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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A양식 참고문헌작성방법

남ol 2023. 6. 12. 11:08

1. 본문에서의 참고 및 인용

1.1 간행물 혹은 편집된 저서에 실린 단일 문헌의 경우에는 본문에서 저자와 연도만을 표기한다(예 1). 그러나 저서의 경우에는 저자, 연도에 이어 쪽수를 표기한다 (예 2).

예1) ... 특성이 있음이 밝혀졌다(이희성, 장성만, 1992).

예2) ... 주장이 제기되었다(김경애, 2000, pp. 77-80).

 

 

1.2 단독 저자의 연구가 하나만 인용되었을 경우의 표기: 국내 문헌의 경우 자료 출처에 있는 성명과 출판 연도를 그대로 본문 내에 기입한다. 국내 저자의 경우 저자의 이름이 논문 중에 나오면 저자의 성명을 쓰고 출판 연도는 성명 옆에 괄호로 묶어 표기한다. 서양 저자는 영어로 성만 표기하고 동양 저자의 이름이라도 영문으로 표기된 연구를 인용했을 경우 저자의 성만 표기한다.

예) 이남순(2006)은 아동들의 관심이 수업에 반영되었을 때, ...

예) Hoffman(1980)은 남성보다 여성이 도덕적 원리를...

(1) 인용 문헌을 괄호 안에 표기하기: 저자의 이름이 본문 중에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인용 할 내용의 문장을 끝낸 후 마침표를 찍기 전에 괄호 안에 완전한 저자명(단, 영문으로 표기할 경우 저자의 성(性)만)과 쉼표(,) 그리고 출판 연도를 제시한다.

예) ...라고 주장하였다(이남순, 2006).

예) 민감성은 이타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Damon, 1986).

 

1.3 여러 저자들이 수행한 연구를 인용했을 때의 표기

(1) 저자 두 명이 함께 수행한 공동연구를 본문에서 인용했을 때는 두 저자명을 ‘와(과)’ 로 연결하여 그 연구가 인용될 때마다 두 저자명을 모두 적는다(예 1). 그러나 본문 중에 저자명이 언급되지 않고 문장 끝에 괄호로 묶어 처리했을 때는 한국 문헌과 동양 문헌 의 저자명은 쉼표로 구분하고, 서양 문헌의 경우는 ‘&’ 를 사용한다. 그리고 복수 연구 물은 세미콜론(;)으로 서로 다른 연구임을 표기한다(예 2).

예1) 강영숙과 고윤주(1992)는...

Dobson과 White(2006)는...

예2) ...라고 주장하였다(강영숙, 고윤주, 1992; Dobson & White, 2006)

(2) 셋 이상 여섯 명 미만의 저자가 함께 수행한 공동연구를 본문에 인용할 때는 처음 인용 할 때에만 모든 연구자의 성명을 표시한다.

예) [첫 인용 때는 저자명을 모두 쓴다]

김상희, 박성연, 이옥경(2006)의 연구에서는...

...을 분석한 연구(김상희, 박성연, 이옥경, 2006)에서는...

Liben, Mandler, Nelson, 와 Norder(1997)등은...

연구자들(Liben, Mandler, Nelson, & Norder, 1997)은...

예) [같은 연구일 경우, 두 번째 인용될 때부터는 첫 저자명만 쓴다]

김상희 등(2006)의 연구 결과...

Colman 등(1997)은...

(3) 여섯 명 이상 공동 저자의 문헌을 인용할 경우에는 처음 인용 때부터 저자의 이름을 모 두 표기하지 않고 첫 저자명만 쓰는데 첫 저자명 다음에 “등” 혹은 “외” 라고 쓴 후 출 판 연도를 괄호로 묶어 표기한다.

 

1.4 저자가 기관 또는 단체인 경우: 본문 중에 저자명이 없이 기관이나 단체에서 행한 연구를 인용했을 때에는 기관명을 저자명으로 취급하고 완전한 기관명을 밝힌다.

예) [본문에서 처음 인용할 때]

최근 연구(한국과학기술연구원, 1996)에 의하면...

외국의 연구(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1997) 결과는...

[두 번째 인용부터 축약어를 사용할 때]

과기원(1996)의 연구 결과...

NIMH의 연구(1997) 결과에 의하면...

한국 연구(과기원, 1996)와 외국 연구(NIMH, 1997)의 결과를...

 

1.5 개인 서신: 개인 서신은 편지나 메모, 전화, 전자우편이나 전자 매체를 통한 대화가 인용의 출처일 경우를 말한다. 개인적 서신들은 재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아니기 때문에 본문에서만 인용하고 참고문헌 목록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이러한 출처는 개인적 서신을 쓴 사람의 성명(영어 표기의 경우 이름의 머리글자와 성)과 일시를 예시와 같이 기록한다. 한 개인이 다른 개인에게로 보낸 E-mail도 개인 서신으로서 인용되어야 한다.

예) ...하였다(이희성, 1998, 4, 1, 개인서신).

