 있던 소검사들 중 차례 맞추기 , 모양 맞추기 , 미로 ( 보충검사 ) 소검사가 제외됨 .

⇒ 공통 그림 찾기 , 순차 연결 , 행렬 추리 소검사 추가

⇒ 선택 , 단어 추리 , 보충검사 추가

④ 아동의 전체적인 인지능력을 나타내는 전체검사 IQ 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 인지적 기능영역에 구분에 따라

언어이해지표 , 지각추론지표 , 작업기억지표 , 처리속도지표 등의 영역별 합산 점수를 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⑤ 가르치는 문항 , 예시문항 , 연습문항을 포함하여 발달적 적합성을 향상시킨 것은 물론 , 더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을 축가하여 소검사의 하한선 및 상한선을 향상 시켰다 .

 

♣ K-WAIS- Ⅳ 실시를 위한 일반지침을 제시하고 기록용지 요약과 분석 페이지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단계적 지시를 비롯하여 K-WAIS- Ⅳ 의 기본 절차를 소개한다 . 표준적인 실시와 해석 가능한 점수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에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

 

2. 소검사 내용과 설명

K-WAIS- Ⅳ 는 15 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그 중 12 개의 소검사는 기존의 WAIS- Ⅲ 에 포함된 내용이다 .

표는 K-WAIS- Ⅳ 의 소검사들을 실시하는 순서대로 나타낸 것이고 각 소검사의 약어와 간단한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

 

소검사 약어 설명
토막 짜기 (Block Design) BD 토막을 사용하여 자극과 똑같은 모양 만들기
공통성 (Similarity) SI 두 단어가 가지고 있는 유사점 말하기
숫자 (Digit Span) DS 숫자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
행렬추론 (Matrix Reasoning) MR 일부가 빠진 행렬을 보고 이를 완성하는 반응선택지
어휘 (Vocabulary) VC 그림문항의 경우 물체의 이름 말하기 , 언어적 문항의 경우 뜻을 말하기
산수 (Arithmetic) AR 산수 문제 암산으로 풀기
동형찾기 (Symbol Search) SS 탐색집단에서 표적기호와 동일한 것을 찾아 표시하기
퍼즐 (Visual Puzzles) VP 완성된 퍼즐을 보고 제한시간 내에 그 퍼즐을 만들 수 있는 세 개의 반응을 찾기
상식 (Information) IN 폭넓은 영역의 일반지식에 관한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
기호쓰기 (Coding) CD 숫자와 짝지어진 기호를 옮겨적는다 .
순서화
(Letter-Number Sequencing)
LN 일련의 숫자와 글자를 읽어주면 숫자와 글자를 순서대로 회상해야 한다 .
무게비교 (Figure Weights) FW 양쪽 무게가 달라 균형이 맞지 않는 저울을 보고 , 균형을 맞추는데 필요한 반응을 찾는다 .
이해 (Comprehension) CO 일반적 원리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에 근거해서 질문에 답해야 한다 .
지우기 (Cancellation) CA 도형 속에서 표적 모양을 찾아 표시해야 한다 .
빠진 곳 찾기
(Picture Completion)
PC 그림에서 빠진 부분 찾기

검사의 일반지침

⇨ K-WAIS- Ⅳ 결과의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표준적인 실시절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뒤이어 제시될 정보와 지침은 수검자를 편안하게 하고 수검자의 욕구에 맞추면서 표준적인 실시절차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술 및 해석 요강 , 기록용지 , 자극책자 1, 자극책자 2, 반응용지 1, 반응용지 2, 토막짜기의 토막 (9 개의 흰색과 붉은 색 토막 ), 동형찾기 채점판 , 기호쓰기 채점판 , 지우기 채점판 , 연필 2 자루 , 초시계

① 검사도구에 대한 친숙성

평가를 처음 실시하기에 앞서 검사도구와 실시절차에 친숙해져 있으면 진행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

시간 기록을 위한 초시계와 반응 , 행동관찰 , 부가적인 언급 등을 기록하기 위한 필기구를 준비해야 한다 .

많은 검사자들은 수검자가 기록용지를 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클립보드를 이용한다 .

검사도구는 검사의 진행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 몇몇 소검사는 초심자에게는 매우

복잡하고 생소한 실시상황일 수 있다 . 검사자는 실시를 자연스럽게 거의 자동적으로 할 수 있을 만큼 검사도구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

 

② 도구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검사자가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고 수검자에게는 보이지 않게 도구들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 . 몇몇 소검사의 경우 기록용지에서 정답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수검자가 기록용지를 볼 수 없도록 클립보드를 사용하는 것도 무방하다 .

자극책자는 덮어서 앞면을 위로 , 철한 쪽을 수검자 쪽으로 하여 책상위에 놓는 것이 정위치이다 . 자극책자의 원하는 소검사 페이지를 열려면 책자의 돌출된 부분을 이용하면 된다 . 소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자극책자의 페이지는 수검자 쪽으로 펼쳐진다 . 자극책자는 책상위에 평평하게 놓아두어야 하고 수검자가 선택한 반응지를 쉽게 가리킬 수 있도록 적절한 거리에 놓아두어야 한다 .

초시계를 다루는 것도 미리 감안하여 연습을 해두어야 한다 . 초시계는 가능하면 검사자의 무릎에 얹어 놓아 수검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 조용히 작동시켜야 한다 . 그렇게 하기가 곤란하다면 책상 위에 놓되 수검자의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 두어야 하고 수검자에게 숨기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게 가능한 조심해서 다루어야 한다 .

