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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반창고
Wechsler : 웩슬러 소검사의 시행과 채점 본문
지능검사 (2): 소검사의 시행과 채점 ( 토막짜기 , 공통성 , 숫자 )
『 개요 』
한국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 판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Fourth Edition, K-WAIS- Ⅳ ) 은
16 세 0 개월부터 69 세 11 개월까지의 청소년과 성인의 인지능력을 개인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임상도구이다 . 이 검사의 원판인 WAIS- Ⅳ 는 Wechsler 성인 지능 검사 – 3 판의 개정판이고 , 소검사들과 조합점수로 이루어져있다 . K-WAIS- Ⅳ 가 이전 판에 비해 현저하게 다른 점은 검사의 구조를 단순화하고 인지능력에서 좀 더 독립적인 영역에 관한 수행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지수점수 (index score) 를 강조 한 것이다 . 조합점수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 (Full Scale IQ) 을 나타내주는 점수와 특정 인지영역에서의 지적 기증을 나타내주는 점수로 구성되어 있다 .
★ 검사의 구조 ★
⇒ K-WAIS- Ⅳ 는 4 개의 지수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언어이해 , 지각추론 , 작업기억 , 처리속도 , 각 척도에 속해있는
소검사들로 해당지수의 점수를 계산하게 된다 . 각 척도는 전체 척도에 포함시켜 전체 IQ 를 계산하게 된다 .
전체척도 (Full Scale) | |
언어이해 지수 척도 (Veabal Comprehension Index Scale) |
지각추론 지수 척도 (Perceptual Reasoning Index Scale) |
· 핵심 소검사 ( 공통성 , 어휘 , 상식 ) · 보충 소검사 ( 이해 ) |
· 핵심 소검사 ( 토막짜기 , 행렬추론 , 퍼즐 ) · 보충 소검사 ( 무게비교 , 빠진 곳 찾기 ) |
작업기억 지수 척도 (Working Memory Index Scale) |
처리속도 지수 척도 (Processing Speed Index Scale) |
· 핵심 소검사 ( 숫자 , 산수 ) · 보충 소검사 ( 순서화 ) |
· 핵심 소검사 ( 동형찾기 , 기호쓰기 ) · 보충 소검사 ( 지우기 ) |
1. K-WISC-IV 의 특징
① 언어성 IQ 와 동작성 IQ 를 제시한다 .
② 언어이해 , 지각추론 , 작업기억 , 처리속도등 4 요인 구조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진다 .
③ 기존의 K-WISC- Ⅲ 에 있던 소검사들 중 차례 맞추기 , 모양 맞추기 , 미로 ( 보충검사 ) 소검사가 제외됨 .
⇒ 공통 그림 찾기 , 순차 연결 , 행렬 추리 소검사 추가
⇒ 선택 , 단어 추리 , 보충검사 추가
④ 아동의 전체적인 인지능력을 나타내는 전체검사 IQ 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 인지적 기능영역에 구분에 따라
언어이해지표 , 지각추론지표 , 작업기억지표 , 처리속도지표 등의 영역별 합산 점수를 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⑤ 가르치는 문항 , 예시문항 , 연습문항을 포함하여 발달적 적합성을 향상시킨 것은 물론 , 더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을 축가하여 소검사의 하한선 및 상한선을 향상 시켰다 .
♣ K-WAIS- Ⅳ 실시를 위한 일반지침을 제시하고 기록용지 요약과 분석 페이지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단계적 지시를 비롯하여 K-WAIS- Ⅳ 의 기본 절차를 소개한다 . 표준적인 실시와 해석 가능한 점수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에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
2. 소검사 내용과 설명
K-WAIS- Ⅳ 는 15 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그 중 12 개의 소검사는 기존의 WAIS- Ⅲ 에 포함된 내용이다 .
표는 K-WAIS- Ⅳ 의 소검사들을 실시하는 순서대로 나타낸 것이고 각 소검사의 약어와 간단한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
소검사 | 약어 | 설명 |
토막 짜기 (Block Design) | BD | 토막을 사용하여 자극과 똑같은 모양 만들기 |
공통성 (Similarity) | SI | 두 단어가 가지고 있는 유사점 말하기 |
숫자 (Digit Span) | DS | 숫자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 |
행렬추론 (Matrix Reasoning) | MR | 일부가 빠진 행렬을 보고 이를 완성하는 반응선택지 |
어휘 (Vocabulary) | VC | 그림문항의 경우 물체의 이름 말하기 , 언어적 문항의 경우 뜻을 말하기 |
산수 (Arithmetic) | AR | 산수 문제 암산으로 풀기 |
동형찾기 (Symbol Search) | SS | 탐색집단에서 표적기호와 동일한 것을 찾아 표시하기 |
퍼즐 (Visual Puzzles) | VP | 완성된 퍼즐을 보고 제한시간 내에 그 퍼즐을 만들 수 있는 세 개의 반응을 찾기 |
상식 (Information) | IN | 폭넓은 영역의 일반지식에 관한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 |
기호쓰기 (Coding) | CD | 숫자와 짝지어진 기호를 옮겨적는다 . |
순서화 (Letter-Number Sequencing) |
LN | 일련의 숫자와 글자를 읽어주면 숫자와 글자를 순서대로 회상해야 한다 . |
무게비교 (Figure Weights) | FW | 양쪽 무게가 달라 균형이 맞지 않는 저울을 보고 , 균형을 맞추는데 필요한 반응을 찾는다 . |
이해 (Comprehension) | CO | 일반적 원리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에 근거해서 질문에 답해야 한다 . |
지우기 (Cancellation) | CA | 도형 속에서 표적 모양을 찾아 표시해야 한다 . |
빠진 곳 찾기 (Picture Completion) |
PC | 그림에서 빠진 부분 찾기 |
검사의 일반지침
⇨ K-WAIS- Ⅳ 결과의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표준적인 실시절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뒤이어 제시될 정보와 지침은 수검자를 편안하게 하고 수검자의 욕구에 맞추면서 표준적인 실시절차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술 및 해석 요강 , 기록용지 , 자극책자 1, 자극책자 2, 반응용지 1, 반응용지 2, 토막짜기의 토막 (9 개의 흰색과 붉은 색 토막 ), 동형찾기 채점판 , 기호쓰기 채점판 , 지우기 채점판 , 연필 2 자루 , 초시계 |
① 검사도구에 대한 친숙성
평가를 처음 실시하기에 앞서 검사도구와 실시절차에 친숙해져 있으면 진행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
시간 기록을 위한 초시계와 반응 , 행동관찰 , 부가적인 언급 등을 기록하기 위한 필기구를 준비해야 한다 .