예) ...주장이다(Nelson, 1993, 4, 18, personal communication).

 

1.6 재인용: 재인용은 다른 연구의 인용 방법과 같으나, 본문에 인용할 때는 원전(저자명과 출판년도)과 재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콜론(‘:’)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예1). 저자명이 본문 중에 제시될 경우 원전의 출판 연도 뒤에 콜론을 한 후 재인용 출처의 저자명과 이 자료의 출판 연도를 적고 출판 연도에 이어 “에서 재인용”이라고 표기한다(예2). 그리고 괄호 안에 원전 저자명과 출판 연도가 표기되었을 경우에는 원전 저자명과 출판 연도는 쉼표로 구분하고 원전 출판 연도 뒤에 콜론을 하고 재인용 연구의 저자명과 출판 연도를 적고 “에서 재인용”이라고 적는다(예3). 이를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할 때는 재인용 문헌만을 표기하면 된다.

예1) 이희성(1990: 권양희, 1998에서 재인용)은...

예2) ...을 제시하였다(Hoffman, 1979: 김경혜, 1991에서 재인용).

예3) ...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Maharish, 1951: Gordon, 1989에서 재인용).

 

1.7 한 괄호 안에 두 편 이상의 연구를 인용했을 경우의 표기 순서

(1) 동일 저자의 연구: 동일인에 의한 연구가 두 편 이상 인용되었을 때는 출판 연도 순으로(인쇄중인 것은 맨 끝에) 오래된 것부터 배열한다. 이 때 저자명은 한 번만 기입하고 출판 연도까지 동일할 경우 제목의 가나다 순서로(영문의 경우는 알파벳 순서) 출판 연도 뒤에 소문자 a, b, c를 붙여 구분하여 제시한다(예 3). 그리고 참고문헌 목록도 같은 요령으로 수록한다.

예1) 선행 연구들(나영대, 김승기, 1992, 1999, 인쇄중)에서...

예2) 선행 연구들(Hill & Cochran, 1996, 1997, in press)에서...

예3) 최근 연구(천명기, 1999a, 1999b)에서는...

(2) 동일인이 아닌 경우: 한 괄호 안에 여러 저자들의 연구가 두 개 이상 표기될 때는 저자명의 가나다 순(영문은 알파벳 순)으로 쓰고 연구와 연구 사이에는 세미콜론(;)을 찍어 연구들을 구분한다.

예) 여러 연구(장근영, 1998a, 1998b; 홍성기, 1999; Allen, 1981)에서는...

 

1.8 국내와 동서양 문헌이 모두 포함될 경우: 국내 문헌, 동양 문헌(국가명의 알파벳 순 서), 서양 문헌의 저자순으로 나열한다.

예) 여러 연구들(장시철, 2000; 한가람, 1994; Elkind, 1991; Mussen, 1995) 등에서...

 

2. 참고문헌 목록 작성

2.1 일반적인 원칙

(1)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국, 중국, 일본, 서양 서적 순으로 열거한다.

(2) 저자의 이름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모두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영어로 된 이름은 성(surname)을 먼저 표기하고, 이름은 첫글자(initial)만 표기한다.

(3) 책명은 국문의 경우에는 고딕체(Gothic)로, 영문의 경우에는 이탤릭(Italic)체로 한다. 단, 고딕체나 이탤릭체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밑줄로 대신한다.

예) 이종성 (1986). 일반화가능도이론. 서울: 세광출판사.

예) Kolb, L. C. (1985). Modern clinical psychiatry.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4)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단행본이나 논문의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5) 참고문헌은 저자 및 출판년도, 책이름, 출판 지역 및 출판사 순서로 쓰고, 이들 사이에 마침표( . )를 찍고 1 칸씩 띈다.

(6)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저자, 출판 지역 및 출판사는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7)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출판 지역은 잘 알려진 도시는 도시명만, 잘 알려지지 않은 도시는 도시명과 주(또는 국가) 이름을 같이 표기한다.

 

2.2 단행본의 경우

(1) 저자가 1인인 경우

예) 김성태 (1994). 발달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예) Atkinson. J. W. (1964).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Princeton. NJ: Van Nostrand.

(2)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모두 표기하되, 영문으로 된 참고문헌에서는 가장 마지막 저자 앞에 &(ampersand) 기호를 넣는다.

예) 한범숙, 윤미란, 이경민 (1994).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예)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예) Coltheart, M., Curtis, B., & Lyon, S. (1996). Obesity (2nd ed.). New York: McGraw-Hill Companies, Inc.

(3) 편집한 서적인 경우

예) 이정한, 남주성(편) (1996). 질적연구의 이해. 서울: 미래출판사.

예) Schubert, W. H., & Ayers, W. C. (Eds.). (1992). Minimal brain dysfunction in children. New York: Longman.

(4) 재판(再版) 이상인 경우

예) 이정한, 남주성 (1996). 질적연구의 이해 (2판). 서울: 미래출판사.

예) Levine, D. U., & Havighurst, R. J. (1995). Society and education (8th ed.). Boston: Allyn and Bacon.