 

③ 실시시간

실시시간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 수검자의 능력수준 또는 특별한 욕구 , 수검자의 검사수행 방식 , 검사자의 실시방식과 경험 , 라포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시간 , 또는 피로를 최소화하는데 필요한 시간 ( 휴식 등 ) 등이 이러한 요인에 속한다 . 표준화 자료수집과정에서 15 개 소검사를 모두 실시할 때 평균적으로 80 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 지적능력이 떨어지는 표본에서는 약 60 분 , 그렇지 않은 표본에서는 최장 100 분정도 소요되었다 . 10 개 핵심소검사만 실시하는 경우 이보다 20~30 분 정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시간에 채점에 필요한 시간은 고려되지 않았다 .

 

④ 물리적 환경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차분하고 방해가 없는 밝고 조용한 방 ( 예컨대 , 심리검사실이나 치료실 ) 에서 실시해야 한다 . 수검자가 신체적 불편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고 외부의 소리나 광경 , 사용하지 않는 검사도구등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으면서 제시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외부적 방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 가능하면 수검자가 창문을 마주하지 않는 위치로 좌석을 배치해야 한다 . 책상은 수검자에게 적합한 크기의 안락한 것이어야 한다 . 책상 면이 고르지 않거나 거친 경우 반응책자를 사용하는 소검사에서는 부드러운 작업 면을 제공해야 한다 .

좌석배치는 효율적인 검사실시에서 매우 중요하다 . 지시를 하고 수검자의 반응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자극책자가 잘 보여야 한다 . 검사수행 행동을 잘 관찰하기 위해 수검자와 마주보는 위치에 앉는 것이 좋다 .

사용하지 않는 검사도구는 검사자의 가까이에 두고 수검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놓아두어야 한다 . 이를 위해 옆 의자나 선반을 이용하여 도구들을 정렬해 두는 것이 좋다 . 기록용지는 필요하다면 클립보드에 끼워둘 수 있다 . 도구들을 보이지 않게 하려고 눈에 띄게 행동해서는 안 된다 . 그런 행동은 수검자를 불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⑤ 라포의 형성과 유지

라포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검사 실시시간 동안 수검자의 협조와 노력을 끌어내는데 매우 중요하다 . 검사가 진행되는 장면 , 검사자 및 검사상황에 대한 친숙성 , 기타 관련된 다른 요인들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 검사자는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라포를 유지하기 위해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검사자는 검사실시에 앞서 지시의 전달 , 도구의 조작 , 시간측정 , 반응기록 등 검사실시의 기계적인 측면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라포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검사를 실시하면 수검자의 흥미와 협조를 지속시킬 수 있고 검사에 최대의 노력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각 수검자와 라포를 수립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검사자의 경험과 상식에 따라 결정 된다 . 어떤 평가이든 간에 수검자에 대한 검사자의 매너와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 자신에 차있으면서도 서두르지 않게 하면 검사실시에 대한 수검자의 불확실감 또는 불안감이 줄어들고 협조를 끌어낼 수 있다 . 활동 , 흥미 등에 관한 비공식적인 대화를 통해 수검자를 편안하게 한 다음 검사를 시작한다 . 라포가 어느 정도 형성되었다고 생각되면 교육받은 대로 검사를 소개한다 .

전문가적인 태도로 서두르지 않고 과제를 실시한다 . 한 문항에서 다음문항으로 , 한 소검사에서 다음 소검사로 넘어가는 단서로 제공되는 표준적인 어구가 제시되어있다 . 이 어구에 대해서 수식을 덧붙여도 되지만 검사문항과 실시지시는 변경하면 안 된다 . 때때로 지루해 하거나 불안해하는 수검자에게는 한 소검사에서 다음 소검사로 넘어갈 때 간단한 대화를 하면 소검사를 전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속도를 꾸준하게 유지하되 수검자의 기분이나 협조성에 변화가 있는지 예의주시해야 한다 .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수검자가 피로감이나 조바심을 심하게 보이는 경우 수검자에게 방 안을 서성이든지 스트레칭을 하든지 잠시 화장실을 다녀오게 할 수도 있다 . 중지가 필요한 경우 소검사 도중에 하지 말고 하고 있던 소검사가 다 끝난 다음에 중지하도록 한다 . 노인 수검자가 신체적 문제 , 주의력 문제 또는 기억력 문제가 있는 수검자의 경우 한번 이상의 휴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수검자의 노력에 대해 격려해 줌으로써 열의와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 “ 열심히 하셨네요 ”, “ 그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정도의 언급은 해주어도 된다 . 그러나 수검자가 정답을 했을 때 지침에 나와 있지 않는 한 “ 예 , 맞습니다 ” 와 같은 말로 수행에 대해 강화를 해 주어서는 안 된다 .

전체 소검사에서 수검자의 수행이 빈곤하고 수검자가 그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경우 “ 문제가 좀 어려웠죠 ? 이 다음에 나올 문제는 좀 쉬울 수도 있습니다 ” 하고 말해준다 . 수검자가 질문 또는 과제가 어려워서 못 하겠다고 말하는 경우 “ 잘 못하셔도 괜찮으니 할 수 있는 만큼만 최선을 다하시면 됩니다 ” 라는 말로 격려해준다 . 그러나 격려를 넘어 재촉하는 수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이는 수검자를 좌절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수검자가 도움을 요청하거나 “ 선생님이 한 번 해보세요 ” 라고 하면 “ 당신 혼자 힘으로 어느정도 잘 해낼 수 있는지 보고 싶습니다 ” 하고 말한다 .

