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2. SCT검사(문장완성검사) : 검사의 해석 본문

* 상담이론/- 심리검사

2. SCT검사(문장완성검사) : 검사의 해석

남ol 2020. 9. 13. 09:00

4.SCT검사의해석

1)검사의반응유형에따른분석

문장완성검사를통해나타날수있는형식적인특성은반응시간,단어수,표현의정확성,표현의질,수식어구,단순성,강박성,장황성이있고,내용상의특성으로는정서적인강도,소극성,상징성등을분석할수있다.

(1)고집형

문장에대한내용의변화가적으며,특정대상이나욕구를고집하고반복하는유형이다.이유형은인성의경직성,완고함,흥미의단조성을나타낸다.특정자극문에대해‘없다’,‘모른다’,‘있다’등을반복하는경향이있다.

(2)감정단(短)반응형

주로짤막한감정적어휘로반응한다.‘좋다’,‘싫다’,‘나쁘다’,‘힘들다’등으로짧게반응을보이고,이유형의사람은저지능혹감정을통제하지못할가능성이시사된다.

(3)장황형

자극문마다장황한내용을가득기입하는유형이다.예를들어,‘내가보는나의앞날은희망이보이질않는다.내일도장담할수없는하루살이인생인것같다’와같은반응이있다.이런반응은주로신경증적이거나강박증적인경향이있다.

(4)자기중심형

다른사람들에대해묻는자극문에서자기를주제로말하는유형이다.예를들어,‘대개아버지들이란나는식구들을책임져야한다고생각한다’와같은반응이있다.이러한유형은흥미가자기에게서벗어나지않는미성숙한사람이다.

(5)허위반응형

주로범죄,비행소년들에게잘나타나는반응유형으로타인을의식하면서고의로자신을좋 게잘보이려고꾸미는것이다.예를들어,‘나의야망은모든사람들을행복하게살수있도록만드는것이다’,‘내가보는나의앞날은돈을많이벌어서많은사람들을행복하게하는것이다’등이있다.

(6)공상반응형

비현실적인생각이나공상을말하는유형이다.이런반응을하는사람은도피적인인성이있거나검사에대한방어적태도를보이는가능성이시사된다.예를들어,‘내가정말행복할수있으려면우주를정복하는것이다’와같은반응이있다.

(7)모순형

전후항목들의반응내용을대조하면모순점이나타나거나앞뒤가맞지않는반응을하는경우이다.이런반응을보이는사람은무의식중에갈등을겪고있을가능성이있거나심리적으 로어려움을겪는상태인정신병리를의심해볼수있다.

(8)반문(反問)형

자극문에대해대답하지않고오히려반문하는유형이다.예를들어,‘어리석게도내가두려워하는것은두려워하는것이있어야하나요?’,‘내가없을때친구들은무엇을하고있을까요?’등이있다.

(9)은닉형

자기의본모습을나타내지않으려고자극문에대한반응내용을구체적으로표현하지않는유형이다.예를들어,‘내가저지른가장큰잘못은없다’,‘내가잊고싶은두려움은알수없’등의반응이다.

(10)거부형

보통이상의지능을갖고있으면서도‘없다’,‘모른다’고일관하든지,전혀반응하지않은항목이많은유형이다.검사에대한회피를하거나방어적인태도를보이는비자발적인청소년수검자에게종종나타나는유형이다.

(11)병적반응형

반응내용이비정상적인것으로정신장애가의심되는유형이다.강박증,조현병,히스테리,경조증,과대망상등의정신장애가의심되는경우MMPI,BGT검사,로샤검사,지능검사등다른진단적검사를통한종합적인진단적평가가수행되어야한다.

2) 검사의 해석과 평점

(1) 검사의 해석

문장완성 검사의 해석을 할 때, 먼저 수검자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정서적 반응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수검자가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를 곰곰이 생각해 본다’와 같이 반응했다면 이것은 잘 통제된 정서 반응이다. 이와반대로 같은 문항에서 ‘당황스럽고 혼란스럽다’혹은 ‘겁에 질려 피하고 본다’와 같이 반응한 수검자는 스트레스 상황이 되면 보다 충동적인 정서적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수검자의 반응이 내적인 충동에 의한 반응인지 혹은 외부환경 자극에 의한 반 응인지 살펴야 한다. 특정 상황에서 내적인 감정에 자극을 받는 사람들은 내적인 충동에 대한 일차적인 반응을 보인다. 반대로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내가 아는 사람들의 외면이다’라고기술한다면 이는 외부환경 자극에 주로 반응하는 사람이다.