많은 검사자들은 수검자가 기록용지를 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클립보드를 이용한다 .
검사도구는 검사의 진행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 몇몇 소검사는 초심자에게는 매우
복잡하고 생소한 실시상황일 수 있다 . 검사자는 실시를 자연스럽게 거의 자동적으로 할 수 있을 만큼 검사도구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
② 도구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검사자가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고 수검자에게는 보이지 않게 도구들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 . 몇몇 소검사의 경우 기록용지에서 정답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수검자가 기록용지를 볼 수 없도록 클립보드를 사용하는 것도 무방하다 .
자극책자는 덮어서 앞면을 위로 , 철한 쪽을 수검자 쪽으로 하여 책상위에 놓는 것이 정위치이다 . 자극책자의 원하는 소검사 페이지를 열려면 책자의 돌출된 부분을 이용하면 된다 . 소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자극책자의 페이지는 수검자 쪽으로 펼쳐진다 . 자극책자는 책상위에 평평하게 놓아두어야 하고 수검자가 선택한 반응지를 쉽게 가리킬 수 있도록 적절한 거리에 놓아두어야 한다 .
초시계를 다루는 것도 미리 감안하여 연습을 해두어야 한다 . 초시계는 가능하면 검사자의 무릎에 얹어 놓아 수검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 조용히 작동시켜야 한다 . 그렇게 하기가 곤란하다면 책상 위에 놓되 수검자의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 두어야 하고 수검자에게 숨기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게 가능한 조심해서 다루어야 한다 .
③ 실시시간
실시시간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 수검자의 능력수준 또는 특별한 욕구 , 수검자의 검사수행 방식 , 검사자의 실시방식과 경험 , 라포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시간 , 또는 피로를 최소화하는데 필요한 시간 ( 휴식 등 ) 등이 이러한 요인에 속한다 . 표준화 자료수집과정에서 15 개 소검사를 모두 실시할 때 평균적으로 80 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 지적능력이 떨어지는 표본에서는 약 60 분 , 그렇지 않은 표본에서는 최장 100 분정도 소요되었다 . 10 개 핵심소검사만 실시하는 경우 이보다 20~30 분 정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시간에 채점에 필요한 시간은 고려되지 않았다 .
④ 물리적 환경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차분하고 방해가 없는 밝고 조용한 방 ( 예컨대 , 심리검사실이나 치료실 ) 에서 실시해야 한다 . 수검자가 신체적 불편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고 외부의 소리나 광경 , 사용하지 않는 검사도구등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으면서 제시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외부적 방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 가능하면 수검자가 창문을 마주하지 않는 위치로 좌석을 배치해야 한다 . 책상은 수검자에게 적합한 크기의 안락한 것이어야 한다 . 책상 면이 고르지 않거나 거친 경우 반응책자를 사용하는 소검사에서는 부드러운 작업 면을 제공해야 한다 .
좌석배치는 효율적인 검사실시에서 매우 중요하다 . 지시를 하고 수검자의 반응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자극책자가 잘 보여야 한다 . 검사수행 행동을 잘 관찰하기 위해 수검자와 마주보는 위치에 앉는 것이 좋다 .
사용하지 않는 검사도구는 검사자의 가까이에 두고 수검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놓아두어야 한다 . 이를 위해 옆 의자나 선반을 이용하여 도구들을 정렬해 두는 것이 좋다 . 기록용지는 필요하다면 클립보드에 끼워둘 수 있다 . 도구들을 보이지 않게 하려고 눈에 띄게 행동해서는 안 된다 . 그런 행동은 수검자를 불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⑤ 라포의 형성과 유지
라포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검사 실시시간 동안 수검자의 협조와 노력을 끌어내는데 매우 중요하다 . 검사가 진행되는 장면 , 검사자 및 검사상황에 대한 친숙성 , 기타 관련된 다른 요인들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 검사자는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라포를 유지하기 위해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검사자는 검사실시에 앞서 지시의 전달 , 도구의 조작 , 시간측정 , 반응기록 등 검사실시의 기계적인 측면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라포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검사를 실시하면 수검자의 흥미와 협조를 지속시킬 수 있고 검사에 최대의 노력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각 수검자와 라포를 수립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검사자의 경험과 상식에 따라 결정 된다 . 어떤 평가이든 간에 수검자에 대한 검사자의 매너와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 자신에 차있으면서도 서두르지 않게 하면 검사실시에 대한 수검자의 불확실감 또는 불안감이 줄어들고 협조를 끌어낼 수 있다 . 활동 , 흥미 등에 관한 비공식적인 대화를 통해 수검자를 편안하게 한 다음 검사를 시작한다 . 라포가 어느 정도 형성되었다고 생각되면 교육받은 대로 검사를 소개한다 .
