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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 (주제통각 검사) : 개요, 절차와방법, 도판별 내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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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 (주제통각 검사) : 개요, 절차와방법, 도판별 내용

남ol 2020. 9. 15. 10:29

1.개요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주제통각 검사)는 로르샤흐 검사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투사검사다.이 검사는 모호한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개인 특유의 심리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톡특한 해석을 도출하게 된다는 이론적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TAT는 다양한 대인관계상의 역동적 측면을 파악하는데 보다 유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TAT에서는 인물들(사람)이 등장하는 모호한 내용의 그림 자극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구성해 보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이 과정에서 개인의 과거경험,상상,욕구,갈등 등이 투사되면서,성격의 특징적인 면,발달적인 배경,환경과의 상호관계 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게 된다.

그림에 대한 연상법은 여러 장면에서 진단적,치료적 보조 도구로 활용되어 왔다.그러나,1935년 하버드 대학의H. A. Murray와C. D. Morgan에 의해‘TAT'라는 이름으로 정식으로 세상에 소개 되었으며, 1936년에 제작된 원 도판을3회의 개정을 거쳐1943년31개 도판으로 이루어진TAT도구를 정식으로 출판하였다.이 도판은 현재까지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TAT는 주로 성인용 검사로 쓰였기 때문에 아동용 도구에 대한 필요가 생겨났다.이에1949년L. Bellack이3세에서10세의 아동들에게 시행할 수 있는’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를 제작하였고1952년 수정판을 출판하였다. CAT는 아동은‘사람’보다는 동물에 대해서 보다쉽게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반영하여 도판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모두 동물로 그려져 있다는 것이TAT와 큰 차이점이다.

2. TAT에서의 이론적 가설

TAT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가설은, 우리가 외부 대상을 인지하는 과정에서 대상의 자극 내용만을 단순히 있는 그대로 지각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는 사람이 나름대로 이해하고 주관적인 해석을 하거나 또는 그것에 대해서 어떤 상상을 하면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자극의 객관적인 내용이나 조건과는 어느 정도 이탈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과정이 개입되면서, 지각→이해→추측→상상의 과정을 거쳐 대상에 대한 결론을 내리게 된다. 대상의 자극 특성에 의지하는 요인과 순수한 개인의 선행 경험에 의존하는 요인이 결합, 작용하여 이해, 추측, 상상이라는 심리적 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통각(apperception)'의 작용이다. 한편, ’주제‘라는 용어에는 “실생활에서 생긴 일 같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Murray(1943)에 따르면, ’주제‘ , 즉 개인의 공상내용은 ’개인의 내적 욕구(need)와 환경적 압력(pressure)의 결합‘ 이고 ’개인과 그 환경의 통일‘이며 ’실생활에서 생기는 일에 대한 역동적 구조‘이다. 즉, 피검사의 이야기는 욕구와 압력의 관계, 생활체와 환경과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의해서 생긴 것이라는 것이다. TAT는 개인에게 (인물의) 주체적인 요구와 환경이 갖는 객관적인 압력에 대한 공상적인 주제를 이야기를 하도록 함으로써, 반응하는 개인의 역동적인 심리구조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게 만든다. 즉, 피검자는 그림을 ’생활의 일화‘로 통일시킨다는 것이다.

Bellack(1959)도 기본적으로 Murray와 같은 입장으로, TAT반응은 순수한 지각과정이 아니라 개인의 선행 경험에 의하여 지각이 왜곡되고 공상적 체험이 혼합되는 통각적 과정이라고 보았다. Murstein(1961)은 TAT 그림의 특징으로 ‘구성성’ 과 ‘모호성’을 꼽았다. ‘구성성’은 그림에서 인물의 수와 성, 상황의 배경이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고, ‘모호성’은 그림의 내용이 불확실하여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피검자가 지각하게 되는 내용은 카드의 자극 조건에 의한 것과 개인의 내적 경험이 동시에 나타난다.

3. 도구의 구성

TAT는 총 31매의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11매의 도판은 모든 피검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성인 남자용(M)이 9매, 성인 여자용(F)이 9매, 소년용(B)이 9매, 소녀용(G)이 9매로 각 피검자는 모두 20매의 그림을 보게 된다. 도판의 뒷면에는 숫자와 알파벳이 적혀져 있는데, 숫자는 도판의 제시 순서를 의미하고, 알파벳은 피검자의 성별과 연령수준을 나타낸다.