셋째로, 수검자의 사고가 성숙한지 혹은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지를 살펴야 한다. 예를 들 어,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혼자의 노력으로 안 된다’라고 기술한 수검자와 ‘내가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내 자신부터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라고 표현한 수검 자를 비교해보면, 후자가 보다 성숙한 사고를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 및 대인관계에 대한 고려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결혼에대한 나의 생각은 신뢰감을 상대방에게 주어야 한다’, ‘결혼에 대한 나의 생각은 한 번도 행복했던 순간이 없다’,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다들 즐겁게 이야기하며 지낼 것이 ’,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인사할 준비를 한다’,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긴을 한다’라고표현한 것을 비교하면 두 수검자의 상반된 책임감과 타인에 대한 관심을 알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고가 비현실적이고 공상적인지 아니면 현실적인지를 점검해야 한다. 이 때 수 검자의 능력이나 미래에 대한 태도, 죄책감, 두려움, 목표 등의 영역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 가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해탈이다’, ‘나의 야망은 억만장자가 되는 것이다’,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꿈을 꾸는 것이다’, ‘나의 장래는 죽는 것이다’ 등의 비현실적인 반응이니 인지적 왜곡에 대해 평가되어야 한다.

(2) 검사의 평점

SSCT의 평점 기록지는 어머니에 대한 태도, 아버지에 대한 태도, 가족에 대한 태도, 여성에 대한 태도, 남성에 대한 태도, 이성관계 및 결혼 생활에 대한 태도,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 권위자에 대한 태도, 두려움에 대한 태도, 죄책감에 대한 태도, 자신에 능력에 대한 태도, 과 거에 대한 태도, 미래에 대한 태도, 목표에 대한 태도에 대한 문항들을 살펴보면서 점수를 매 길 수 있습니다. 각 태도에 대한 4개의 자극 문항들과 그것에 대한 수검자의 반응들을 종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4개의 반응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이 영역에서 드러나는 수검자 태도 에 대한 임상적인 인상을 구체화 시켜 해석적 요약이 이루어진다. 영역의 정서적 갈등을 다루 기 위해서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일 때는 심한 손상(-2점)으로 처리하고, 정서적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치료적 도움 없이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일 때는 경미한 손상(-1 점)으로 채점한다. 그리고 영역에서 유의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0점)으로 평가하 며, 확인 불능/충분한 증거가 부족할 때는 (X)로 처리한다.

<예시>

-아버지에대한 태도 평점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폭력적이고 양심이 없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자기중심적이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주사 좀 안 부렸으면 좋겠다.”

50. 아버지와 나는 “눈엣가시 같은 존재이다.” (평점: -2점)

(해석적 요약: 알코올 중독, 폭력적, 자기중심적, 적대적이고 분노 감정을 나타내고 있다.)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보수적이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고집이 있으시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좀 부드러웠으면 좋겠다.”

50. 아버지와 나는 “다정하지는 않지만 속정은 깊으셨다.” (평점: -1점)

(해석적 요약: 아버지의 마음을 이해하며 가까이 다가가기를 바라고 있다.)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큰 나무 같은 기둥이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돈 벌어서 가정을 책임진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큰 산이다.”

50. 아버지와 나는 “친한 사이다.” (평점: -0점)

(해석적 요약: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했다.)

위 문항은 아버지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수검자의 반응들을 기록하고 구체화 시켜서 평가한 것이다. 네 개의 문항에 대한 반응을 통합적으로 구체화시켜서 평가하고, 이 영역에서 드러난 수검자의 태도에 대한 임상적인 반응들을 해석적 요약으로 마무리한다.

※참고문헌

-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오윤선 외, 양서원, 2017

- 심리평가의 이해와 활용」, 박경 외, 학지사, 2017

- 심리검사의 이해」, 최정윤, 시그마프레스, 2016

- 「그림테스트 입문:HTP테스트」, 타카하시 마사하루, 김성자 역, 한국색채심리분석 연구소, 2014

- HTP와 KHTP 심리진단법」, 김동연 외, 동아문화사, 20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