어떤 수검자는 자극책자의 페이지를 자신이 넘기거나 시작하라는 말을 하기 전에 과제를 시작하거나 그만 하라는 말을 듣고도 계속 하는 등의 행동으로 검사상황을 통제하려고 할 수 있다 . 라포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경우 약간의 융통성이 허용되지만 표준적인 실시절차를 잘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검사자가 통제를 유지해야 한다 .

 

실시의 일반지침

소검사의 실시 , 기록 , 채점 절차에 익숙해지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 실시에 관한 많은 일반적인 문제들이 이 검사에도 해당된다 : 소검사의 실시순서 , 소검사의 선택과 대체 , 시작점 , 되돌아가기와 중지규칙 , 시간 기록 ; 시범 , 예시 및 교육 문항 , 질문 , 촉구 및 반복제시 , 반응의 기록 . 이들 문제에 관한 지침의 대부분은 Wechsler 검사의 이전 판들에 있지만 이전의 다른 판들과는 절차가 약간 달라졌다 . 그러므로 처음으로 평가를 시작하기에 앞서 실시의 일반 지침 뿐만 아니라 소검사 실시 지침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

⇨ 소검사 실시의 표준적인 순서

- 검사자는 실시순서에 익숙해져야 한다 . 토막짜기는 첫 번째 소검사이다 . 언어이해와 지각추론 소검사들은 가능하면 서로 번갈아가면서 실시하고 작업기억과 처리속도 소검사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 . 이러한 소검사 순서는 흥미를 높이고 다양성을 유지하고 피로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 10 개의 핵심 소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그 뒤에 보충 소검사들을 실시한다 . 가능하면 아래 표에 제시되어 있는 순서대로 소검사들을 실시한다 . 기록용지 , 자극책자 , 그리고 모든 표는 이 순서대로 되어있다 . 모든 소검사들을 다 실시하지 않는 경우 불필요한 소검사를 건너뛰고 표준적인 순서에 따라 실시한다 .

 

1. 토막짜기 2. 공통성 3. 숫자 4. 행렬추론 5. 어휘 6. 산수 7. 동형찾기 8. 퍼즐 9. 상식 10. 기호쓰기
11. 순서화 12. 무게비교 13. 이해 14. 지우기 15. 빠진곳찾기

 

★ 표준적인 소검사 실시 순서 ★

어떤 상황에서는 특별한 수검자의 경우 표준적인 실시순서에서 벗어나서 해야 할 경우도 있다 . 수검자가 특정한 소검사에 대해 반응을 거부하는 경우 그 소검사를 일시적으로 보류하고 그 다음 소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 수검자가 검사에 더 몰입하고 검사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한 경우 보류해 두었던 소검사로 되돌아간다 . 소검사 실시 순서의 변화는 검사자의 선호 때문이 아니라 임상적 필요 때문인 경우에 한한다 . 실시순서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 실시순서를 기록용지에 적어두고 결과를 해석할 때 고려해야 한다 .

 

여러 회에 나누어 진행된 검사

검사자는 핵심 소검사와 보충 소검사 ( 즉 조합점수를 유도하는데 사용하는 소검사들 ) 를 한 회기에 실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수검자가 검사 도중 피로해지면 실시 중이던 소검사를 마친 후 중지를 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 잠시 쉰 후에는 검사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해 본다 . 만약 핵심 소검사와 보충 소검사를 두 회기로 나누어서 실시할 수 밖에 없다면 두 번째 회기는 되도록 빨리 , 가능하면 한 주 이내에 해야 한다 .

1) 소검사 선택

평가를 시작하기에 앞서 검사자는 어떤 조합점수 , 어떤 차이값 분석 , 어떤 소검사가 임상적으로 가장 적합하고 가장 유용한 정보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그 평가의 목적과 수검자에 관한 모든 이용 가능한 정보를 세심하게 검토해 보아야 한다 . 그렇게 함으로써 어떤 소검사들을 실시할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

K-WAIS- Ⅳ 에는 10 개의 핵심 소검사 , 5 개의 보충 소검사 , 총 15 개의 소검사가 있다 . 10 개의 핵심 소검사는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는데 사용한다 . 보충 소검사는 부가적인 임상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 핵심 소검사를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

 

★ 조합점수의 소검사 구성 ★

소검사 VCI PRI WMI PSI FSIQ
공통성 0       0
어휘 0       0
상식 0       0
이해 (0)       (0)
토막짜기   0     0
행렬추론   0     0
퍼즐   0     0
무게비교   (0)     (0)
빠진곳찾기   (0)     (0)
숫자     0   0
산수     0   0
순서화     (0)   (0)
동형찾기       0 0
기호쓰기       0 0
지우기       (0) (0)

2) 보충 소검사 대체

- 어떤 임상상황 , 예컨대 , 수검자의 신체적 조건 때문에 수행이 방해를 받는 경우와 같은 상황에서는 보충 소검사로 핵심 소검사를 대체할 수 있다 . 어떤 핵심 소검사가 어떤이유로 인해 타당하지 않은 경우에도 대체가 필요할 수 있다 . 어떤 조합점수를 바꿀 목적만으로 타당한 핵심 소검사를 보충 소검사로 대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 다음 표에는 핵심 소검사들에 대한 인정할 수 있는 대체가 제시되어 있다 .