전문가적인 태도로 서두르지 않고 과제를 실시한다 . 한 문항에서 다음문항으로 , 한 소검사에서 다음 소검사로 넘어가는 단서로 제공되는 표준적인 어구가 제시되어있다 . 이 어구에 대해서 수식을 덧붙여도 되지만 검사문항과 실시지시는 변경하면 안 된다 . 때때로 지루해 하거나 불안해하는 수검자에게는 한 소검사에서 다음 소검사로 넘어갈 때 간단한 대화를 하면 소검사를 전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속도를 꾸준하게 유지하되 수검자의 기분이나 협조성에 변화가 있는지 예의주시해야 한다 .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수검자가 피로감이나 조바심을 심하게 보이는 경우 수검자에게 방 안을 서성이든지 스트레칭을 하든지 잠시 화장실을 다녀오게 할 수도 있다 . 중지가 필요한 경우 소검사 도중에 하지 말고 하고 있던 소검사가 다 끝난 다음에 중지하도록 한다 . 노인 수검자가 신체적 문제 , 주의력 문제 또는 기억력 문제가 있는 수검자의 경우 한번 이상의 휴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수검자의 노력에 대해 격려해 줌으로써 열의와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 “ 열심히 하셨네요 ”, “ 그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정도의 언급은 해주어도 된다 . 그러나 수검자가 정답을 했을 때 지침에 나와 있지 않는 한 “ 예 , 맞습니다 ” 와 같은 말로 수행에 대해 강화를 해 주어서는 안 된다 .
전체 소검사에서 수검자의 수행이 빈곤하고 수검자가 그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경우 “ 문제가 좀 어려웠죠 ? 이 다음에 나올 문제는 좀 쉬울 수도 있습니다 ” 하고 말해준다 . 수검자가 질문 또는 과제가 어려워서 못 하겠다고 말하는 경우 “ 잘 못하셔도 괜찮으니 할 수 있는 만큼만 최선을 다하시면 됩니다 ” 라는 말로 격려해준다 . 그러나 격려를 넘어 재촉하는 수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이는 수검자를 좌절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수검자가 도움을 요청하거나 “ 선생님이 한 번 해보세요 ” 라고 하면 “ 당신 혼자 힘으로 어느정도 잘 해낼 수 있는지 보고 싶습니다 ” 하고 말한다 .
어떤 수검자는 자극책자의 페이지를 자신이 넘기거나 시작하라는 말을 하기 전에 과제를 시작하거나 그만 하라는 말을 듣고도 계속 하는 등의 행동으로 검사상황을 통제하려고 할 수 있다 . 라포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경우 약간의 융통성이 허용되지만 표준적인 실시절차를 잘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검사자가 통제를 유지해야 한다 .
실시의 일반지침
소검사의 실시 , 기록 , 채점 절차에 익숙해지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 실시에 관한 많은 일반적인 문제들이 이 검사에도 해당된다 : 소검사의 실시순서 , 소검사의 선택과 대체 , 시작점 , 되돌아가기와 중지규칙 , 시간 기록 ; 시범 , 예시 및 교육 문항 , 질문 , 촉구 및 반복제시 , 반응의 기록 . 이들 문제에 관한 지침의 대부분은 Wechsler 검사의 이전 판들에 있지만 이전의 다른 판들과는 절차가 약간 달라졌다 . 그러므로 처음으로 평가를 시작하기에 앞서 실시의 일반 지침 뿐만 아니라 소검사 실시 지침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
⇨ 소검사 실시의 표준적인 순서
- 검사자는 실시순서에 익숙해져야 한다 . 토막짜기는 첫 번째 소검사이다 . 언어이해와 지각추론 소검사들은 가능하면 서로 번갈아가면서 실시하고 작업기억과 처리속도 소검사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 . 이러한 소검사 순서는 흥미를 높이고 다양성을 유지하고 피로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 10 개의 핵심 소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그 뒤에 보충 소검사들을 실시한다 . 가능하면 아래 표에 제시되어 있는 순서대로 소검사들을 실시한다 . 기록용지 , 자극책자 , 그리고 모든 표는 이 순서대로 되어있다 . 모든 소검사들을 다 실시하지 않는 경우 불필요한 소검사를 건너뛰고 표준적인 순서에 따라 실시한다 .
1. 토막짜기 2. 공통성 3. 숫자 4. 행렬추론 5. 어휘 6. 산수 7. 동형찾기 8. 퍼즐 9. 상식 10. 기호쓰기 11. 순서화 12. 무게비교 13. 이해 14. 지우기 15. 빠진곳찾기 |
★ 표준적인 소검사 실시 순서 ★
어떤 상황에서는 특별한 수검자의 경우 표준적인 실시순서에서 벗어나서 해야 할 경우도 있다 . 수검자가 특정한 소검사에 대해 반응을 거부하는 경우 그 소검사를 일시적으로 보류하고 그 다음 소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 수검자가 검사에 더 몰입하고 검사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한 경우 보류해 두었던 소검사로 되돌아간다 . 소검사 실시 순서의 변화는 검사자의 선호 때문이 아니라 임상적 필요 때문인 경우에 한한다 . 실시순서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 실시순서를 기록용지에 적어두고 결과를 해석할 때 고려해야 한다 .
여러 회에 나누어 진행된 검사
검사자는 핵심 소검사와 보충 소검사 ( 즉 조합점수를 유도하는데 사용하는 소검사들 ) 를 한 회기에 실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수검자가 검사 도중 피로해지면 실시 중이던 소검사를 마친 후 중지를 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 잠시 쉰 후에는 검사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해 본다 . 만약 핵심 소검사와 보충 소검사를 두 회기로 나누어서 실시할 수 밖에 없다면 두 번째 회기는 되도록 빨리 , 가능하면 한 주 이내에 해야 한다 .