4. 검사의 절차와 방법

1) 실시 시기와 검사 장면

① 실시 시기 : 1일 간격 매회 1시간 정도로 2회에 걸쳐 실시한다. 1회기에는 #1~#10, 2회 기에는 #11~#20까지 실시하며 이는 피검자로 하여금 피로를 최소한으로 줄임 으로써 반응의 효율성을 최대한으로 늘리기 위해서이다.

② 검사 장면 : 안정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실시한다.

③ 검사 자료 : TAT 도판 (미리 20장을 준비하여 엎어놓는다), 반응 기록에 필요한 용지와 필기용구, 녹음기 등, 반응 분석 용지, 초침시계나 스톱워치.

2) 피검자에 대한 지시 내용

피검자가 검사 실시 동안 자유롭게 상상하고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개인의 의사 표현 방식이 억제적이고 자유롭지 않은 경우 이러한 검사에서 반응이 매우 제한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검사자가 피검자에게 다음과 같이 지시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1회 검사 때 지시 내용 실례 - "이 검사는 상상력의 검사이고 일종의 지능 검사입니다. 지금부터 당신에게 몇 장의 그림을 한번에 한 장씩 보여주겠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극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보십시오. 그림에 나타난 장면이 있기까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사람들은 무엇을 느끼고 있고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야기해 주십시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시기 바랍니다. 생각이 떠오르는대로 이야기해 주십시오. 자, 어떻게 하는 것인지 이해가 갑니까? 지금부터 10장의 그림을 보는 데 50분 정도의 시간이 있으니 한 장에 약 5분 정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 여기 첫 번째 그림이 있습니다."

*2회 검사 때 지시 내용 실례 - "오늘 검사 시행 방법은 상상을 좀 더 자유롭게 한다는 점 외에는 지난번 방법과 동일합니다. 첫 번째 10개 이야기들은 매우 훌륭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이야기들은 일상적인 사실에 국한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상싯적인 현실을 무시할 떄 이 그림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합시다. 신화나 동화, 우화에서처럼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 여기에 첫 번째 카드가 있습니다."

*카드 16번 백지 카드 지시 내용 - "이 백지 카드에 대해 당신이 무엇을 볼 수 있는지를 알아봅시다. 이 백지에서 어떤 그림을 상상해 보고 그것을 자세하게 말해 보십시오."

3) 검사 반응에 대한 질문

① 중도 질문

전개 과정에서 행하는 질문으로서 이야기의 미비점을 보충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야기의 전개과정에서 과거, 현재, 미래의 내용이 빠졌을 경우나 이야기 속의 인물의 성별이 불확실한 경우 사용한다.

ex) 장면을 기술하기만 할 때 : “묘사를 잘 했어요. 이제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환자가 카드의 분명치 않은 세부에 대해 질문할 때 : “당신에게 보이는 대로 보면 됩니다.”

② 종료 질문

- 이야기의 내용 가운데 미비한 점, 해석상 곤란한 점, 또는 이야기 전개의 모순 당착점

- 이야기를 전개함으로써 피검자가 피로를 느끼지 않았는가의 여부

- 이야기를 하다가 중도에 권태감을 느끼지 않았는가의 여부

- 이야기 중에서 특별히 자기의 과거 경험이나 영화, 소설을 기억하게 되었는지

- 제일 좋았던 그림과 제일 싫었던 그림에 대한 질문도 도움이 될 수 있다.

4) 반응 기록

① 이야기 내용의 기록 : 검사 내용은 분석과 해석의 기본단위가 되므로 피검자가 말한 내용은 빠짐없이 말의 의미나 뉘앙스를 살려 생생하게 기록해야 한다.

② 반응시간의 기록 : 초발 반응시간, 전체 반응시간, 휴식 시간 등을 기록한다.

③ 피검자의 행동 관찰 기록 : 검사에 대한 태도, 검사 중 표정, 수반 행동, 이야기하는 방식, 검사에 기인한 결과 등을 기록한다.