핵심 소검사 인정 가능한 대체 소검사
공통성 이해
어휘 이해
상식 이해
토막짜기 무게비교 , 빠진곳찾기
행렬추론 무게비교 , 빠진곳찾기
퍼즐 무게비교 , 빠진곳찾기
숫자 순서화
산수 순서화
동형찾기 지우기
기호쓰기 지우기

- 각 지수점수 (VCI,PRI,WMI,PSI) 에 대해 단 하나의 대체만 허용된다 . 이해 소검사는 언어이해에 속해 있는 핵심 소검사에 한번만 대체할 수 있고 무게비교 소검사 또는 빠진곳찾기 소검사는 지각추론에 속해 있는 핵심 소검사에 한 번만 대체 할 수 있다 . 순서화 소검사는 숫자 또는 산수 소검사에 대체할 수 있다 . 지우기 소검사는 동형찾기 또는 기호쓰기 소검사에 대체 할 수 있다 . 각 지수점수에는 하나의 대체 소검사가 들어있지만 FSIQ GAI 를 산출할 때 최대 두 개 소검사의 대체만 허용된다 .

경우에 따라서는 이용가능한 보충 소검사는 많지만 원하는 조합점수를 유도하기에 타당한 소검사 점수의 개수가 부적절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조합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환산점수들을 비례적으로 합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대체와 비례적 합산 둘 다 측정오류를 증가시킬 위험성이 있지만 비례적 합산보다는 하나의 핵심 소검사에 하나의 보충 소검사를 대체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이는 결과적으로 산출되는 조합점수가 이론적 성취가 아닌 실제적 성취에 기반을 두기 때문이다 . 비례적 합산을 하는 것은 검사를 실시하는 도중에 중지된 경우 , 최근에 검사문항 노출된 경우 , 신체적 제한 또는 감각적 결함이 있는 경우 , 수검자가 한 소검사에서 동일한 반응만 반복하는 것과 같은 반응세트와 같은 요인 때문에 불가피한 경우로 한정되어야 한다 .

 

★ 시작점 , 되돌아가기 및 중지규칙 ★

검사시간을 단축하고 수검자 측의 불필요한 피로나 지루함으로 방지하기 위해 소검사 속에 시작점 , 되돌아가기 및 중지규칙을 사용하였다 . 이 실시규칙은 소검사 실시 지침과 기록용지에 제시되어 있고 다음과 같은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다 .

 

 시작점

각 소검사는 시작점에서부터 실시한다 . 시작점은 요강과 기록용지에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다 . 15 개 모든 소검사는 모든 연령에 대해 하나의 시작점만 있다 . 정신지체와 같이 지적능력이 제한되어 있거나 일반적인 지적 결핍이 의심되는 수검자는 항상 1 번 문항에서부터 시작한다 .

많은 소검사에는 시작 문항을 실시하기 전에 모든 수검자에게 실시하는 시범문항과 연습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 시범문항과 연습문항은 수거자의 전체 원점수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

 

 되돌아가기

되돌아가기는 1 번 문항부터 시작하지 않는 소검사에 적용된다 . 시작점보다 앞에 있는 문항들은 지적 능력의 제한 ( 가령 , 정신지체 ) 이나 일반적인 지적 결핍이 의심되는 수검자들의 최점 점수를 확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대부분의 수검자들은 이들 문항을 실시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 되돌아가기는 시작점에 앞서 있는 문항들을 언제 실시할 것인지의 결정에 도움이 될 지침이 포함되어 있다 .

실시된 첫 두 문항에서 수검자가 완전한 점수를 받으면 시작점 이전의 미실시 문항에서 득점을 한 것으로 간주하고 다음 문항으로 진행한다 . 완전한 점수 (perfect score) 란 특정 문항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말한다 . 예컨대 , 채점이 0,1,2 점으로 되는 문항에서 완전한 점수는 2 점이다 . 그러나 0,1 점으로 되는 문항에서 완전한 점수는 1 점이다 . 실시하지 않은 문항에서 득점을 한 것으로 간주하는 경우 완전한 점수를 부여한다 .

 중지규칙

중지규칙은 소검사를 실시를 언제 중지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라포를 유지하고 검사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 이 규칙은 소검사마다 다르고 , 검사자로 하여금 수검자가 특정한 수의 문항들에서 연속해서 0 점을 받았을 때 소검사의 실시를 중지하도록 한 것이다 . 되돌아가기 문항에서 받은 0 점도 이 규칙에 포함될 수 있다 .

소검사 실시를 조기에 잘못 중지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특정한 반응이 어떤 점수에 해당하는지 확실하지 않고 소검사를 중지해야 할지 신속하게 결정할 수 없는 경우 중지규칙에 분명히 도달했다고 판단될 때까지 이후 문항들로 진행한다 . 나중에 검토과정에서 검사를 중지했어야 했던 지점을 실수로 넘겼던 것이 발견되면 , 정확한 중지규칙을 넘긴 문항에 대해서는 수검자가 득점가능한 답을 했더라도 점수를 주지 않아야 한다 .