1) 소검사 선택
평가를 시작하기에 앞서 검사자는 어떤 조합점수 , 어떤 차이값 분석 , 어떤 소검사가 임상적으로 가장 적합하고 가장 유용한 정보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그 평가의 목적과 수검자에 관한 모든 이용 가능한 정보를 세심하게 검토해 보아야 한다 . 그렇게 함으로써 어떤 소검사들을 실시할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
K-WAIS- Ⅳ 에는 10 개의 핵심 소검사 , 5 개의 보충 소검사 , 총 15 개의 소검사가 있다 . 10 개의 핵심 소검사는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는데 사용한다 . 보충 소검사는 부가적인 임상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 핵심 소검사를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
★ 조합점수의 소검사 구성 ★
소검사 | VCI | PRI | WMI | PSI | FSIQ |
공통성 | 0 | 0 | |||
어휘 | 0 | 0 | |||
상식 | 0 | 0 | |||
이해 | (0) | (0) | |||
토막짜기 | 0 | 0 | |||
행렬추론 | 0 | 0 | |||
퍼즐 | 0 | 0 | |||
무게비교 | (0) | (0) | |||
빠진곳찾기 | (0) | (0) | |||
숫자 | 0 | 0 | |||
산수 | 0 | 0 | |||
순서화 | (0) | (0) | |||
동형찾기 | 0 | 0 | |||
기호쓰기 | 0 | 0 | |||
지우기 | (0) | (0) |
2) 보충 소검사 대체
- 어떤 임상상황 , 예컨대 , 수검자의 신체적 조건 때문에 수행이 방해를 받는 경우와 같은 상황에서는 보충 소검사로 핵심 소검사를 대체할 수 있다 . 어떤 핵심 소검사가 어떤이유로 인해 타당하지 않은 경우에도 대체가 필요할 수 있다 . 어떤 조합점수를 바꿀 목적만으로 타당한 핵심 소검사를 보충 소검사로 대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 다음 표에는 핵심 소검사들에 대한 인정할 수 있는 대체가 제시되어 있다 .
핵심 소검사 | 인정 가능한 대체 소검사 |
공통성 | 이해 |
어휘 | 이해 |
상식 | 이해 |
토막짜기 | 무게비교 , 빠진곳찾기 |
행렬추론 | 무게비교 , 빠진곳찾기 |
퍼즐 | 무게비교 , 빠진곳찾기 |
숫자 | 순서화 |
산수 | 순서화 |
동형찾기 | 지우기 |
기호쓰기 | 지우기 |
- 각 지수점수 (VCI,PRI,WMI,PSI) 에 대해 단 하나의 대체만 허용된다 . 이해 소검사는 언어이해에 속해 있는 핵심 소검사에 한번만 대체할 수 있고 무게비교 소검사 또는 빠진곳찾기 소검사는 지각추론에 속해 있는 핵심 소검사에 한 번만 대체 할 수 있다 . 순서화 소검사는 숫자 또는 산수 소검사에 대체할 수 있다 . 지우기 소검사는 동형찾기 또는 기호쓰기 소검사에 대체 할 수 있다 . 각 지수점수에는 하나의 대체 소검사가 들어있지만 FSIQ 나 GAI 를 산출할 때 최대 두 개 소검사의 대체만 허용된다 .
경우에 따라서는 이용가능한 보충 소검사는 많지만 원하는 조합점수를 유도하기에 타당한 소검사 점수의 개수가 부적절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조합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환산점수들을 비례적으로 합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대체와 비례적 합산 둘 다 측정오류를 증가시킬 위험성이 있지만 비례적 합산보다는 하나의 핵심 소검사에 하나의 보충 소검사를 대체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이는 결과적으로 산출되는 조합점수가 이론적 성취가 아닌 실제적 성취에 기반을 두기 때문이다 . 비례적 합산을 하는 것은 검사를 실시하는 도중에 중지된 경우 , 최근에 검사문항 노출된 경우 , 신체적 제한 또는 감각적 결함이 있는 경우 , 수검자가 한 소검사에서 동일한 반응만 반복하는 것과 같은 반응세트와 같은 요인 때문에 불가피한 경우로 한정되어야 한다 .
★ 시작점 , 되돌아가기 및 중지규칙 ★
검사시간을 단축하고 수검자 측의 불필요한 피로나 지루함으로 방지하기 위해 소검사 속에 시작점 , 되돌아가기 및 중지규칙을 사용하였다 . 이 실시규칙은 소검사 실시 지침과 기록용지에 제시되어 있고 다음과 같은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다 .
시작점
각 소검사는 시작점에서부터 실시한다 . 시작점은 요강과 기록용지에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다 . 15 개 모든 소검사는 모든 연령에 대해 하나의 시작점만 있다 . 정신지체와 같이 지적능력이 제한되어 있거나 일반적인 지적 결핍이 의심되는 수검자는 항상 1 번 문항에서부터 시작한다 .
많은 소검사에는 시작 문항을 실시하기 전에 모든 수검자에게 실시하는 시범문항과 연습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 시범문항과 연습문항은 수거자의 전체 원점수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
되돌아가기
되돌아가기는 1 번 문항부터 시작하지 않는 소검사에 적용된다 . 시작점보다 앞에 있는 문항들은 지적 능력의 제한 ( 가령 , 정신지체 ) 이나 일반적인 지적 결핍이 의심되는 수검자들의 최점 점수를 확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대부분의 수검자들은 이들 문항을 실시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 되돌아가기는 시작점에 앞서 있는 문항들을 언제 실시할 것인지의 결정에 도움이 될 지침이 포함되어 있다 .
실시된 첫 두 문항에서 수검자가 완전한 점수를 받으면 시작점 이전의 미실시 문항에서 득점을 한 것으로 간주하고 다음 문항으로 진행한다 . 완전한 점수 (perfect score) 란 특정 문항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말한다 . 예컨대 , 채점이 0,1,2 점으로 되는 문항에서 완전한 점수는 2 점이다 . 그러나 0,1 점으로 되는 문항에서 완전한 점수는 1 점이다 . 실시하지 않은 문항에서 득점을 한 것으로 간주하는 경우 완전한 점수를 부여한다 .