5. 도판별 내용과 기본 반응

-피 검사의 독특한 성격경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범반응의 내용이나 각 카드의 기본적인 성질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

도판 1
한 소년이 바이올린 앞에서 무엇인가 골똘이 생각하고 있다.
어린소년이 부모에 의해 바이올린 공부를 하거나 연주를 강요받고 있다. (권위에 대한 복종과 자립, 자립에 대한 죄책감 파악)
도판 2
시골풍경으로, 앞에는 한 젊은 여인이 손에 책을 들고 있고, 그 뒤에는 한 남자가 들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오른쪽 측면에는 한 중년 여인이 나무에 기대어 먼 곳을 응시하고 있다.
주인공이 처한 환경 및 가족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주로 언급, 주인공이 처한 환경 및 가족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주로 언급.
도판 3
한 소년이 의자에 기대어 머리를 파묻고 마룻바닥에 주저앉아 있으며 그 옆에는 권총비슷한 물건이 놓여 있다.
우울, 낙담, 자살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나오며, 소년이 피해를 입었거나 무슨 잘못을 저지른 사람으로 그려진다. (피검사가 경험하는 욕구좌절의 양상과 권총은 공격의 표상으로 공격성이 억압되어 회피되는가를 알수 있다.)
도판 3GF
젊은 여인이 오른손으로 얼굴을 가린 채 왼팔은 문 쪽으로 뻗고 머리를 숙인 모습으로 서 있다.
여주인공의 우울, 실망, 억울한 심정이 주로 언급되며, 남편이나 연인, 가족갈등이나 실연, 사별등으로 상심 혹은 부정한 행위에 가담하며 죄책감을 느끼는 이야기가 주로 나온다.
도판 4
한 여인이 마치 자기한테서 빠져 나가려는 듯한 남자의 어깨를 붙들고 있다.
남자와 여자의 갈등이 가장 많이 언급되며, 뒷면의 반나체 여성을 남자의 정부나 여친으로 지각하여 삼각관계 주제가 언급되기도 한다. (결혼생활의 적응 문제나 여성이나 성에 대한 피검자의 태도 및 지각을 알수 있다.)
도판 5
한 중년의 여인이 방문을 열고 방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중년 여인이 비밀스러운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보고 놀라는 장면이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이 여성은 주로 어머니나 부인, 피검사 자신으로 표현됨(어머니나 부인에 대한 태도나 피검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상황에 대한 단서가 나타남.)
도판 6BM
나이든 여인과 젊은 남자가 서 있는데, 여인은 남자와 등을 돌린 채 창문을 바라보고 있고 남자는 침울한 표정으로 밑을 내려다보고 있다.
어머니와 아들의 관계로 보여지며, 남자의 소망은 어머니와 갈등을 일으킨다. (모자간의 갈등과 해결, 어머니의 태도나 가정불화의 원인이 드러남, 경우에 따라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반영됨)
도판 6GF
안락의자에 앉아 있는 여인이 입에 파이프를 물고 이야기를 건네는 나이 든 남자를 어깨 너머로 바라보고 있다.
남녀는 대화, 토론, 존쟁에 열중인것으로 보이며, 우연적 관계 or 삼각 관계일수 있다. 대부분 이성관계로 지각하며 남자가 여자를 유혹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남성에 대한 태도, 여성의 역할, 이성관계에 대한 문제 드러남.)
도판 7BM
백발의 남자가 젊은 남자와 머리를 맞대고 뭔가 이야기를 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젊은 남자가 노인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표현, 흔히 부자관계로 묘사, 아버지나 성이남자에 대한 피검자의 태도와 권위에 대한 반응이 잘 나타난다. (음모를 꾸미거나 비밀스런 거래를 하고 있다는 내용에서 반사회적 경향이나 편집증적 경향이 드러나기도 함.)
도판 7GF
한 여인이 책을 들고 앉아서 소녀에게 말을 걸거나 책을 읽어 주고 있으며 인형을 안고있는 소녀는 딴 곳을 쳐다보고 있다.
흔히 어머니와 딸로 지각되며 어머니가 딸에게 무엇인가 읽어주고 있는데, 딸이 다른 것을 쳐다보고 있음으로 어머니에 대한 항의나 거부의 태도를 알 수 있다.(모녀관계에 대한 정보, 어머니의 태도, 자신의 태도가 반영됨.)
도판 8BM
한 젊은 소년이 정면을 응시하고 있으며 한쪽엔 엽총 같은 것이 보이고 뒤에는 수술을 하는 듯한 장면이 흐릿하게 보인다.
젊은 남자가 주인공이 되며 10대 소년으로 묘사됨, 피검자의 공격성이 향하고 있는 대상을 밝힐 수 있으며 야망이나 성취동기가 드러나기도 한다. 이 카드에서 유난히 반응을 회피하거나 장면을 왜곡하는 경우 공격성에 대한 강한 부인이나 억압이 시사된다.