 

소검사 시작점 되돌아가기 중지규칙
토막짜기 연습문항 후 5 번 문항 5 번이나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두 문항을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공통성 연습문항 후 4 번 문항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또는 1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숫자 바로 : 1 번문항
거꾸로 :
연습문항 후 1 번 문항
순서대로 :
연습문항 후 1 번 문항
없음 바로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거꾸로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순서대로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행렬추론 연습문항 A, B 후
4 번 문항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어휘 5 번 문항 5 번이나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또는 1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산수 연습문항 후
6 번 문항
6 번이나 7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동형찾기 시범문항 , 연습문항 후 검사문항 없음 120 초 후 중지
퍼즐 시범문항 , 연습문항 후 5 번 문항 5 번이나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상식 3 번 문항 3 번이나 4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기호쓰기 시범문항 , 연습문항 후 검사문항 없음 120 초 후 중지
순서화 시험문항 A,
연습문항 A 후 1 번 문항
없음 각 문항에서 세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무게비교 시범문항 A 와 B, 연습문항 후 4 번 문항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이해 3 번 문항 3 번이나 4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또는 1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지우기 시범문항 A, 연습문항 A 후 1 번 문항 없음 각 문항에서 45 초 후 중지
빠진 곳 찾기 연습문항 후 4 번 문항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네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각 소검사의 시작점 , 되돌아가기 및 중지규칙 요약 ★

 

★ 시간측정 ★

엄격한 시간제한이 있는 소검사도 있고 시간제한이 없는 소검사도 있다 . 토막짜기 , 산수 , 동형찾기 , 퍼즐 , 기호쓰기 , 무게비교 , 지우기 , 빠진 곳찾기 소검사는 엄격한 시간제한이 있다 . 이들 소검사에서는 정확한 시간측정을 위해 초시계를 사용해야 한다 . 문항 지시의 마지막 단어를 말하고 난 후 시간측정을 시작하여 수검자가 반응을 완성했을 때 시간 측정을 마친다 . 시간제한이 다 되어갈 무렵에 수검자가 거의 완성단계에 있는 경우라면 라포의 유지를 위해 문항을 완성할 수 있도록 약간의 부가적인 시간을 줄 수도 있다 . 그러나 시간제한을 초과한 후 완성한 문항에 점수를 주어서는 안 된다 . 이런 경우라면 시간제한 시점에서 수검자의 수행을 기록하고 점수를 부여해야 한다 . 시간 보너스 점수는 토막짜기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수행에 대한 보상이 될 수 있다 . 시간 보너스 점수를 부여하는 것에 관한 구체적인 절차는 3 장과 기록용지의 토막짜기 소검사 지시에 제시되어 있다 .

 

소검사의 실시와 채점

⇒ 시작하기

검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검사에 필요한 도구들이 순서대로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수검자와 함께 검사를 시작한다 . 수검자가 원하면 검사 중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 휴식을 원할 경우 검사자에게 말해달라고 미리 알려준다 . 수검자와 충분한 라포가 형성되었다고 생각되면 소검사를 실시한다 .

 

⇒ K-WAIS- Ⅳ 에 대한 소개

이제 제가 여러 가지 질문을 할 것입니다 . 어떤 것들은 너무 쉽고 어떤 것들은 어려울 것입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든 질문의 답을 다 알 수는 없고 모든 문항을 다 완성 할 수도 없지만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궁금한 점이 있습니까 ?

수검자에 따라 설명이 필요한 정도가 다를 것이다 . 지능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경우 불필요한 불안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 만약 수검자가 검사에 대하여 잘못 생각하고 있다면 진솔하고 위협적이지 않은 태도로 수검자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알려준다 .

 

1. 토막짜기

정해진 제한시간 내에 완성해야 하고 수검자는 제시된 그림과 모형 또는 그림만 보고 빨간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진 토막을 사용하여 똑같은 모양을 만들어야 한다 .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록용지 , 자극책자 1, 토막 , 초시계

 

 시작점 : 연습문항을 한 후 5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지적 제한이나 전반적인 지적 결함이 의심되는 수검자에게는 1 번 문항부터 실시한다 .

 되돌아가기 : 수검자가 5 번 ,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완전한 점수를 받지 못하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받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을 실시한다 .

 

 중지규칙 : 두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한다 .

 

 시간측정

- 각 문항의 제한시간은 실시 및 채점 요강과 기록용지에 제시되어 있다 .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보너스 점수가 주어지는 문항에서는 더욱 중요하다 .

- 검사자가 지시를 마치는 순간부터 시간을 측정한다 .

- 수검자가 모형을 완성했을 때 제한시간이 다 되었을 때 또는 수검자의 말이나 동작에서 과제를 마쳤다는 것이 분명해 보일 때 시간측정을 종료한다 . 확실하지 않다면 수검자에 끝마쳤는지를 질문한다 .

- 제한시간이 다 되었을 때 모형이 거의 다 완성되어가는 경우에는 중지시키지 말고 라포 유지를 위해 몇 초 정도는 시간을 더 허용하는 것이 좋다 . 그러나 제한시간 후의 정답반응에 대해 점수를 주어서는 안 된다 .

 

 일반적 지침

- 수검자가 책상 앞에 정면으로 앉도록 한다 . 자극책자와 모형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까지만 해당됨 ) 은 수검자가 앉아있는 책상과 평행이 되도록 놓는다 .