중지규칙
중지규칙은 소검사를 실시를 언제 중지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라포를 유지하고 검사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 이 규칙은 소검사마다 다르고 , 검사자로 하여금 수검자가 특정한 수의 문항들에서 연속해서 0 점을 받았을 때 소검사의 실시를 중지하도록 한 것이다 . 되돌아가기 문항에서 받은 0 점도 이 규칙에 포함될 수 있다 .
소검사 실시를 조기에 잘못 중지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특정한 반응이 어떤 점수에 해당하는지 확실하지 않고 소검사를 중지해야 할지 신속하게 결정할 수 없는 경우 중지규칙에 분명히 도달했다고 판단될 때까지 이후 문항들로 진행한다 . 나중에 검토과정에서 검사를 중지했어야 했던 지점을 실수로 넘겼던 것이 발견되면 , 정확한 중지규칙을 넘긴 문항에 대해서는 수검자가 득점가능한 답을 했더라도 점수를 주지 않아야 한다 .
소검사 | 시작점 | 되돌아가기 | 중지규칙 |
토막짜기 | 연습문항 후 5 번 문항 | 5 번이나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두 문항을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공통성 | 연습문항 후 4 번 문항 |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또는 1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숫자 | 바로 : 1 번문항 거꾸로 : 연습문항 후 1 번 문항 순서대로 : 연습문항 후 1 번 문항 |
없음 | 바로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거꾸로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순서대로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
행렬추론 | 연습문항 A, B 후 4 번 문항 |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어휘 | 5 번 문항 | 5 번이나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또는 1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산수 | 연습문항 후 6 번 문항 |
6 번이나 7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동형찾기 | 시범문항 , 연습문항 후 검사문항 | 없음 | 120 초 후 중지 |
퍼즐 | 시범문항 , 연습문항 후 5 번 문항 | 5 번이나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상식 | 3 번 문항 | 3 번이나 4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기호쓰기 | 시범문항 , 연습문항 후 검사문항 | 없음 | 120 초 후 중지 |
순서화 | 시험문항 A, 연습문항 A 후 1 번 문항 |
없음 | 각 문항에서 세 시행 모두 0 점이면 중지 |
무게비교 | 시범문항 A 와 B, 연습문항 후 4 번 문항 |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이해 | 3 번 문항 | 3 번이나 4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또는 1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지우기 | 시범문항 A, 연습문항 A 후 1 번 문항 | 없음 | 각 문항에서 45 초 후 중지 |
빠진 곳 찾기 | 연습문항 후 4 번 문항 | 4 번이나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0 점을 받으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얻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 실시 | 네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 |
★ 각 소검사의 시작점 , 되돌아가기 및 중지규칙 요약 ★
★ 시간측정 ★
엄격한 시간제한이 있는 소검사도 있고 시간제한이 없는 소검사도 있다 . 토막짜기 , 산수 , 동형찾기 , 퍼즐 , 기호쓰기 , 무게비교 , 지우기 , 빠진 곳찾기 소검사는 엄격한 시간제한이 있다 . 이들 소검사에서는 정확한 시간측정을 위해 초시계를 사용해야 한다 . 문항 지시의 마지막 단어를 말하고 난 후 시간측정을 시작하여 수검자가 반응을 완성했을 때 시간 측정을 마친다 . 시간제한이 다 되어갈 무렵에 수검자가 거의 완성단계에 있는 경우라면 라포의 유지를 위해 문항을 완성할 수 있도록 약간의 부가적인 시간을 줄 수도 있다 . 그러나 시간제한을 초과한 후 완성한 문항에 점수를 주어서는 안 된다 . 이런 경우라면 시간제한 시점에서 수검자의 수행을 기록하고 점수를 부여해야 한다 . 시간 보너스 점수는 토막짜기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수행에 대한 보상이 될 수 있다 . 시간 보너스 점수를 부여하는 것에 관한 구체적인 절차는 3 장과 기록용지의 토막짜기 소검사 지시에 제시되어 있다 .
소검사의 실시와 채점
⇒ 시작하기
검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검사에 필요한 도구들이 순서대로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수검자와 함께 검사를 시작한다 . 수검자가 원하면 검사 중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 휴식을 원할 경우 검사자에게 말해달라고 미리 알려준다 . 수검자와 충분한 라포가 형성되었다고 생각되면 소검사를 실시한다 .
⇒ K-WAIS- Ⅳ 에 대한 소개
이제 제가 여러 가지 질문을 할 것입니다 . 어떤 것들은 너무 쉽고 어떤 것들은 어려울 것입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든 질문의 답을 다 알 수는 없고 모든 문항을 다 완성 할 수도 없지만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궁금한 점이 있습니까 ?
수검자에 따라 설명이 필요한 정도가 다를 것이다 . 지능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경우 불필요한 불안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 만약 수검자가 검사에 대하여 잘못 생각하고 있다면 진솔하고 위협적이지 않은 태도로 수검자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알려준다 .
1. 토막짜기
정해진 제한시간 내에 완성해야 하고 수검자는 제시된 그림과 모형 또는 그림만 보고 빨간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진 토막을 사용하여 똑같은 모양을 만들어야 한다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록용지 , 자극책자 1, 토막 , 초시계
시작점 : 연습문항을 한 후 5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지적 제한이나 전반적인 지적 결함이 의심되는 수검자에게는 1 번 문항부터 실시한다 .
되돌아가기 : 수검자가 5 번 , 6 번 문항 중 하나라도 완전한 점수를 받지 못하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받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을 실시한다 .
중지규칙 : 두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한다 .
시간측정
- 각 문항의 제한시간은 실시 및 채점 요강과 기록용지에 제시되어 있다 .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보너스 점수가 주어지는 문항에서는 더욱 중요하다 .
