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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중심 집단상담 : 집단과정 & 평가

남ol 2020. 9. 7. 09:00

. 인간중심적 집단과정

 

1. 집단특징

 - 집단의 규모는 8-12명의 집단원으로 구성되며, 총 회기 수를 미리 정하지 않고 주 12시간 정도 실시할 수 있다.

- 다른 형태는 주말, 매주 혹은 그 이상으로 만나는 개인-성장 워크샵으로 하나의 공동체를 이룰 기회가 된다.

- 집단을 조직하고 운영할 때 특정한 규칙이나 절차는 없다.

- 집단을 선택한 참가자들이 회기에 대한 규칙과 자신들의 목표에 도달을 위한 규칙을 만든다.

 

2. 집단의 단계

 Rogers집단에서 일어나는 과정의 형태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맴돌기- 초기에는 상담자의 지시가 없으므로 혼돈, 좌절, 행동적, 언어적으로 기웃거림이 있다

개인적 표현 혹은 탐색에 대한 저항- 내담자들은 사적인 자아를 표현하는데 두려워하며 저항한다

과거 감정의 기술- “거기서 그때의 형태로 주춤거리며 사적 느낌의 노출이 시작된다.

부정적 감정들의 표현- 집단이 발전함에 따라‘지금 그리고 여기’의 느낌 표현이 나타나는데 흔히 집단 상담자에 대한 공격의 형태를 띤다.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자료의 표현과 탐색- 부정적인 느낌의 표현이 집단원들에 의해서 수용적인 것으로 보여지면 신뢰의 분위기가 나타난다.

집단 내에서의 즉각적인 개인 상호간의 감정들 표현

집단 내 치유 능력의 발달- 자발적으로 서로에 대해 접촉하고 관심 표현, 지지, 이해, 관계 맺기.

자기 수용과 변화의 시작- 자신의 느낌에 가까워지고 개방적이 된다.

가면 깨뜨리기(내담자의 벽 허물기)- 집단의 요구에 반응하기 시작하고 보다 깊은 자신을 드러내는 대화의 방향.

피드백-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경험했고, 다른 집단원들이 받은 영향들을 알게 된다.

직면- 강력한 정서적 과정 속에서 서로를 직면한다.

집단과정 밖에서의 조력 관계형성- 집단 외부와 접촉하기 시작한다.

기본적인 참 만남- 집단원들은 참된 인간 대 인간의 의미 있는 관계가 형성됨을 경험한다.

친밀한 감정들의 표현- 집단내부에서의 따뜻함과 친밀함이 증가된다(가장 중요한 과정).

집단 내에서의 행동변화- 자신의 느낌표현에 점점 편안해짐에 따라 개방적인 행동과 타인을 향한 깊은 감정들을 표현한다. 자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며,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다.

 

3. 집단상담의 성과

 로저스(1987d)는 집단상담과정과 집단 워크샵을 실시함으로 인해 개인내부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들을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요약했다.

 - 개방적이고 솔직해진다.

- 좀더 현실적이고 객관적이게 된다.

- 그들이 되고자 했던 자신과 좀더 비슷해진다.

- 자신의 진가를 인정하게 되고 자아-지향적이게 된다.

- 자신에게 힘을 부여하고, 믿음도 강해진다.

- 자신의 유일함을 받아들이며 더욱 창조적이게 된다.

- 변화를 위해서는 고통과 기쁨이 따르는 것을 이해한다.

 

4. 인간중심 집단의 적용

 집단상담의 역사적 배경.

 쿠르트 레빈이 시작한 T-집단(Training Group)- 인간관계훈련과 집단역동 운동.

 ② 1947칼 로저스Encounter Group(참 만남집단)- 시카고대학교에서 개인의 소통과, 대인 의사소통, 관계의 발전시도.

 1973년 캘리포니아 로욜라 인간 연구센터

2주간 50~100명의 공동체 워크샵.

자기 탐색을 촉진

다양한 문화권의 긴장을 푸는 공동체

  젠들린(Eugene T, Gendlin)- 인간중심 접근 방법을 기반으로 포커싱(Focusing)개발.

  현재 200여개의 훈련센터. 자기인식(Self awareness)과 정서적 치유(Emotional healing)를 위해 몸에 집중하고 있는 그대로 자신을 느끼는것에 집중하는 과정으로 발전.   

 

다문화 집단에의 적용

 공감과 내담자의 가치관을 존중하는 것은 문화가 다른 집단을 상담하는데 중요한 태도이고 기술이다.

 

1948-1987년 로저스는 적대적인 집단들 사이의 긴장을 해소시킬 이론 연구

여러 나라 다른 유형에 대한 워크샵 진행-> 보편성 & 다양성

 

일본인의 예>

-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는 것에 열등감을 가짐: 자신과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을 표현하기 어려워함.

- 상담자가 시작해 주기를 기대- 상담자는 좀 더 독단적으로 행동해야 함.

- 집단 상담이 행동방침 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성숙하고 통찰력 있는 인간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했다는 보고: 아시아계 미국인은 적극적이고 지시적, 행동 방침에 대한 명확한 충고와 권고를 제공하기를 기대. (Leong(1992))

 

단기집단, 참가자들이 빠르게 바뀌는 개방집단들, 업무-중심 집단들,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구성, 하위 층의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접근 방법 필요.