(5) 번역서인 경우

예) Crane, W. C. (1983). 발달의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원전은 1963년에 출판).

예) Sartre, J. P. (1958). Being and nothingness. (H. E. Barnes, Trans.). New York: Philosophical Library. (Original work published 1943)

(6) 저자 또는 편집자가 없는 경우

예) 백석대학교 교육연구소(1998). 기독교대학의 정체성. 천안: 백석대학교.

예)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4).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th ed.). Washington, DC: Author.

(7) 학술대회 등의 발표 자료용으로 만들어졌으나 출판되지 않았을 경우, 학술발표 연월일과 장소를 기입하고 ‘미간행’ 임을 표기한다.

예) 이건우 (2000). 대중가요의 검열과 세대갈등: 세기말의 힙합문화를 중심으로. 심포지움 대중 문화의 시대 발표논문. 3월 8일. 서울: 세종 문화회관. 미간행.

 

2.3 정기간행물인 경우

(1) 정기 학술지에 나온 논문인 경우

① 학술지 및 권(volume)에만 밑줄을 긋거나 이탤릭체로 한다.

② 쪽의 범위를 나타낼 때에는 쪽을 나타내는 기호인 pp. 를 쓰지 않는다.

예) 황윤한 (1995).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 연구. 33(1), 237-252.

Lapp, D., & Flood, J. (1994). Integrating the curriculum: First steps. The Reading Teacher, 47, 416-419.

(2) 비학술지(잡지)에 실린 기고문, 논평, 논설, 칼럼(column)인 경우: 기고자(寄稿者)가 나타나 있는 경우는 기고자를 먼저 밝히고, 기고자가 나타나 있지 않을 경우에는 기고문 제목을 먼저 쓴다.

예) 김미연(2000. 12). 남해 기행. 새 벗. 43-45.

예) Henry, W. A., III. (1990, April 9). Beyond the melting pot. Time, 135, 70-76.

(3) 주간지, 일간지에 실린 기고문, 논평, 논설, 칼럼(column), 기사(記事)인 경우

① 기고자가 밝혀지지 않은 경우

예) 춤추는 대학입시. (1996. 3. 6.). 한국교육신문, p. 2.

② 기고자가 밝혀진 경우

예) 김철수. (2002. 8. 12). 제왕적 대통령은 헌법유린. 동아일보. 6.

예) Henry, W. A., III. (1990, April 9). Beyond the melting pot. Time, 135, 70-76.

(4) 잡지 같은 정기 간행물

예) 공선옥 (1997, 가을). 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 82-137.

 

2.4 학위논문의 경우

예) 이진희 (1997). 학대받는 여성노인의 상황.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천안대학교 대학원, 천안.

예) Wiebe, M. J. (1994). Implications of autistic symptomotology for congenital rubella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labama, Tuscaloosa, AL.

 

2.5 초록 문헌의 경우

예) 한덕웅, 이경성 (1999). 대학생의 신체 질병을 예언하는데 관련된 요인들.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초록집, pp. 190-193. 8월 19일.

서울: 연세 대학교 제 2 인문관.

Woolf, N. J., Young, S. L. (1991). MAP-2 Expression in cholinoceptive

pyramidal cells of rodent cortex and hippocampus is altered by Pavlovian

conditioning. Society for Neuroscience, 17, 480. [Abstracts]

 

2.6 재인용 자료들의 제시

예) [본문에서는]

김혜숙(1990; 김혜숙, 2001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만을 제시]

김혜숙 (2001). 집단범주에 대한 신념과 호감도가 편견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 미국 의 성편견, 인중편견과 한국인의 성편견, 지역편견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1), 1-16.

 

3. 구두점

1) 전체적인 원칙 : 구두점의 주요 목적은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데 있다.

2) 쉼표( , ; comma) : 세 개 혹은 그 이상의 관련성 있는 단어를 계속 쓸 때에는 ", 그리고" ", 와(과)" ", 및"", 혹은 " 등 앞의 단어들 사이에 쉼표를 사용한다.

3) 대시 기호( - ; dash) : 대시의 앞뒤에 공백이 있어서는 안된다.

4) 감탄사( ! ; exclamation : 학술 논문에서는 가능한 한 피한다.

5) 콜론( : ; colon) : 콜론은 ( : )만을 사용하고 ( ; )의 세미콜론은 사용하지 않는다. 콜론의 용도는 보충적인 설명이 필요할 때만 사용한다.

 

4. 숫자

통계상 혹은 기술상의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년대 등 그 밖에도 아라비아 숫자 사용을 원칙으로 하나 책의 권(卷), 장(章), 막(幕) 그리고 시의 편(篇; canto) 등은 로마 숫자로 표시한다.

 

5. 각주(脚註; footnote)와 후주(後註; endnote)

1) APA 형식에서는 인용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각주를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다. 가능한 한 각주의 사용은 금하고 그 대신 후주를 사용한다.

2)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 문헌을 밝히는 후주의 사용은 금한다.

3)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 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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