- 검사자가 지시를 마치는 순간부터 시간을 측정한다 .
- 수검자가 모형을 완성했을 때 제한시간이 다 되었을 때 또는 수검자의 말이나 동작에서 과제를 마쳤다는 것이 분명해 보일 때 시간측정을 종료한다 . 확실하지 않다면 수검자에 끝마쳤는지를 질문한다 .
- 제한시간이 다 되었을 때 모형이 거의 다 완성되어가는 경우에는 중지시키지 말고 라포 유지를 위해 몇 초 정도는 시간을 더 허용하는 것이 좋다 . 그러나 제한시간 후의 정답반응에 대해 점수를 주어서는 안 된다 .
일반적 지침
- 수검자가 책상 앞에 정면으로 앉도록 한다 . 자극책자와 모형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까지만 해당됨 ) 은 수검자가 앉아있는 책상과 평행이 되도록 놓는다 .
- 기록용지의 토막 그림은 검사자의 관점에서 ( 즉 제시되는 자극과는 거꾸로 ) 그려져 있고 모형의 붉은 부분은 음영으로 표시되어 있다 .
- 연습문항은 토막을 소개하고 토막을 구성하는 방법을 시연하기 위한 것이다 . 검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수검자에게 연습문항을 실시한다 . 연습문항에서만 도움을 줄 수 있다 .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은 두 번 시행할 수 있다 . 이들 문항에서 수검자가 첫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성공하면
바로 다음 문항으로 진행한다 . 수검자가 첫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모형 구성에 성공하지 못하면 한 번 더 시행 한다 .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에서 수검자는 간혹 검사자의 모형을 그대로 베끼려고 한다 . 수검자가 모형의 측면까지 똑같이 만들려고 하면 모형의 윗부분을 가리키면서 토막의 윗부분만 같으면 된다고 말한다 .
- 9 번 ~10 번 문항과 13 번 ~14 번 문항에서 수검자는 자극책자를 돌려 그림이 수평이 되게 하려는 경우가 있다 .
어떤 문항에서건 수검자가 자극책자를 회전시키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
◈ 표준제시절차
- 어떤 문항은 자극책자게 그려진 그림과 이를 보고 검사자가 수검자 앞에서 만든 모형을 함께 제시하고 , 어떤 문항은 자극책자의 그림만 제시한다 . 제시방법은 기록용지의 제시방법 칸에 기록되어 있다 .
⇨ 연습문항과 1 번 ~4 번 문항은 자극책자의 그림과 검사자가 시연한 모형을 같이 제시한다 .
수검자가 자극책자의 그림과 검사자가 만든 모형을 보고 만들 수 있도록 모형은 그대로 놓아둔다 .
⇨ 5 번 ~14 번 문항에서는 수검자에게 자극책자의 그림만 제시한다 .
- 토막은 다양한 표면이 보이도록 배열하여 제시한다 . 두 개의 토막만 사용하는 문항에서는 두 토막 윗면이 각기 다른 색이 되도록 한다 . 네 개의 토막을 사용하는 문항에서는 한 개의 토막만 빨간색 - 흰색 면이 보이도록 놓는다 .
9 개의 토막을 사용하는 문항에서는 두 개의 토막만 빨간색 - 흰색 면이 보이도록 제시한다 .
- 자극책자의 그림과 모형을 가리킬 때는 실시지침에 따라서 해야 한다 .
- 수검자가 오른손잡이 일 경우 자극책자를 수검자의 중심에서 약간 왼쪽에 놓고 왼손잡이일 경우에는 중심에서 약간 오른쪽에 놓는다 . 자극책자는 수검자가 앉아있는 책상 앞 18cm 정도 떨어뜨려 놓는다 . 모형과 자극책자를 동시에 제시하는 경우 모형은 자극책자 옆에 놓는다 .
- 각 문항에서 필요한 토막만 제시한다 . 불필요한 토막들을 수검자가 보이지 않는 곳에 치워둔다 .
◈ 오류의 수정
- 30° 이상 회전된 경우 오류로 간주한다 .
- 회전이 처음 나타났을 경우에만 수정해 준다 . 토막을 정확한 위치로 회전시키면서
‘ 보십시오 . 이렇게 놓아야 합니다 .’ 라고 말한다 . 계속 다음 문항을 실시한다 .
- 모형이 회전되어 있는 경우 기록용지에 아래와 같이 회전되었음을 화살표로 표시하고 회전의 정도는 각도로
기록한다 .
◈ 채점
- 각 문항에 대한 완성시간을 초 단위로 기록한다 . 제한시간 이후에 완성한 문항은 0 점으로 채점한다 .
- 검사자는 기록용지의 “ 구성된 모양 ” 칸에 수검자가 구성한 모양을 기록할 수 있다 . 각 문항에서 제한시간이 다 되었 을 때 또는 수검자가 끝마쳤다는 표시를 할 때 수검자가 구성한 모양을 빈칸에 기록하게 된다 .ex) ☑ ( 정답의 기록 )
- 토막사이의 간격이나 정렬이 0.6cm 이하 ( 이는 토막의 넓이나 높이의 약 1/4 에 해당됨 ) 로 벌어져 있는 경우
그대로 인정해준다 . 그러나 간격이나 정렬이 0.6cm 보다 크게 벌어져 있는 경우 0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구성한 모형이 틀렸을 때 ( 그림이나 제시된 모형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 30° 이상 회전되어 있는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했을 때는 오답으로 간주한다 .
문항 1~4
- 수검자가 첫 번째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회전오류 없이 정확히 모형을 만들면 2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두 번째 시행에서 제한시간 내에 회전오류 없이 정확히 모형을 만들면 1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시행 1 과 시행 2 모두에서 모형을 정확히 만들지 못한 경우 , 회전오류가 있는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 0 점으로 채점한다 .
