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반창고

생애진로무지개 양식 공유 본문

* 서식자료공유

생애진로무지개 양식 공유

남ol 2023. 5. 7. 09:00

생애진로 무지개 활동을 해보신적 있으신가요?

나의 생애진로무지개 그리기 활동은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서 활용하는 활동으로 무지개를 그리며 본인의 진로발달의 전 생애적인 관점을 돌아 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상담자는 무지개 그리기와 몇가지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생애역할에 부여하는 개인적인 의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생애진로 무지개 활동지 공유해드립니다 :-)

활동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애진로 무지개 그리기

  - 색연필로 무지개에 색을 칠한다.

  - 무지개의 두께는 역할에 들어간 나의 에너지와 시간을 의미한다.

  - ex) 만약 내 무지개에서 '부모'의 역할을 표시한다면, 자녀가 어릴땐 - 부모로서 자녀에게 들어가는 에너지와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칸을 두껍게 칠한다. 하지만 자녀가 성장하면서 점차 자녀에게 부모가 주는 에너지와 시간적인 투자가 줄어들길 때문에 이때는 색을 얇게 칠한다. 

 

2. 생애 역할 적기 (무지개 아래 자홍색 네모)

  -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역할을 모두 적어보세요

   ex) 학생(논문 중비중), 아빠, 상담사, 남편, 아들, 선생님

  - 나의 역할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과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가장 중요한 역할은? 내가 가장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역할일 가능성이 높다)

  - 앞으로 예상되는 나의 역할 변화는? 

 

3. 무지개를 그리면서 함께하면 좋은 질문들

  # 각 역할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 현재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계신가요?

  #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의 우선순위를 얘기해보세요

  #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에 사용하고 있는 시간 분배는 어떻게 되나요?

  #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의 우선순위와 역할의 시간 배분을 비교해보세요

  # 역할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완성된 생애진로 무지개 활동지를 보면서 현재 내 인생의 역할들을 살펴보고, 현재 내가 가장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돌아볼 수 있습니다.

또 단순히 나의 위치를 살펴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앞으로 겪게 될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시간과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유용한 진로관련 활동도구라는 생각이 듭니다.

학교 교육현장이나 진로상담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로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PDF파일 보내드리겠습니다 :-)

'* 서식자료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CT(문장완성검사) 검사지&해석표  (1189) 2022.05.25
자살금지약속&생명존중서약서 양식  (138) 2022.03.15
상담동의서 양식  (226) 2022.03.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