- 기록용지의 토막 그림은 검사자의 관점에서 ( 즉 제시되는 자극과는 거꾸로 ) 그려져 있고 모형의 붉은 부분은 음영으로 표시되어 있다 .

- 연습문항은 토막을 소개하고 토막을 구성하는 방법을 시연하기 위한 것이다 . 검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수검자에게 연습문항을 실시한다 . 연습문항에서만 도움을 줄 수 있다 .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은 두 번 시행할 수 있다 . 이들 문항에서 수검자가 첫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성공하면

바로 다음 문항으로 진행한다 . 수검자가 첫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모형 구성에 성공하지 못하면 한 번 더 시행 한다 .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에서 수검자는 간혹 검사자의 모형을 그대로 베끼려고 한다 . 수검자가 모형의 측면까지 똑같이 만들려고 하면 모형의 윗부분을 가리키면서 토막의 윗부분만 같으면 된다고 말한다 .

- 9 번 ~10 번 문항과 13 번 ~14 번 문항에서 수검자는 자극책자를 돌려 그림이 수평이 되게 하려는 경우가 있다 .

어떤 문항에서건 수검자가 자극책자를 회전시키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

 

◈ 표준제시절차

- 어떤 문항은 자극책자게 그려진 그림과 이를 보고 검사자가 수검자 앞에서 만든 모형을 함께 제시하고 , 어떤 문항은 자극책자의 그림만 제시한다 . 제시방법은 기록용지의 제시방법 칸에 기록되어 있다 .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은 자극책자의 그림과 검사자가 시연한 모형을 같이 제시한다 .

수검자가 자극책자의 그림과 검사자가 만든 모형을 보고 만들 수 있도록 모형은 그대로 놓아둔다 .

⇨ 5 번 ~14 번 문항에서는 수검자에게 자극책자의 그림만 제시한다 .

- 토막은 다양한 표면이 보이도록 배열하여 제시한다 . 두 개의 토막만 사용하는 문항에서는 두 토막 윗면이 각기 다른 색이 되도록 한다 . 네 개의 토막을 사용하는 문항에서는 한 개의 토막만 빨간색 - 흰색 면이 보이도록 놓는다 .

9 개의 토막을 사용하는 문항에서는 두 개의 토막만 빨간색 - 흰색 면이 보이도록 제시한다 .

- 자극책자의 그림과 모형을 가리킬 때는 실시지침에 따라서 해야 한다 .

- 수검자가 오른손잡이 일 경우 자극책자를 수검자의 중심에서 약간 왼쪽에 놓고 왼손잡이일 경우에는 중심에서 약간 오른쪽에 놓는다 . 자극책자는 수검자가 앉아있는 책상 앞 18cm 정도 떨어뜨려 놓는다 . 모형과 자극책자를 동시에 제시하는 경우 모형은 자극책자 옆에 놓는다 .

- 각 문항에서 필요한 토막만 제시한다 . 불필요한 토막들을 수검자가 보이지 않는 곳에 치워둔다 .

 

 

◈ 오류의 수정

- 30° 이상 회전된 경우 오류로 간주한다 .

- 회전이 처음 나타났을 경우에만 수정해 준다 . 토막을 정확한 위치로 회전시키면서

‘ 보십시오 . 이렇게 놓아야 합니다 .’ 라고 말한다 . 계속 다음 문항을 실시한다 .

- 모형이 회전되어 있는 경우 기록용지에 아래와 같이 회전되었음을 화살표로 표시하고 회전의 정도는 각도로

기록한다 .

◈ 채점

- 각 문항에 대한 완성시간을 초 단위로 기록한다 . 제한시간 이후에 완성한 문항은 0 점으로 채점한다 .

- 검사자는 기록용지의 “ 구성된 모양 ” 칸에 수검자가 구성한 모양을 기록할 수 있다 . 각 문항에서 제한시간이 다 되었 을 때 또는 수검자가 끝마쳤다는 표시를 할 때 수검자가 구성한 모양을 빈칸에 기록하게 된다 .ex) ☑ ( 정답의 기록 )

- 토막사이의 간격이나 정렬이 0.6cm 이하 ( 이는 토막의 넓이나 높이의 약 1/4 에 해당됨 ) 로 벌어져 있는 경우

그대로 인정해준다 . 그러나 간격이나 정렬이 0.6cm 보다 크게 벌어져 있는 경우 0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구성한 모형이 틀렸을 때 ( 그림이나 제시된 모형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 30° 이상 회전되어 있는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했을 때는 오답으로 간주한다 .

문항 1~4

- 수검자가 첫 번째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회전오류 없이 정확히 모형을 만들면 2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두 번째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회전오류 없이 정확히 모형을 만들면 1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시행 1 과 시행 2 모두에서 모형을 정확히 만들지 못한 경우 , 회전오류가 있는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 0 점으로 채점한다 .

문항 5~8

- 수검자가 제한시간 내에 회전오류 없이 정확히 모형을 만들면 4 점으로 채점한다 . 수검자가 모형을 정확히

만들지 못한 경우 , 회전오류가 있는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 0 점으로 채점한다 .

문항 9~14

- 수검자가 모형을 정확히 만들었고 회전오류가 없고 제한시간내에 완성한 경우 4,5,6 또는 7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도형을 정확히 만들지 못했을 경우 , 회전오류가 있을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0 점으로 기록한다 .