문항 5~8
- 수검자가 제한시간 내에 회전오류 없이 정확히 모형을 만들면 4 점으로 채점한다 . 수검자가 모형을 정확히
만들지 못한 경우 , 회전오류가 있는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 0 점으로 채점한다 .
문항 9~14
- 수검자가 모형을 정확히 만들었고 회전오류가 없고 제한시간내에 완성한 경우 4,5,6 또는 7 점으로 채점한다 .
- 수검자가 도형을 정확히 만들지 못했을 경우 , 회전오류가 있을 경우 또는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0 점으로 기록한다 .
⇒ 토막짜기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66 점
✱ 보너스 점수가 포함되지 않은 토막짜기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48 점
2. 공통성
공통적인 사물이나 개념을 나타나는 두 개의 단어가 제시되면 수검자는 그 단어가 어떠한 유사점이 있는지를
기술해야 한다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록용지
시작점 : 연습문항을 한 후 4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지적 제한이나 전반적인 지적 결함이 의심되는 수검자에게는 1 번 문항부터 실시한다 .
되돌아가기 : 수검자가 4 번 , 5 번 문항 중 하나라도 완전한 점수를 받지 못하면 두 문항 연속해서 완전한 점수를 받을 때 까지 역순으로 이전 문항을 실시한다 .
중지규칙 : 세 문항 연속해서 0 점을 받으면 중지한다 .
◈ 일반적 지침
- 각 문항을 수검자에게 읽어준다 . 아래의 빈칸에 각 문항에 제시된 두 개의 단어를 넣어서 질문한다 .
ex) ___________ 와 ____________ 는 어떤 점이 같습니까 ?
- 각 문항을 필요한 만큼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 줄 수 있다 . 그러나 어떤 식으로든 단어를 바꾸어서는 안 된다 .
- 수검자가 단어를 잘 못 듣고 틀리게 반응했다면 문항을 다시 반복해주고 잘 못 들은 단어를 강조해서 읽어준다 .
- 수검자의 반응이 불분명하거나 모호하여 쉽게 채점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반응 채점 예에서 (Q) 표시가 되어있는
반응의 경우 무슨 뜻입니까 ? 좀 더 자세히 말해 주십시오 . ( 중립적인 다른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다 ) 라고 말한다 .
- 연습문항은 과제를 소개하기 위한 것이고 4 번과 5 번 문항은 교육을 겸하는 문항이다 . 수검자가 2 점에 해당하는
답을 하지 못할 경우 정답을 피드백 해주어야 한다 . 이후 문항에서는 더 이상의 도움은 제공하지 않는다 .
◈ 채점
- 수검자의 반응을 정확하게 말한 그대로 기록한다 .
- 각 문항을 채점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반응 채점의 예를 제시하였다 .
- 제시된 반응 예들에 모든 반응이 다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우수한 반응에서부터 부족한 반응까지
제공하고 있다 . 검사자는 독특한 반응의 경우 주의깊게 반응을 평가하고 제시된 반응 예들과 일반적 채점원칙을
고려하여 채점해야 한다 .
- 수검자가 한 문항에 대하여 여러 개의 반응을 한 경우 다음을 참조하여 채점한다 .
부가적인 언급을 할 경우 이것이 수검자의 반응의 일부분이 아닌 것이 확실할 때는 점수를 채점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수검자의 여러 가지 반응이 질적으로 다양하고 그 중 어떤 반응도 전체 반응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중 가장 좋은 반응에 대해 채점한다 .
한 문항에서 2 점 또는 1 점짜리 반응을 했으나 전체 반응을 훼손시키는 반응을 함께 했다면 0 점으로 채점한다 .
2 점 , 1 점 , 0 점을 채점할 때는 제시된 반응 예들과 일반적 채점원칙을 따른다 .
✱ 공통성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36 점
3. 숫자
숫자 바로 따라하기에서 수검자는 검사자가 읽어준 일련의 숫자를 동일한 순서로 기억해내야 한다 .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에서는 검사자가 읽어준 일련의 숫자를 역순으로 기억해내야 한다 . 숫자 순서대로 따라하기에서는 검사자가 읽어준 일련의 숫자를 작은 숫자부터 차례로 기억해내야 한다 .
도구 : 실시 및 채점 요강 , 기록용지
시작점
바로 따라하기 : 1 번 문항부터 실시한다 .
거꾸로 따라하기 : 연습문항을 한 후 1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순서대로 따라하기 : 연습문항을 한 후 1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중지규칙
바로 따라하기 : 각 문항에서 시행 1 과 시행 2 를 모두 실패하면 중지한다 .
거꾸로 따라하기 : 각 문항에서 시행 1 과 시행 2 를 모두 실패하면 중지한다 .
순서대로 따라하기 : 각 문항에서 시행 1 과 시행 2 를 모두 실패하면 중지한다 .
◈ 일반적 지침
숫자 소검사는 세 개의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
⇒ 숫자 바로 따라하기 ,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 그리고 숫자 순서대로 따라하기 . 수검자에게 세 가지 과제를
모두 실시하여야 한다 .
각 문항은 시행 1 과 시행 2 로 구성되어 있다 . 각 문항에서 두 시행 다 실시한다 .
숫자를 불러 줄 때는 1 초에 하나씩 불러주고 마지막 숫자에서는 목소리를 조금 낮춘다 . 수검자가 반응하도록 잠시 멈춘다 .
수검자가 해당 문항을 다 읽어주기 전에 반응하려고 하면 나머지 숫자를 다 제시한 후 반응하도록 한다 .
수검자가 한 반응에 대하여 채점을 한 후 “ 제가 다 끝나고 나서 대답하셔야 합니다 ” 라고 말한다 .