도판 8GF
한 젊은 여자가 턱을 고이고 앉아 어딘가를 바라보고 있다.
여자는 주부나 어떤 직업을 가진 여자로 보일수 있으며, 보통 일을 하다가 휴식을 취하며 자신의 현실을 생각하거나 미래를 상상하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현실 어려움도 가능)
도판 9BM
네 명의 남자가 풀밭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있다.
남자들이 힘든 하루 일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며 잠을 자고 있거나 일하러 돌아가기 전에 짧은 휴식을 취하고 있는것으로 보임.(여기서는 일과 동료에 대한 태도, 교우관계, 사회적태도나 편견이 드러남)
도판 9GF
해변가를 달려가는 한 여인을 나무 뒤에서 다른 여인이 쳐다보고 있다.
바닷가를 달리고 있는 여자는 남자와 어떤 관계에 얽혀 달아나고 있으며 나무 뒤의 여자는 일어나는 일을 바라만 보고 있다. (두 여인이 삼각관계 or 경쟁상대로 묘사됨, 여성에 대한 태도, 자매간의 갈등, 경쟁의식, 동년배 여성에 대한 적의나 질투심 반영)
도판 10
한 여인이 남자의 어깨에 머리를 기대고 있다.
두 사람이 애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간주되기도 하고 이별에 대한 주제도 나타난다. 남녀관계의 문제, 부부관계에 대한 태도가 반영되며 때로는 부모상에 대한 의존이나 미래의 결혼에 대한 적응문제가 암시되기도 한다.
도판 11
높은 절벽 사이로 길이 나 있고 길 저쪽에는 모호한 장면이 보이며 왼편에는 용의 머리 같은 것이 암벽에서 불쑥 튀어 나와 있다.
뒤편의 모호한 대상이 용에게 공격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쟁방법이 나타난다. (남자가 모험가나 과학자로 묘사되기도 함, 소아기적인 공포나 원시적 공포에 대한 방어수단이 나타나며, 용의 머리가 남성 성기나 구강기적 공격의 상징으로서 내면의 본능욕구를 나타내기도 함.)
도판 12M
한 남자가 눈을 감은 채 누워 있고 중년의 남자가 누워 있는 남자의 얼굴 위로 손을 뻗으면서 몸을 굽히고 서 있다.
보통 누워있는 젊은 남자가 주인공이 되는 경우가 많다. 나이든 남자가 깨우려 하거나 최면 걸려하거나 건강상태를 조사하고 있다는 등의 이야기가 나온다. (상사와 연장자에 대한 두려움, 공포가 표현되기도 하고 피검자의 수동적인 의존성이나 치료에 대한 태도가 드러남.)
도판 12F
젊은 여자가 있고 그 뒤에 머리에 숄을 걸친 섬뜩하게 생긴 늙은 여자가 얼굴을 찡그리고 있다.
그림에 나타난 두 여자가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으며 뒤에 있는 여자가 죽은 사람으로 보여지기도 함. (갈등관계나 충고하고 있는 것으로도 이야기됨, 젊은 여자는(self), 늙은 여자는(양심)을 나타내기도 함, 선과악의 이야기, 피검자의 어머니 개념도 나타남)
도판 12BG
숲속의 시냇가에 빈 배가 하나 있고 무성한 나무가 한 그루 서 있는 풍경이다.
여기서는 흔히 자살, 죽음, 우울의 경향이 잘 나타나고 이 그림에는 사람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운둔적 경향이 드러나기도 한다.
도판 13MF
한 젊은 남자가 팔에 얼굴을 파묻은 채 서 있고 뒤에는 한 여인이 침대에 누워 있다.
성적인 내용이 가장 자주 나타난다. 젊은 남자는 보통 침대의 여자와 성관계를 가지려고 하거나 이미 가진 장면으로 보여짐(여자:젊은 여자,여자친구,윤락여성), 여성 또는 성에 대한 태도, 성행위에 대한 죄책감 등을 나타낸다.
도판 13B
한 어린 소년이 통나무 집 문 앞에 쪼그리고 앉아 있는 모습이다.
이 그림에서는 주로 소년 시절이 이야기가 주요 주제로 떠오르며 혹은 집을 비운 부모님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내용이 언급됨. (외로움, 부모님에 대한 애정의 욕구 나타냄.)
도판 13G
한 어린 소녀가 꼬불꼬불한 계단을 올라가고 있다.
혼자 어떤 일을 하는 것에 대한 느낌(외로움, 욕구, 독립성 등)이 나타나거나 또는 미지의 장소, 미지의 시간에 대한 태도가 드러날수 있다.
도판 14
까만 배경 속의 열려진 창가에 한 남자가 서 있다.
창문가에 있는 인물이 불면의 밤을 보내고 있는 것이 흔히 보여짐, 여러 가지 문제를 생각, 자연관찰, 자살 시도등으로 보여질 수 있음(피검자의 자신의 문제, 욕구, 야먕, 걱정, 자살에 대한 집착및 자살 충동이 표현됨.)
도판 15
이상한 모습의 남자가 묘비 한 가운데서 앙상한 손을 모으고 서 있다.
보통 죽은 사람의 무덤 앞에서 기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묘사, 죽은 이에 대한 감정과 태도 나타남.(피검자가 죽인 것으로 말하는 사람은-상당한 공격심이 있는 경우가 많다. 피검자의 적대감이나 이에 대한 죄책감, 죽은 사람의 공포, 우울 경향이 반영됨.)
도판 16