토막짜기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66 점

✱ 보너스 점수가 포함되지 않은 토막짜기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48 점

 

2. 공통성

공통적인 사물이나 개념을 나타나는 두 개의 단어가 제시되면 수검자는 그 단어가 어떠한 유사점이 있는지를

기술해야 한다 .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록용지

 시작점 : 연습문항을 한 후 4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지적 제한이나 전반적인 지적 결함이 의심되는 수검자에게는 1 번 문항부터 실시한다 .

 되돌아가기 : 수검자가 4 번 ,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완전한 점수를 받지 못하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받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을 실시한다 .

 중지규칙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한다 .

◈ 일반적 지침

- 각 문항을 수검자에게 읽어준다 . 아래의 빈칸에 각 문항에 제시된 두 개의 단어를 넣어서 질문한다 .

ex) ___________ 와 ____________ 는 어떤 점이 같습니까 ?

- 각 문항을 필요한 만큼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 줄 수 있다 . 그러나 어떤 식으로든 단어를 바꾸어서는 안 된다 .

- 수검자가 단어를 잘 못 듣고 틀리게 반응했다면 문항을 다시 반복해주고 잘 못 들은 단어를 강조해서 읽어준다 .

- 수검자의 반응이 불분명하거나 모호하여 쉽게 채점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반응 채점 예에서 (Q) 표시가 되어있는

반응의 경우 무슨 뜻입니까 ? 좀 더 자세히 말해 주십시오 . ( 중립적인 다른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다 ) 라고 말한다 .

- 연습문항은 과제를 소개하기 위한 것이고 4 번과 5 번 문항은 교육을 겸하는 문항이다 . 수검자가 2 점에 해당하는

답을 하지 못할 경우 정답을 피드백 해주어야 한다 . 이후 문항에서는 더 이상의 도움은 제공하지 않는다 .

 

◈ 채점

- 수검자의 반응을 정확하게 말한 그대로 기록한다 .

- 각 문항을 채점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반응 채점의 예를 제시하였다 .

- 제시된 반응 예들에 모든 반응이 다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우수한 반응에서부터 부족한 반응까지

제공하고 있다 . 검사자는 독특한 반응의 경우 주의깊게 반응을 평가하고 제시된 반응 예들과 일반적 채점원칙을

고려하여 채점해야 한다 .

- 수검자가 한 문항에 대하여 여러 개의 반응을 한 경우 다음을 참조하여 채점한다 .

부가적인 언급을 할 경우 이것이 수검자의 반응의 일부분이 아닌 것이 확실할 때는 점수를 채점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수검자의 여러 가지 반응이 질적으로 다양하고 그 중 어떤 반응도 전체 반응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중 가장 좋은 반응에 대해 채점한다 .

한 문항에서 2 점 또는 1 점짜리 반응을 했으나 전체 반응을 훼손시키는 반응을 함께 했다면 0 점으로 채점한다 .

2 점 , 1 점 , 0 점을 채점할 때는 제시된 반응 예들과 일반적 채점원칙을 따른다 .

✱ 공통성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36 점

 

3. 숫자

숫자 바로 따라하기에서 수검자는 검사자가 읽어준 일련의 숫자를 동일한 순서로 기억해내야 한다 .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에서는 검사자가 읽어준 일련의 숫자를 역순으로 기억해내야 한다 . 숫자 순서대로 따라하기에서는 검사자가 읽어준 일련의 숫자를 작은 숫자부터 차례로 기억해내야 한다 .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록용지

 시작점

바로 따라하기 : 1 번 문항부터 실시한다 .

거꾸로 따라하기 : 연습문항을 한 후 1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순서대로 따라하기 : 연습문항을 한 후 1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 중지규칙

바로 따라하기 : 각 문항에서 시행 1 과 시행 2 를 모두 실패하면 중지한다 .

거꾸로 따라하기 : 각 문항에서 시행 1 과 시행 2 를 모두 실패하면 중지한다 .

순서대로 따라하기 : 각 문항에서 시행 1 과 시행 2 를 모두 실패하면 중지한다 .

◈ 일반적 지침

숫자 소검사는 세 개의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

⇒ 숫자 바로 따라하기 ,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 그리고 숫자 순서대로 따라하기 . 수검자에게 세 가지 과제를

모두 실시하여야 한다 .

각 문항은 시행 1 과 시행 2 로 구성되어 있다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다 실시한다 .

숫자를 불러 줄 때는 1 초에 하나씩 불러주고 마지막 숫자에서는 목소리를 조금 낮춘다 . 수검자가 반응하도록 잠시 멈춘다 .

수검자가 해당 문항을 다 읽어주기 전에 반응하려고 하면 나머지 숫자를 다 제시한 후 반응하도록 한다 .

수검자가 한 반응에 대하여 채점을 한 후 “ 제가 다 끝나고 나서 대답하셔야 합니다 ” 라고 말한다 .

어떤 문항도 반복해주면 안 된다 . 수검자가 다시 한 번 읽어주기를 요청하면 “ 두 번 불러드리지 않습니다 . 잘 기억해서 해 보십시오 ” 라고 말한다 .