어떤 문항도 반복해주면 안 된다 . 수검자가 다시 한 번 읽어주기를 요청하면 “ 두 번 불러드리지 않습니다 . 잘 기억해서 해 보십시오 ” 라고 말한다 .
수검자가 한 문항에 여러 개의 반응을 하거나 처음 반응한 것을 스스로 정정하는 경우 수검자가 하려고 의도했던 반응에 대해서만 채점한다 . 수검자가 의도하는 반응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는 “ ____ 라는 답과 ____ 라는 답을 하셨는데 , 그 중 어떤 것이 답입니까 ?” 라고 말한다 . 의도했던 반응에 대해서만 채점한다 .
거꾸로 따라하기와 순서대로 따라하기의 연습문항에서만 도움을 줄 수 있다 . 수검자가 연습문항의 두 시행 모두 실패했어도 1 번 문항으로 진행한다 .
순서대로 따라하기에서만은 , 한 문항 내에 동일한 숫자가 한 번 이상 포함될 수 있다 . 수검자가 반복적으로 같은 단어를 말해야 하는지 물어보면 , “ 한 번 이상 똑같은 숫자를 말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 라고 말한다 .
◈ 채점
수검자의 반응 내용을 정확하게 말한 그대로 기록한다 .
매 시행마다 수검자가 정답을 말하면 1 점을 얻게 된다 .
매 시행 마다 수검자가 틀린 반응을 하였거나 , 스스로 답을 모르겠다고 말한 경우 또는 약 30 초 이내에 반응을 하지 않은 경우는 0 점을 채점한다 .
문항 점수는 각 문항에서의 시행 점수의 합입니다 .
숫자 원 점수 총점을 바로 따라하기 , 거꾸로 따라하기 , 순서대로 따라하기의 합입니다 .
✱ 숫자 소검사의 최대 원점수 : 48 점
K-WAIS- Ⅳ 채점방법
원점수
채점의 첫번째 단계는 시행된 각각의 소검사에서 원점수를 산출하는 것이다 . 이 검사에서 대부분의 소검사는 간단하고 정확하게 채점이 가능하지만 채점시 검사자의 주관성이 반영되는 몇몇 소검사들이 있다 ( 대표적으로 이해 소검사 ).
일반적으로 원점수를 계산할 때는 주의해서 꼼꼼히 덧셈해야 한다 . 주의사항에서는 원점수의 계산과정에서 피해야 하지만 흔히 하는 실수들을 제시하였다 .
주의사항 |
원점수 계산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
실시하지 않은 처음 몇 문항에서의 점수를 총점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 . 기록용지 내 각 소검사의 첫 번째 장에 기록한 점수를 다음 장의 점수와 합산하지 않는 것 . ( 예를 들어 숫자 , 어휘 , 상식 , 이해 소검사 ) 동형찾기와 지우기 소검사에서 정답 개수에서 오답개수를 빼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 . 기록용지의 내부에 있는 원점수를 기록용지 겉표지의 환산점수표에 잘 못 옮겨 적는 것 . 원점수의 합을 잘 못 계산하는 것 중지규칙이 적용된 이후 실시된 문항의 점수를 합계에 포함시키는 것 |
환산점수
환산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1) 실제 연령 , (2) 기록용지에 기록된 소검사의 원점수 , (3) WAIS- Ⅳ 실시 및 채점 요강의 표 A.1 이 필요하다 .
< 원점수를 환산점수로 변환하기 >
1. 기록용지 내 각 소검사의 우측하단에 있는 총점을 기록용지 겉표지의 점수요약 해당 칸에 옮겨 적는다 .
2. 각 소검사의 원점수와 변환된 환산점수가 제대로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 환산점수는 실시 및 채점 요강의 표 A.1 중 수검자의 생활연령에 해당되는 규준을 참조하여 찾는다 .
3. 기록용지에 가능한 모든 소검사의 환산점수를 기록한다 .(VCI,PRI,WMI,PSI,FSIQ)
4. 선택적 단계 : 20~34 세 성인규준을 참조하고자 한다면 표 A.2 에서 환산점수를 계산하고 그 점수를 환산점수표의 우측 준거집단환산점수 칸에 기입한다 . 그러나 보충소검사의 점수는 지수점수나 FSIQ 의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
이는 WAIS 나 WAIS-R 을 사용해왔던 검사자에게 주요한 관심사로 , 20~34 세 규준에 해당하는 수검자들의 환산점 수에 기초한다 . ( 그러나 IQ 는 항상 생활연령에 기초한다 .)
< 환산점수를 IQ/ 지수 점수로 변환하기 >
4 개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기 위해 환산점수의 합을 계산한다 . 보충소검사 ( 순서화 , 무게비교 , 이해 , 지우기 , 빠진곳찾기 ) 는 핵심소검사를 대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지수점수나 FSIQ 를 산출하기 위한 환산점수의 합에 포함되지 않는다 .
기록용지의 제일 앞장 겉표지에 있는 환산점수표에서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기 위해 환산점수의 합을 각 칸의 맨 아래에 기록한다 .
조합점수로 변환하기 위하여 각 환산점수의 총점을 기록용지의 앞장 겉표지 조합점수 표에 있는 “ 환산점수 합 ” 칸에 기록한다 .
각 지수점수와 FSIQ 를 산출하기 위해 환산점수 합을 조합점수로 변환한다 .
요강의 표 A.3~A.7 에서 백분위와 신뢰구간을 찾아 기록한다 .
참고문헌
(WAIS®-IV) 평가의 핵심 / Elizabeth O. Lichtenberger, Alan S. Kaufman [ 공 ] 저 ; 황순택 [ 외 ] 역
K-WAIS- Ⅳ 실시 및 채점 요강 / 한국심리주식회사 / 황순택 김지혜 박광배 최진영 홍상황
910120004 김민정
9101720007 김주희
9101720010 배보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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