  -> 좀 더 조직적 집단상담, 욕구 실현보다 기본적인 안전과 생존 욕구에 관심.

 

소수 민족 내담자는 낙오자의 비율이 높다-> 52%가 첫 회기 후 상담을 그만 둠.

 - 상담자는 첫 회기 동안 내담자의 기대와 목표에 대한 이슈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적극성과 구조화가 필요

- 핵심적 조건들을 참가자에게 전하는 방식은 그들의 문화적 배경에 맞아야 한다.

온정, 무조건적 긍정을 어떻게 정확히 명시할 것인가?

- 상담 방식의 적절함과 효과는 개인의 문화적 가치관, 세계관에 크게 좌우된다(Mokunu, 1987).

- 상담자는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영향 받은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스타일과 조화된 방식으로

내담자와 상담할 때 치료변화 효과가 최대로 된다(Cain 1990b).

 

인간중심 원리가 가장 많이 적용되는 4가지 범주

 1. 상담과 심리상담

인간중심 접근은 모든 진단적 집단(정상인, 신경증 정신병 가진 사람)들의 개인 상담에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목회상담, 학교상담, 아동과 놀이 상담, 언어상담, 결혼과 가족상담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인간관계 훈련

인간중심 원리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전문가와 비전문가들을 훈련하는데 폭넓게 쓰이고 있다.

3. 소집단

개인성장집단, 대면집단과 주어진 상황에서의 긴장 감소를 목표로 하는 집단들에 적용.

4. 사회기관의 변화

기관에서 인간관계의 단계적인 변화나 증진을 추구하는 경우 적용. (학교체제, 교직원, 공장, 교회, YMCA, YWCA와 같은 기관, 정부기관)

 

. 인간중심 집단에 대한 평가

 1. 공헌점

 - 인간중심적 접근은 내담자의 주관적인 세계관에 기초한 현상학적 접근이고 집단에 대한 특정접근 방식에 관계없이 초기단계를 위한 탁월한 토대이다.

- 집단의 성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으로서 집단 상담자의 인간성을 중시한다.

- 상담자는 참가자에게 해결책을 제공하는 능력이 아니라 그들을 위해 있는 것”, 그들이 모든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안전한 장을 제공하고 격려한다.

- 기법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형식을 채택하든 채택하지 않든지 접근은 집단과 그 참가자들의 요구에 맞추어야 한다.

- 인간중심 접근은 집단의 과정과 성과를 연구하기 위한 주관적인 연구방법을 시도해 왔다.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것은 그 영향을 고려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 개인 및 집단 상담의 효과의 평가에 실험적 접근을 선호하는 심리학자들은 로저스 연구의 자기 보고식 방식이 지나치게 주관적으로 비판하나, 자기보고식 접근이 인간중심적 이론의 기본가정인 개인만이 상담적 경험의 의미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과 일치되고 있음을 또한 주목해야 한다.

 

2. 한계점

 - 1960년대 로저스와 그의 동료들의 개인-성장 집단들의 연구 이후 새로운 시도가 미비했다.

- 인간중심 상담이 번창하지 못한 큰 이유는 이론이나 실제에 대한 자체 평가의 부족 때문이다(Cain(1933)).

- 내담자들이 변화하는 데에는 적극적 지지와 직접적인 중재가 필요하다(Gerald Corey). 그러나 인간중심 집단의 상담자들은 지시적인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다.

(일부 상담자들이 내담자가 도전하도록 격려 하지 않고 무조건 지지를 해주는 경향이 있다)

- 내담자 중심성은 상담자 자신의 인간성과 독특성을 상실할 수 있다.

상담자의 진실성과 일치성은 자신의 반응을 내담자에게 표현 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윤리적 문제 즉, 집단상담자로서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의 결여, 집단과정의 심사와 선정에 문제, 집단경험을 위한 집단원들에 대한 방향지도와 준비미비, 기본적인 규칙과 정책의 부재, 참만남과 개인성장집단에 관련된 심리적 위험에 관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 어떻게 다양하게 상담할지 구체적이지 않다.

 

인간중심 집단상담은 위기적 상황 속에서 사람의 존재에 대한 가능성과 잠재능력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와 책임을 다하는 인간으로 성장시키려는 접근에 대한 시도이다. 자신의 체험과 주관적 세계를 들여다보는 현상 세계의 체험에 중점을 둔 것으로써 상담자의 태도와 내담자의 반응 사이에서의 긍정적 교류는 내담자 자신의 자각을 증가시키고, 변화를 탐색하게 하며, 변화와 관련된 것을 실행에 옮기게 함으로서 서로 깊이 상호작용하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이 과정을 통해서 내담자 자신은 성장과 함께 진실하고 온전한 사람이 되는 자유를 얻게 되는 것으로서 노자가 말한 것처럼 진정한 자신이 되는 열쇠를 얻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Gerald Corey (1999).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이형득 외(2002). 집단상담, 중앙적성출판사

 이장호, 김정희(1999). 집단상담 원리와 실제.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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