백지
피검자가 아무런 단서 없이 자유롭게 그림을 구성할 수 있다. 피검자가 고민하는 문제, 현재 상태, 느낌 등 이야기하며, 검사자나 치료자에 대한 태도가 표현된다. (*상상력이 결여된 피검자는-이 도판 부적당)
도판 17BM
벌거벗은 듯한 남자가 줄을 매달려 올라가서나 내려오는 동작을 하고 있다.
남자는 관중들 앞에서 자신의 운동기술과 신체능력 과시, 위험한 장면으로부터 도피 등으로 이야기 됨. 전자-인정에 대한 욕구, 야망의 수준, 과시경향 후자-해결하기 힘든 문제나 상황을 회피하고 하는 욕구를 반영.
도판 17GF
물 위에 다리가 놓여 있고 한 여인이 다리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고 있으며 그 위에는 높은 건물들이 보이고 아래에는 작은 남자들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여자가 사랑하는 사람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거나 골똘하게 자기 생각에 빠져 있닥 이야기 될 수 있다. 흔히 우울과 불행의 감정, 자살경향이나 자포자기한 태도 나타남.
도판 18BM
한 남자가 보이지 않은 사람들의 손에 붙잡혀 있다.
손의 정체 파악할 수 없다는 데 관심을 갖는다. 흔히 주인공이 취해 있거나 사고 당한다는 내용으로 반응된다. (공격에 대한 불안, 외부환경의 두려움, 알코올 및 약물 중독에 대한 반응이 드러남.)
18GF
한 여자가 쓰러지려는 사람을 붙들어 안고 있으며 손에 목대고 있다.
서 있는 여인이 난간에 기대어 넘어지려는 사람을 도와주려는 것으로 반응되기도 하며 한창 심한 논쟁을 벌이고 있거나 살인 및 교살에 대한 이야기 언급된다. (여성간의 공격행동이나 질투심, 열등감이 보여지고 모녀관계가 표현됨.)
도판 19
눈에 덮인 시골집의 움막이 있고 그 위로 구름이 덮혀 있다.
다른 그림에 비해 모호하고 기이한 방식으로 그려져 있어서 이야기 전개가 어려우며 피검자의 불안이나 불안정성이 표현될수 있다. 오두막집이 눈에 갇혀 있지만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편안하다는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 (안전에 대한 욕구,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
도판 20
한 남자 또는 여자가 밤중에 가로등에 기대어 서서 희미한 불빛을 받고 있다.
가로등에 기대어 있는 인물은 보통 연인을 기다리고 있거나 자기 마음속에 떠오르는 여러 가지 문제를 반추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짐, 희생자를 공격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사람으로도 묘사됨. (이성관계에 대한 문제나 태도, 공격적 성향, 어두움이나 불확실함에 대한 두려움, 외로움을 나타내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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