수검자가 한 문항에 여러 개의 반응을 하거나 처음 반응한 것을 스스로 정정하는 경우 수검자가 하려고 의도했던 반응에 대해서만 채점한다 . 수검자가 의도하는 반응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는 “ ____ 라는 답과 ____ 라는 답을 하셨는데 , 그 중 어떤 것이 답입니까 ?” 라고 말한다 . 의도했던 반응에 대해서만 채점한다 .

거꾸로 따라하기와 순서대로 따라하기의 연습문항에서만 도움을 줄 수 있다 . 수검자가 연습문항의 두 시행 모두 실패했어도 1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순서대로 따라하기에서만은 , 한 문항 내에 동일한 숫자가 한 번 이상 포함될 수 있다 . 수검자가 반복적으로 같은 단어를 말해야 하는지 물어보면 , “ 한 번 이상 똑같은 숫자를 말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 라고 말한다 .

 

◈ 채점

수검자의 반응 내용을 정확하게 말한 그대로 기록한다 .

매 시행마다 수검자가 정답을 말하면 1 점을 얻게 된다 .

매 시행 마다 수검자가 틀린 반응을 하였거나 , 스스로 답을 모르겠다고 말한 경우 또는 약 30 초 이내에 반응을 하지 않은 경우는 0 점을 채점한다 .

문항 점수는 각 문항에서의 시행 점수의 합입니다 .

숫자 원 점수 총점을 바로 따라하기 , 거꾸로 따라하기 , 순서대로 따라하기의 합입니다 .

✱ 숫자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48 점

 

K-WAIS- 채점방법

원점수

채점의 첫번째 단계는 시행된 각각의 소검사에서 원점수를 산출하는 것이다 . 이 검사에서 대부분의 소검사는 간단하고 정확하게 채점이 가능하지만 채점시 검사자의 주관성이 반영되는 몇몇 소검사들이 있다 ( 대표적으로 이해 소검사 ).

일반적으로 원점수를 계산할 때는 주의해서 꼼꼼히 덧셈해야 한다 . 주의사항에서는 원점수의 계산과정에서 피해야 하지만 흔히 하는 실수들을 제시하였다 .

주의사항
원점수 계산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실시하지 않은 처음 몇 문항에서의 점수를 총점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 .
기록용지 내 각 소검사의 첫 번째 장에 기록한 점수를 다음 장의 점수와 합산하지 않는 것 . ( 예를 들어 숫자 , 어휘 , 상식 , 이해 소검사 )
동형찾기와 지우기 소검사에서 정답 개수에서 오답개수를 빼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 .
기록용지의 내부에 있는 원점수를 기록용지 겉표지의 환산점수표에 잘 못 옮겨 적는 것 .
원점수의 합을 잘 못 계산하는 것
중지규칙이 적용된 이후 실시된 문항의 점수를 합계에 포함시키는 것

환산점수

환산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1) 실제 연령 , (2) 기록용지에 기록된 소검사의 원점수 , (3) WAIS- Ⅳ 실시 및 채점 요강의 표 A.1 이 필요하다 .

 

< 원점수를 환산점수로 변환하기 >

1. 기록용지 내 각 소검사의 우측하단에 있는 총점을 기록용지 겉표지의 점수요약 해당 칸에 옮겨 적는다 .

2. 각 소검사의 원점수와 변환된 환산점수가 제대로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 환산점수는 실시 및 채점 요강의 표 A.1 중 수검자의 생활연령에 해당되는 규준을 참조하여 찾는다 .

3. 기록용지에 가능한 모든 소검사의 환산점수를 기록한다 .(VCI,PRI,WMI,PSI,FSIQ)

4. 선택적 단계 : 20~34 세 성인규준을 참조하고자 한다면 표 A.2 에서 환산점수를 계산하고 그 점수를 환산점수표의 우측 준거집단환산점수 칸에 기입한다 . 그러나 보충소검사의 점수는 지수점수나 FSIQ 의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

이는 WAIS 나 WAIS-R 을 사용해왔던 검사자에게 주요한 관심사로 , 20~34 세 규준에 해당하는 수검자들의 환산점 수에 기초한다 . ( 그러나 IQ 는 항상 생활연령에 기초한다 .)

< 환산점수를 IQ/ 지수 점수로 변환하기 >

4 개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기 위해 환산점수의 합을 계산한다 . 보충소검사 ( 순서화 , 무게비교 , 이해 , 지우기 , 빠진곳찾기 ) 는 핵심소검사를 대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지수점수나 FSIQ 를 산출하기 위한 환산점수의 합에 포함되지 않는다 .

기록용지의 제일 앞장 겉표지에 있는 환산점수표에서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기 위해 환산점수의 합을 각 칸의 맨 아래에 기록한다 .

조합점수로 변환하기 위하여 각 환산점수의 총점을 기록용지의 앞장 겉표지 조합점수 표에 있는 “ 환산점수 합 ” 칸에 기록한다 .

각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기 위해 환산점수 합을 조합점수로 변환한다 .

요강의 표 A.3~A.7 에서 백분위와 신뢰구간을 찾아 기록한다 .

 

참고문헌

(WAIS®-IV) 평가의 핵심 / Elizabeth O. Lichtenberger, Alan S. Kaufman [ 공 ] 저 ; 황순택 [ 외 ] 역

K-WAIS- Ⅳ 실시 및 채점 요강 / 한국심리주식회사 / 황순택 김지혜 박광배 최진영 홍상황

910120004 김민정

9101720007 김주희

9101720010 배보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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